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dh2020 류인태
DHWIKI
비대면 인문학 교육 플랫폼으로서의 위키 활용 사례
-경희대 국어국문학과와 서울대 자유전공학부 교과를 중심으로-
류인태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목차
비대면 환경의 특성은 무엇인가
기술 발달과 사회 변화에 따른 새로운 인문 교육 형식의 요구
| 컴퓨터 기술과 웹 환경의 발달로 인해 초연결·초지식 사회로 접어들고 있는 현 시점에서, 단일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춘 교수자 1인의 지도하에 도제식으로 진행되는 인문지식의 전통적 교육 모델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는 이야기가 곳곳에서 들려오고 있습니다. 단일 분야의 전문적 이해에 대한 요구보다 여러 분야를 넘나들며 종합적인 지식을 전달할 수 있는 역량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대하고 있으며, 그것을 가능케 하는 교육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정보의 확장성과 연결 가능성에 착안해, 한 방향으로만 해석되기 쉽고 한 곳에만 고립되기 쉬운 인문 지식을 다각도로 표현하고 다방면으로 공유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은, 이미 현 시점에서도 당위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학술 역량이라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