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서(李永瑞)

sillok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총론

[?~1450년(문종 즉위) = ?]. 조선 초기 세종(世宗)~문종(文宗) 때의 문신. 예조 정랑(正郞) 등을 지냈다. 자는 석류(錫類)이고, 호는 노산(魯山) 혹은 희현당(希賢堂)이다. 본관은 평창(平昌)이며, 거주지는 서울이다. 아버지는 판관(判官)이종미(李宗美)이고, 어머니 전주 이씨(全州李氏)는 종친(宗親)으로 의안대군(義安大君)이화(李和)의 아들인 이징(李澄)의 딸이다. 할아버지는 이육(李稑)이며, 증조할아버지는 고려조에 산기상시(散騎常侍)를 지낸 이천기(李天驥)이다.

세종~문종 시대 활동

일찍이 생원시에 합격하였고, 1434년(세종 16)에는 알성 문과에 을과 3등으로 급제하여 집현전에 들어갔다.[『국조방목(國朝榜目)』] 이후 사가독서제(賜暇讀書制)에 발탁되었으며, 1446년(세종 28)에는 집현전(集賢殿) 수찬(修撰)으로 돈녕부(敦寧府) 주부(注簿)인 강희안(姜希顔)과 함께 불경(佛經)을 금자(金字)로 쓰는 일을 맡아서 하였다.(『세종실록』 28년 3월 28일) 그리고 그 해 겨울 병조 정랑(正郞)이 되었다.(『세종실록』 28년 12월 8일)

문종이 즉위하자 예조 정랑이 되었고,(『문종실록』 즉위년 4월 6일) 세종 때와 마찬가지로 왕명에 따라 강희안과 함께 대행왕(大行王)을 위해 이금(泥金)을 사용하여 불경(佛經)을 베껴 썼다.(『문종실록』 즉위년 4월 10일) 그해 6월 25일에 세상을 떠나니 국가에서는 쌀과 콩 10석과 관곽(棺槨)을 부조하였다.(『문종실록』 즉위년 6월 25일)

이영서는 특히 글씨에 뛰어났다고 전해지는데, 그의 글씨는 삼국시대부터 한말에 이르기까지 역대 서예가들의 글씨를 집성한 『명가필보(名家筆譜)』에도 소개되어 있다.[『명가필보(名家筆譜)』]

성품과 일화

이영서는 간통으로 여러 차례 곤욕을 치른 바 있다. 생원(生員)으로 있을 때 성균관(成均館)에 속해 있는 종의 처를 간통하였다가 붙잡혀 머리카락을 잘렸다. 이때 병조 정랑이현로(李賢老)가 그의 집에 이르러 위로하고 희롱하며 말하기를, “자네의 머리털은 꼭 부추나물일세 그려” 하니, 이영서가 부끄러워 얼굴이 붉어졌다. 부추나물은 베면 다시 나기 때문에 한 말이었다.(『세종실록』 30년 6월 5일)

1448년(세종 30) 당시 이조 정랑이던 이영서는 기생 소양비(笑楊妃)가 있는 곳에 갔는데, 이 기생은 사정(司正)민서(閔敍)와 관계가 있는 여자였다. 이 소식을 들은 민서가 자신의 아우 민발(閔發)과 조카 민효원(閔孝元)을 데리고 지팡이를 가진 채 돌입하여 이영서를 결박한 후 머리카락을 자르고 칼을 겨누며 말하기를, “내가 네 목을 끊지 않는 것은 네가 나의 은문(恩門)이기 때문이다”하였다. 민서가 무과(武科)를 볼 때에 이영서가 시관(試官)으로 참여하였으므로 은문(恩門)이라고 한 것이다. 그리고 죽을 지경이 되도록 때리고, 옷을 빼앗은 뒤에 뒷결박을 하여 형조로 데려갔다. 도중에 한 조관(朝官)이 말에서 내려 애절하게 청하였으나, 민서가 말 위에서 눈을 부라리며 욕질을 하였기 때문에 누구도 감히 가까이 할 수 없었다. 이후 형조에서 그 기생은 가두고 이영서는 석방하였으므로 이영서는 들것을 타고 집으로 돌아갈 수 있었다.(『세종실록』 30년 6월 5일)

후손

이영서는 2남 1녀의 자녀를 두었다. 첫째 아들 이계남(李季男)은 연산군(燕山君) 대에 호조 판서(判書)를 역임하였으며, <중종반정(中宗反正)>에 참여하여 보사반정공신(保社反正功臣) 2등에 녹훈되고 평원군(平原君)에 봉해졌다. 둘째 아들 이계동(李季仝)은 1470년(성종 1) 무과에 급제하였고, 1479년(성종 10)에는 윤필상(尹弼商)을 따라 건주위(建州衛)를 정벌하는 등 북변(北邊)에서 무공으로 이름이 높았다. 딸은 중종반정 당시 정국공신(靖國功臣) 4등에 책록된 유홍(柳泓)과 결혼하였다.

참고문헌

  • 『세종실록(世宗實錄)』
  • 『문종실록(文宗實錄)』
  • 『국조방목(國朝榜目)』
  • 『만가보(萬家譜)』
  • 『성소부부고(惺所覆瓿藁)』
  • 『명가필보(名家筆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