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횡과(金橫瓜)

sillok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조선시대 노부(鹵簿) 행렬에 편성된, 상단부가 가로로 누워 있는 참외 모양인 의장용 도구.

개설

‘노부’는 왕이 외부에 행차할 때 동원되는 의장(儀仗) 행렬을 말한다. 궁궐 안에서 시행될 때는 ‘의장’이라 불렀다. 왕의 노부는 규모에 따라 대가(大駕), 법가(法駕), 소가(小駕)로 구분되었다. 왕 이외에 왕비의장, 왕세자의장, 왕세손의장도 있었다. 노부 행렬에는 통치자의 권위를 드러내기 위해 각종 깃발, 부채, 덮개, 병기, 악기 등 다양하고 화려한 의장 용품이 사용되었다. 금횡과는 이러한 의장 용품 가운데 하나로, 노부에 참여한 군사들이 좌우로 나뉘어 들고 가는 몽둥이를 가리킨다.

연원 및 변천

왕의 가마인 어연(御輦) 앞쪽에 은횡과(銀橫瓜) 등의 다른 의장과 함께 좌우로 나뉘어 진열되었다. 노부의 규모에 관계없이 모두 2개씩 동원되었다. 1명의 군사가 1개의 금횡과를 들고 행렬에 참여하였는데, 이때 군사는 홍의(紅衣)에 피모자(皮帽子)를 착용하였다. 다만, 중궁(中宮) 즉 왕비의 노부인 경우에는 금횡과를 잡은 군사는 청의(靑衣)에 피모자를 착용하였다.

형태

나무를 참외 모양으로 깎아 금으로 도금한 뒤, 붉게 칠한 몽둥이 위에 꼭지가 옆을 향하도록 가로로 뉘여 꽂는다.

300px

참고문헌

  • 『국조오례서례(國朝五禮序例)』
  • 김지영, 「조선후기 국왕 행차에 대한 연구-의궤반차도와 거동기록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관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