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팔(剌八)

sillok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몽골 여러 부족 중 가장 먼저 만주에 항복한 몽골 호르친부 수령.

개설

나팔(剌八)이란 우우바([奧巴], Uuba)라는 이름이 와전된 것이다. 1590년대 건주 여진의 누르하치가 강력해지자 여진의 여러 세력이 그에게 대항하였는데 1593년 호르친의 수령 웅구다이(Ungγudai)·망구스(Mangγus)·밍간(Mingγan) 등은 그들과 연합하여 누르하치와 싸웠으나 패배하여 도망하였다. 이때 웅구다이의 맏아들 우우바도 참전하였다. 1624년 우우바가 후금과 상호보호 맹약을 맺었다. 1625년 몽골의 대칸인 릭단([林丹], Ligdan)이 호르친([科爾沁], Khorchin)을 침입할 때 후금의 군사적 원조를 받았고 그다음 해에는 우우바가 자기 부족을 데리고 후금에게 투항하였다. 누르하치는 자기 동생 슈르하치의 딸을 그에게 시집보내 부마로 삼았다. 그리고 우우바에게 투시에투 칸이라는 칭호를 수여하였다. 1628년 후금을 도와 명나라 변경을 침입하였다. 1631년 사망하였다.

1636년 우우바의 아들 바다리(Badari)에게 자삭(jasaγ) 투시에투(Tusiyetu) 친왕(親王)의 작위를 수여하여 호르친 우익중기(右翼中旗)를 통치하도록 하였다.

가계

칭기즈칸([成吉思汗], Chingiz Khan)의 동생 하사르([哈撤兒], Qasar)의 18대손이다.

활동 사항

후금이 처음 일어날 때부터 조선은 중국의 상황을 주시하였는데, 이 과정에서 몽골에 대한 정보도 수집하였다. 나팔에 대해서는 선조대에 남부 주부신충일이 변방의 실정을 보고할 때 잠깐 언급하고 있다. 즉, “노추(老酋)의 성(城)으로부터 몽고왕(몽골왕) 나팔이 있는 곳에 이르기까지는 동북쪽으로 한 달 노정(路程)이고, 차장(次將) 만자(晩者)의 부락까지는 12일 노정이다(『선조실록』 29년 1월 30일).”라는 기록이 있다.

참고문헌

  • Хөрвүүлсэн Ц.Цэрэндорж, Манжийн үнэн магад хууль, Бит пресс, 2009. (Ts. 체렝도르지 역주, 『만주실록(滿州實錄)』, 비트프레스, 2009).
  • Хөрвүүлсэн Ц.Цэрэндорж нар, Зарлигаар тогтоосон гадаад монгол, хотон аймгийн ван гүнгүүдийн илтгэл шастир, Согоо нуур, 2007. (Ts. 체렝도르지 등 역주, 『흠정외번몽골회부왕공표전(欽定外藩蒙古回部王公表傳)』, 소고오 누우르, 2007.)
  • ШУА-ийн Түүхийн хүрээлэн, Монгол улсын түүх, Адмон, 2003. (몽골과학아카데미 역사연구소 편, 『몽골국 역사』, 애드몬, 2003.)

관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