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평악(運平樂)

sillok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연산군대 궁중에 설치되어 악(樂)·가(歌)·무(舞)를 연행했던 음악 기구의 하나.

개설

운평악(運平樂)은 연산군이 신설한 궁중음악 기구의 하나이자, 이 기구 소속 사람을 지칭하는 말이다. 연산군의 향락을 위해 존속하였다가 중종이 왕위에 오른 후 폐지되었다. 운평악에 뽑혀온 자들은 장악원의 악사에게 악기, 노래, 춤을 교육받았고, 궁궐 밖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왕의 명령에 따라 입궐하여 기예를 선보였다.

연원 및 변천

운평악은 연산군의 명령으로 설치되었다. 여러 고을에서 재주와 미색이 뛰어난 자들을 뽑아 구성하였지만, 그중에서도 특별히 뛰어났던 기녀들로 구성되었던 흥청악보다는 서열이 낮았다. 처음에는 700명 정원이었다가(『연산군일기』 10년 12월 24일) 그 수가 점차 늘어 1,000명으로 증원되었다(『연산군일기』 11년 1월 15일), (『연산군일기』 11년 2월 24일). 중종이 즉위한 후 운평악에 속했던 이들은 석방되었다(『중종실록』 1년 9월 3일). 다만 흥청악에 속했던 이들은 일부는 바로 석방되었으나 일부는 왕실 재물에 대한 추심 절차 등을 거친 뒤에 벌을 주거나 석방하도록 하였다.

절차 및 내용

운평악은 재주와 품격에 따라 3등으로 나뉘었다(『연산군일기』 11년 3월 12일). 이들은 패(牌)에 이름·나이·본관을 새겨 차고 다녔다(『연산군일기』 11년 11월 27일). 그 겉옷의 모양은 흥청악이 입는 아상복과 같았지만 흰 명주로 만들어, 중국에서 수입한 오색 모시로 만든 흥청악의 아상복과 옷감 종류에서 차별화되었다(『연산군일기』 11년 1월 4일).

그들은 용모 치장과 기예 연습에 힘썼다. 그 복장과 화장이 정결하지 못할 때는 장악원의 제조와 관원이 국문(鞠問)을 당했고(『연산군일기』 11년 6월 16일), 노래를 잘 부르지 못할 경우에도 그들을 지도한 장악원 관원이 벌을 받았다(『연산군일기』 11년 7월 20일). 운평악 중 기예와 미모가 뛰어난 이들은 흥청악으로 승격되기도 하였다(『연산군일기』 11년 3월 25일).

관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