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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발달과 사회 변화에 따른 새로운 인문 교육 형식의 요구)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인한 비대면 교육 환경의 도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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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인한 비대면 교육 환경의 도래===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인한 비대면 교육 환경의 도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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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발달과 사회 변화에 따른 새로운 인문 교육 형식의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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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전달에 있어서 집중력 저하의 문제<br/>영상을 통해 이루어지는 지식 전달 환경의 한계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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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해 볼 점: 교수자를 통해 얻는 앎 vs 미디어를 통해 얻는 앎===
 
===생각해 볼 점: 교수자를 통해 얻는 앎 vs 미디어를 통해 얻는 앎===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는 역량을 길러주는 교육이, 비대면 환경에서 가능한가===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는 역량을 길러주는 교육이, 비대면 환경에서 가능한가===

2020년 10월 27일 (화) 08:46 판

2020 디지털 인문학 대회

비대면 인문학 교육 플랫폼으로서의 위키 활용 사례
-경희대 국어국문학과와 서울대 자유전공학부 교과를 중심으로-

류인태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목차

 [숨기기

비대면 환경의 특성은 무엇인가

기술 발달과 사회 변화에 따른 새로운 인문 교육 형식의 요구

컴퓨터 기술과 웹 환경의 발달로 인해 초연결·초지식 사회로 접어들고 있는 현 시점에서, 단일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춘 교수자 1인의 지도하에 도제식으로 진행되는 인문지식의 전통적 교육 모델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는 이야기가 곳곳에서 들려오고 있습니다. 단일 분야의 전문적 이해에 대한 요구보다 여러 분야를 넘나들며 종합적인 지식을 전달할 수 있는 역량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대하고 있으며, 그것을 가능케 하는 교육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정보의 확장성과 연결 가능성에 착안해, 한 방향으로만 해석되기 쉽고 한 곳에만 고립되기 쉬운 인문 지식을 다각도로 표현하고 다방면으로 공유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은, 이미 현 시점에서도 당위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학술 역량이라 하겠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인한 비대면 교육 환경의 도래

기술 발달과 사회 변화에 따른 새로운 인문 교육 형식의 요구

*지식 전달에 있어서 집중력 저하의 문제
영상을 통해 이루어지는 지식 전달 환경의 한계 발생

생각해 볼 점: 교수자를 통해 얻는 앎 vs 미디어를 통해 얻는 앎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는 역량을 길러주는 교육이, 비대면 환경에서 가능한가

어떻게 가르치고 전달할 것인가

데이터 편찬: 인문 지식의 자유로운 표현과 공유를 가능케 하는 매개 활동

데이터를 다룬다는 것에 대한 오해?

위키(Wiki): 인문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편찬하기 위한 협업 소프트웨어

위키(Wiki)를 인문학 교육 플랫폼으로 활용한 사례

위키(Wiki)를 본격적으로 활용한 비대면 강의 사례 2가지 소개

데이터로 지식을 표현하고 공유한다는 것

지식을 조직하는 정보를 파악하고 정보를 구성하는 자료를 이해하기1: 표현

지식을 조직하는 정보를 파악하고 정보를 구성하는 자료를 이해하기2: 공유

데이터(Data): 비대면 환경에서 자발적 놀이, 능동적 참여, 협업의 경험을 가능케 하는 매개

참고

발표 자료


Pdf icon.png 비대면 인문학 교육 플랫폼으로서의 위키 활용 사례_류인태.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