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Kadh2020 류인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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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문: 비대면 인문학 교육 플랫폼으로서의 위키 활용 사례
-경희대 국어국문학과와 서울대 자유전공학부 교과를 중심으로-

차주항 (서울대학교)

류인태 선생님의 발표자료를 흥미롭게 잘 읽었습니다.
토론문은 간단하게 작성하고 선생님의 발표를 들으면서 코멘트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토론을 준비하고자 합니다.

우선 류인태 선생님에게 저희 서울대 자유전공학부에서 수업을 진행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자유전공학부는 문이과 통합을 기본 원칙으로 삼는 환경이라 수강생의 절반 정도는 이공계열 전공자일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그래서 경희대 국어국문학과를 포함해서 국내외의 여러 디지털인문학 수업에서 진행하는 방식과 상당히 다른 준비가 요구됩니다.

여기에 한국 디지털인문학의 특수한 전통이 주목됩니다.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개발한 위키 중심의 인문학 연구 및 교육 방식은 해외에서 사례를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장점을 살려서 정통적인 인문학이라고 볼 수 있는 국어국문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수업과 자유전공학부의 다양한 전공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수업은 
많이 다를 수 밖에 없을겁니다. 이 점에 대한 선생님의 경험담을 듣고 싶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과제로 해외의 디지털인문학 프로젝트의 여러 사례를 조사하는 과제를 내주시는데 류인태 선생님이 진행하시는 수업과 많이 다르다는 것을 
학생들이 인지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 점에 대해서 선생님의 보충 설명을 듣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위키 활용 디지털인문학 교육이 대면으로 진행하는 수업과 비교했을때 어떠셨는지 경험담을 듣고 싶습니다.

나머지 질문과 코멘트는 발표를 들으면서 준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