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디지털 인문학 대회
비대면 인문학 교육 플랫폼으로서의 위키 활용 사례
-경희대 국어국문학과와 서울대 자유전공학부 교과를 중심으로-
류인태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비대면 환경의 특성은 무엇인가
기술 발달과 사회 변화에 따른 새로운 인문 교육 형식의 요구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인한 비대면 교육 환경의 도래
생각해 볼 점: 교수자를 통해 얻는 앎 vs 미디어를 통해 얻는 앎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는 역량을 길러주는 교육이, 비대면 환경에서 가능한가
어떻게 가르치고 전달할 것인가
데이터 편찬: 인문 지식의 자유로운 표현과 공유를 가능케 하는 매개 활동
데이터를 다룬다는 것에 대한 오해?
위키(Wiki): 인문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편찬하기 위한 협업 소프트웨어
위키(Wiki)를 인문학 교육 플랫폼으로 활용한 사례
위키(Wiki)를 본격적으로 활용한 비대면 강의 사례 2가지 소개
데이터로 지식을 표현하고 공유한다는 것
지식을 조직하는 정보를 파악하고 정보를 구성하는 자료를 이해하기1: 표현
지식을 조직하는 정보를 파악하고 정보를 구성하는 자료를 이해하기2: 공유
데이터: 비대면 환경에서 자발적 놀이, 능동적 참여, 협업의 경험을 가능케 하는 매개
참고
발표 자료
비대면 인문학 교육 플랫폼으로서의 위키 활용 사례_류인태.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