주사안신환(朱砂安神丸)

sillok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황련, 주사, 감초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심화항성으로 음혈이 부족하여 심신이 불안한 증상을 치료하는 처방.

개설

주사안신환(朱砂安神丸)은 황련(黃連) 6돈, 주사(朱砂) 5돈, 감초·술로 씻은 생건지황 각 3.5돈, 술로 씻은 당귀 2.5돈으로 구성된 처방이다. 심화항성(心火亢盛)으로 음혈(陰血)이 부족하여 심신이 불안한 증상 등을 치료한다.

『내외상변혹론』에는 황련안신환(黃連安神丸), 안신환(安神丸)이라고도 하였다. 심화항성(心火亢盛)으로 음혈부족(陰血不足)하여 심신불안(心神不安)하고 가슴이 두근거리고 잠을 자지 못하며 가슴에 번열이 나고, 밤에 잘 때 꿈을 많이 꾸며[夜眠夢多], 혀가 붉고[舌紅], 가슴이 두근거리면서 잠을 자지 못하며 맥이 세삭(細數)한 증상을 치료한다. 감초 5.5돈[錢], 황련 6돈, 당귀(當歸) 2.5돈, 생지황(生地黃) 1.5돈을 가루로 만들어 끓인 물에 적셔 떡으로 쪄서 좁쌀만한 환을 빚는데, 주사 5돈으로 옷을 입히고 매회 15~20알[丸]씩 식후에 침으로 삼키거나, 소량의 미지근한 물 또는 냉수로 복용한다. 주사는 따로 갈아 물에 여러 번 걸러서 사용하는 수비(水飛)를 하여 쓰고, 황련은 술로 씻어 쓴다. 마음을 가라앉히고 신(神)을 안정시키며, 열을 식히고 혈(血)을 보양(補養)하는 효능이 있다.

처방에 들어가는 약재 중 주사는 미한(微寒)한 성질을 가진 중진약(重鎭藥)으로서, 심신을 안정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심화를 식힐 수도 있다. 황련은 고한(苦寒)하여 청심제번(淸心除煩)함으로써 심신을 안정시키며, 당귀와 생지황은 양혈보음(養血補陰)하여 열로 부족해진 음혈을 보익(補益)하고, 감초는 화중(和中)하며 다른 약을 조화롭게 한다.

『증인맥치』의 한 처방에는 구운 감초가 없고, 또 다른 처방에는 맥문동(麥門冬)이 있다. 『난실비장(蘭室秘藏)』에 나온 주사안시환은 주사 4돈, 황련 5돈, 감초 2.5돈을 가루로 만들고, 끓인 물을 적셔 떡으로 쪄서 좁쌀만한 환을 빚는데, 매회 10알씩 식후에 침으로 삼킨다고 하였다.

『세종실록』에 보면, 창성(昌盛)이 임금에게 유기음자와 함께 주사안신환을 바쳤다고 한다(『세종실록』 13년 8월 23일). 『성종실록』에서는 성종 15년 1월 29일에 권찬(權攅)이 주사안신환을 지어서 왕에게 바쳤다고 기록하고 있다(『성종실록』 15년 1월 29일). 순조대에도 주사안신환을 사용한 기록이 남아 있다(『순조실록』 11년 9월 15일) (『순조실록』 11년 9월 26일). 『승정원일기』에서는 1724년(영조 즉위) 10월 18일 기록에, 심신환을 설명할 때 주사안신환과 육미원을 합친 처방이라고 하면서 주사안신환을 언급하고 있다. 또 1650년(효종 1) 12월 9일 기록에는 보중행습탕과 함께 주사안신환을 지어 드렸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제조법

감초(甘草) 5.5돈[錢], 황련(黃連) 6돈, 당귀(當歸) 2.5돈, 생지황(生地黃) 1.5돈을 가루로 만들어 끓인 물에 적셔 떡으로 쪄서 좁쌀만한 환을 빚는데, 주사(朱砂) 5돈으로 옷을 입힌다.

효능

심화항성(心火亢盛)으로 음혈부족(陰血不足)하여 심신불안(心神不安)하고, 가슴이 두근거리고 잠을 자지 못하며 가슴에 번열이 나고, 꿈이 많으며[夜眠夢多], 혀가 붉고[舌紅], 가슴이 두근거리고 잠을 자지 못하며 맥이 세삭(細數)한 증상을 치료한다.

참고문헌

  • 『동의보감(東醫寶鑑)』
  • 『방약합편(方藥合編)』
  • 『승정원일기(承政院日記)』
  • 『일성록(日省錄)』
  • 東洋醫學大辭典編纂委員會 編, 『東洋醫學大辭典』, 慶熙大學校出版局, 1999.
  • 万友生 外, 『中医方劑大辭典』, 永信文化社.