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살신(四殺神)

sillok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무당이 섬기는 신령 가운데 하나.

내용

사살신(四殺神)이라는 용어는 1701년(숙종 27)에 장희빈(張禧嬪)의 인현왕후(仁顯王后) 저주 사건에서 처음 확인된다. 그 용례는 무녀가 "사살신"이라고 하면서 화살을 쏘며 축원하는 대목이다. 아울러 『조선왕조실록』의 세주(細註)에 사살신은 ‘무신지호(巫神之號)’라고 기록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사살신은 무당이 섬기는 신령의 호칭임을 알 수 있다. 신령의 구체적인 성격에 대해 정확히 알 수 없지만, 내용 가운데 무녀가 활을 쏘는 행위를 하는 점이 흥미롭다.

이것은 오늘날 무속의 군웅거리에서 무녀가 사방으로 활을 쏘는 것을 연상시킨다. 군웅신(軍雄神)은 화살을 가지고 개인이나 마을을 해롭게 하는 나쁜 액(厄)을 물리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군웅신의 역할은 굿에서 무녀가 사방으로 활을 쏘는 행위로 나타나며, 실제 서울 지역의 굿에서는 사살군웅(射殺軍雄)이라고 표현한다. 따라서 사살신은 오늘날의 군웅신이 아닌가 한다.

용례

遂拿者斤禮而問之 對曰 (중략) 五禮佩弓矢出門外 自稱四殺神巫神之號有所祈祝 語低不可詳 (중략) 乃以者斤禮前所對者猶不詳 更加刑訊 始對曰 五禮着笠與繡衣紅裳 自言曰 吾爲王神之妾 己亥生 乃吾之子孫也 當降冥佑 移內廂庫於己亥生 又稱以四殺神 持弓矢向北亂射曰 神方出獵(『숙종실록』 27년 9월 28일)

참고문헌

  • 조흥윤, 『무-한국무의 역사와 현장』, 민족사, 1997.
  • 박도식, 「사살신」, 『한국고전용어사전』3, 세종대왕기념사업회, 2001.
  • 이용범, 「군웅」, 『한국민속신앙사전-무속신앙』1, 국립민속박물관,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