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디지털 인문학 대회"의 두 판 사이의 차이

DH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2022 KADH 포스터 __NOTOC__ 한국디지털인문학협의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한국의 디지털인문학 연구자...)
 
(발표 주제 및 일정)
 
(사용자 3명의 중간 판 19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1번째 줄: 1번째 줄:
[[파일:2022KADH poster.jpg|썸네일|2022 KADH 포스터]]
+
[[파일:Kadh2023 포스터.jpg|썸네일|2023 KADH 포스터]]
 +
 
 
__NOTOC__
 
__NOTOC__
 
한국디지털인문학협의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한국디지털인문학협의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한국의 디지털인문학 연구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한국 디지털인문학 교육의 미래를 함께 고민하는 KADH2022(2022년 한국디지털인문학협의회)를 11월 5일(토)에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개최할 예정입니다.
+
한국의 디지털인문학 연구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한국 디지털인문학 과거와 현재를 토대로 미래를 함께 고민하는 KADH2023(2023년 한국디지털인문학협의회)를 12월 02일(토)에 서울대학교에서 개최할 예정입니다.
  
KADH2022에서는 “디지털인문학 교육의 상생과 모색”을 대주제로 삼아, 디지털인문학 교육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해보고자 합니다. 디지털인문학은 신흥학문으로서 다양한 교육 현장에서 참신한 도전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전통인문학과의 접점을 어떻게 설정해야하는가?” 부터 “디지털인문학 교수자를 어떻게 양성하고 확보할 수 있는가?”까지 다양한 현안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
‘디지털 인문학(Digital Humanities)’은 디지털 환경과 데이터 처리 기술을 통해 수행하는 새로운 인문학입니다. 각 학문 분야에서는 선구적 노력을 기울인 일부 연구자들을 중심으로 디지털 인문학의 주요 성과가 조금씩 축적되어 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ChatGPT가 등장해 인문학 연구와 교육 현장에 영향력을 발휘함에 따라, 디지털 인문학에 대한 학문적‧사회적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러한 양상과는 별개로 학계나 사회에서는 여전히 디지털 인문학에 대한 이해가 상이한 경우가 많습니다. 나아가 그 학문적 실효성에 대한 의구심도 없지 않습니다. 상충하는 이런 견해들을 ‘디지털 인문학이란 무엇인가’라는 하나의 추상적 질문으로 봉합하려 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오히려 디지털 인문학이 본격적으로 확산하면서 그만큼 많은 의구심 또한 확대되고 있는 지금, 한국 디지털 인문학의 궤적을 돌아보며 향후를 전망해보려 합니다. 그것을 위해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디지털 인문학의 다면적 양상과 효과들”을 가늠하는 여러 질문을 마련했습니다. 디지털 인문학의 융합적 성격을 고려해, 인문학 연구 및 교육과 디지털 기술이 어우러지는 다채로운 지점에 초점을 둔 질문들을 세션별로 구분하여 상호 대비해 보려 합니다. 웹 표준(Web Standards),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빅데이터(Big Data), 지리정보시스템(GIS), 링크드오픈데이터(LOD) 등 다양한 맥락의 디지털 기술과 방법론 및 유관 담론을 매개로 디지털 인문학의 다면적 양상이 예각적으로 드러나길 기대하며, 동시에 그 효과에 대한 논의도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기를 희망합니다. 디지털 인문학에 관한 견해가 한두 번의 학술 행사로 일치될 순 없습니다. 아니 일치되어서도 안 될 것입니다. 오히려 디지털 인문학이 더 많은 비판과 논쟁에 노출되기를 바랍니다. 다수가 이 용어에 나름의 경험과 기대를 투영하여 풍부한 사연과 의미가 채워지길 원합니다. 그리하여 마침내 ‘디지털 인문학’이 한 시대를 풍미하는 성찰적 ‘개념’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
천리길도 한걸음부터라는 말이 있듯이, KADH2022를 통해 서울대, 고려대, UNIST, KAIST, 한국외대, 한림대, 한국학중앙연구원의 디지털인문학 교육의 현재를 되돌아보고, 미래를 함께 모색해보는 자리를 마련해보고자 합니다.
+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토론을 고대합니다.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토론을 고대합니다.
13번째 줄: 12번째 줄:
 
