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지거(阿之巨)

sillok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청 태조 누르하치의 열두 번째 아들인 아지거[ajige, 阿濟格]의 한자 이름.

개설

아지거는 후금을 건국한 이후에 본격적인 활동을 한 인물이다. 그는 많은 전공을 세웠지만, 친동생이던 도르곤([多爾袞], dorgon), 도도([多鐸], dodo)에 비해서 두드러지게 활동하지는 못하였다. 또 몇 차례 실수를 저질러 지위를 잃기도 하였다. 그러나 수많은 전투에 참가하여 청의 입관(入關)에 기여하였다. 지위는 친왕(親王)에 이르렀으나, 이후에 모반죄로 자살을 명받았으며 관작이 삭탈되었다. 또 아지거는 병자호란(丙子胡亂) 이후 심양관(瀋陽館)에 머물던 소현세자(昭顯世子)와도 친분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계

아지거([阿濟格], ajige)는 누르하치([奴兒哈赤], nurhaci)의 열두 번째 아들로 어머니는 암바 푸진([福金, 大妃], amba Fujin) 울라나라([烏喇納喇], ula nara)씨 아바하이([阿巴亥], abahai)이다. 도르곤과 도도의 동복형이다. 1623년에 몽골 코르친([科爾沁], korcin)의 버일러 콩고르([孔果爾], konggor)의 딸과 혼인하였다. 아들로는 화도(和度)·부늑혁(傅勒赫) 등이 있었다.

활동 사항

아지거는 처음에는 타이지([台吉], taiji)이었다. 후금의 건국을 전후하여 다이샨([代善], daišan), 홍타이지([皇太極], hongtaiji), 망굴타이([莽古爾泰], manggūltai), 탕구다이[tanggūdai, 湯古代] 등과 함께 핵심 부대를 지휘하였다(『광해군일기』 13년 9월 10일).

1625년 망굴타이와 함께 몽골의 차하르 세력을 정벌하였고, 1626년에는 동해 여진 와르카([瓦爾喀], warka)와 몽골 자루트 부락을 정벌한 공로로 버일러([貝勒], beile)에 봉해졌다. 1627년에는 정묘호란에 참가하여 5개의 성을 함락하였고, 같은 해 5월 명의 금주(錦州)에 대한 공격에서 군량을 지키고 세 차례에 걸쳐 명군을 격파하는 공을 세웠다. 1628년에는 동생인 버일러 도도의 혼인을 함부로 주관한 죄로 삭탈되었다가 복권되었다.

1629년 8월~12월에 걸쳐 금주와 영원(寧遠) 등을 공략할 때 많은 전공을 세웠고, 1631년 대릉하(大凌河)를 공격할 때 명의 감군(監軍)장춘(張春)이 이끄는 40,000명의 구원군을 차단하여 대파하였다. 1632년 차하르 몽골을 공격할 때 좌익군(左翼軍)을 거느리고 명의 대동(大同)과 선부(宣府)를 공격하였고, 1633년에는 통원보(通遠堡)의 수축하고 주둔하였다.

1633년 명 등주(登州)에서 반란을 일으킨 공유덕(孔有德) 등이 바닷길을 따라서 귀부할 때 조선과 명의 연합군이 차단하고자 하는 것을 지르갈랑([濟爾哈朗], jirgalang)·두두([杜度], Dudu)와 함께 견제하였다. 아지거 등의 활동으로 조선과 명의 연합군은 물러갈 수밖에 없었고, 공유덕 등의 귀부를 계기로 후금은 명의 화기와 함선을 보유할 수 있게 되었다.

1636년 홍타이지가 청을 세우고 황제로 등극하자, 도로이 바루르 군왕([多羅武英郡王], doroi baturu giyūn wang)에 봉해졌다. 아지거는 병자호란에는 참여하지 않았고, 우장(牛莊)에 주둔하면서 명의 구원을 차단하는 임무를 받았으나, 이듬해 가도(椵島) 공격에서는 1,000명의 군사를 거느리고 지원하여 그곳을 함락하는 데에 기여하였다. 아지거는 1639년부터 1644년에 이르기까지 명을 공격하는 데에 있어 많은 전공을 세웠고, 1644년에는 동생 도르곤과 함께 산해관(山海關)에 들어가 이자성(李自成)의 군사를 섬멸하는 등 청의 입관에 적지 않은 공로가 있었으며 이 공으로 호쇼이[和碩] 영친왕(英親王)에 봉해졌다. 그러나 도르곤이 죽은 뒤 모반죄로 몰려 옥에 갇혔다가 자진(自盡)할 것을 선고받아 죽었으며, 관작은 삭탈되었다.

참고문헌

  • 『만문노당(滿文老檔)』
  • 『청사고(淸史稿)』
  •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만주학센터, 『만주실록 역주』, 소명출판, 2014.
  • Arthur W. Hummel, Eminent Chinese of the Ch'ing Period(1644∼1912), Ch’eng Wen Publishing Company, 1972.
  • 王戎笙, 「阿濟格宦海浮沉與淸初權力斗爭」, 『第二屆國際滿學硏討會論文集』(上), 中國社會科學院歷史所, 1999.

관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