=='''행사 안내'''==
 
=='''행사 안내'''==
  
*주제: '''디지털인문학 교육: 협업, 도전, 상생의 인문학 '''
+
*주제: '''데이터와 인문학: 디지털 인문학의 다면적 양상과 효과들 '''
*일시: 2022년 11월 5일 토요일 10:30~18:00 Korea Standard Time(KST)
+
*일시: 2023. 12. 02. (토) 09:30-17:30 Korea Standard Time(KST)
 
*장소:
 
*장소:
** 오프라인 회의장 : [[한국학중앙연구원 강당동 1층 소강당]]<br/>
+
** 오프라인 회의장 : [[서울대학교 관악캠퍼스 86동(치의학 대학원), 206호-207호]]<br/>
** [https://zoom.us/j/3507580705?pwd=MXljM0YwS3V5TWpHMDNNYVFNYlpEZz09 온라인 발표 및 종합토론 Zoom] <br/>- 줌 (Zoom) 회의실 ID: 350 758 0705    암호: 6xiDaa
+
** [https://youtu.be/a6e3CVnqUWA YouTube 실시간 생중계] <br/>
** [https://youtu.be/a6e3CVnqUWA 온라인 참여 및 토론 (참가자 토론) YouTube] <br/>
+
** [https://zoom.us/j/3507580705 Zoom 실시간 생중계] <br/>
  
*주최: 한국디지털인문학협의회, 한국학중앙연구원 디지털인문학연구소, 주식회사 PCN
+
*공동주관: 한국디지털인문학협의회(KADH), 서울대학교 빅데이터 혁신융합대학사업단, 고려대학교 인문사회 디지털융합인재양성사업단, KAIST 디지털인문사회과학센터, 서울대 AI연구원 인공지능 디지털인문학센터
*주관: 한국학중앙연구원 디지털인문학연구소
+
 
 +
※ 문의: 류인태(고려대학교) ryuintae@gmail.com
  
※ 문의: 김바로(한국학중앙연구원 인문정보학 교수) ddokbaro@gmail.com
 
  
 
=='''발표 주제 및 일정'''==
 
=='''발표 주제 및 일정'''==
29번째 줄: 28번째 줄:
 
! style="width:10%"| 시간  || style="width:20%"| 세션 || style="width:35%"| 내용 || style="width:35%"| 발표자   
 
! style="width:10%"| 시간  || style="width:20%"| 세션 || style="width:35%"| 내용 || style="width:35%"| 발표자   
 
|-
 
|-
| <center> 10:30 - 11:00</center> || <center>'''개회식'''</center>
+
|  colspan="4" | <center>사회: [[이승은]](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류인태]](서울대학교 역사학부) </center>
|'''개회사''' || [[김현_약력|김현]] (한국디지털인문학협의회 회장)  
+
 
|-
 
|-
| rowspan="2" |<center> 11:00 - 12:00</center> || rowspan="2" | <center>DH 교육 & 도전<br/>(사회: [[조원희]](한국학중앙연구원))</center>
+
| <center> 09:30-09:40</center> || <center>'''개회식'''</center>
|| '''[[Kadh2022_S1-P1 | 인문사회과학적 통찰력과 디지털 문해력: KAIST 디지털인문사회과학부 교육]]''' || [[김병준]] (KAIST)
+
|<center> '''개회사'''</center> || [[박진호 (서울대)|박진호]](한국디지털인문학협의회 회장)  
 
|-
 
|-
| '''[[Kadh2022_S1-P2 | 인문 교육 향상을 위한 서울대의 모색들 - 디지털 문해력 함양을 중심으로 -]]''' || [[허수]] (서울대학교)
+
|<center> 09:40-10:00</center>
 +
|<center> 기조강연</center>
 +
|[https://www.kadh.org/wp-content/uploads/2023/12/Conference_SourceBook_20231202_ver01.pdf#page=7 메타인지 향상을 위한 데이터 기반의 P3BL]
 +
|[[김홍기]](빅데이터혁신융합대학 사업단장)
 
|-
 
|-
| <center>12:00 - 13:00</center> || colspan=3 | <center>점심 식사</center>  
+
| rowspan="2" |<center> 10:00-10:50</center>|| rowspan="2" | <center>'''세션1'''
 +
데이터 처리 기술을 통한 인문 지식의 확장 방안</center>
 +
|| [https://www.kadh.org/wp-content/uploads/2023/12/Conference_SourceBook_20231202_ver01.pdf#page=29 인도 논서(śāstra) 문헌군 TEI 인코딩 전략: 즈냐나가르바(Jñānagarbha)의 『두 가지 진리를 구분하기』 (Satyadvayavibhaṅga) 인코딩 사례를 중심으로'''] || [[함형석]](전남대학교 철학과)
 
|-
 
|-
| rowspan="3" |<center> 13:00 - 14:30</center> || rowspan="3" | <center>DH 교육 & 현장<br/>(사회: [[류인태_약력|류인태]](성균관대학교))</center>
+
| 한국 근대학술의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 진단학보를 중심으로|| [[장문석]](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 '''[[Kadh2022_S2-P1 | 가상재현물로 보는 1848년 창경궁 통명전 야진찬]]''' || [[김현승]], [[이소영]], [[박현정]], [[이한나]] (한국학중앙연구원)
+
[[홍종욱]](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
 
|-
| '''[[Kadh2022_S2-P2 | 또다른 세상으로의 발걸음: 디지털 큐레이션으로 보는 고종의 신문물 도입]]''' || [[김해인]] (한국학중앙연구원)
+
|<center>10:50-11:00</center>
 +
| colspan="3" |
 
|-
 
|-
| '''[[Kadh2022_S2-P3 | '한양도성 타임머신'에서 네트워크의 의미: 숭례문 네트워크 표상의 예를 통하여]]''' || [[김혁]] (한국학중앙연구원)
+
| rowspan="2" |<center>11:00-11:50</center>
 +
| rowspan="2" |<center>'''세션2'''
 +
인공지능 기술의 발달과 인문학의 위상 재설정</center>
 +
|[https://www.kadh.org/wp-content/uploads/2023/12/Conference_SourceBook_20231202_ver01.pdf#page=51 Human-Like Artificial Intelligence에 관한 소고: 융합 연구의 필요성을 중심으로]
 +
|[[김종우]](연세대학교 한국기독교문화연구소)
 
|-
 
|-
| <center>14:30 - 14:40</center> || colspan=3 | <center>휴식 시간</center>
+
|[https://www.kadh.org/wp-content/uploads/2023/12/Conference_SourceBook_20231202_ver01.pdf#page=67 매개(mediation)에서 미디어(media)로: 비판적 디지털 미디어 연구와 생성형 AI]
 +
|[[김지훈]](영화미디어학자/중앙대 교수)
 
|-
 
|-
| rowspan="2" |<center> 14:40 - 15:40</center> || rowspan="2" | <center>DH 교육 & 만남<br/>(사회: [[김영민]](동국대학교))</center>
+
| <center>11:50-13:00</center>|| colspan="3" | <center>점심 식사</center>
|| '''[[Kadh2022_S3-P1 | 한림대 디지털인문예술전공: DH 교육의 성과와 과제]]''' || [[김용수]] (한림대학교)
+
 
|-
 
|-
| '''[[Kadh2022_S3-P2 | 디지털 인문학과 AI 연계 수업 개발 및 강의 경험: 과학기술 특성화 대학의 한 사례]]''' || [[이재연]], [[한남기]] (UNIST)
+
|<center>13:00-13:30</center>
 +
|<center>학생 디지털 인문학 발표회</center>
 +
|<center>학생 디지털 인문학 연구 포스터 발표 진행</center>
 +
|6개팀(고려대 2, 서울대 2, 한림대 2)
 
|-
 
|-
| <center>15:40 - 15:50</center> || colspan=3 | <center>휴식 시간</center>  
+
| rowspan="2" |<center> 13:30-14:20</center>|| rowspan="2" | <center>'''세션3'''
 +
빅데이터를 활용한 융합 교육의 설계와 운영</center>
 +
|| [https://www.kadh.org/wp-content/uploads/2023/12/Conference_SourceBook_20231202_ver01.pdf#page=89 인공지능과 스토리텔링] || [[홍진호]](서울대학교 독어독문학과)
 
|-
 
|-
| rowspan="2" |<center> 15:50 - 16:50</center> || rowspan="2" | <center>DH 교육 & 토대<br/>(사회: [[김바로_약력|김바로]](한국학중앙연구원))</center>
+
| [https://www.kadh.org/wp-content/uploads/2023/12/Conference_SourceBook_20231202_ver01.pdf#page=99 자연과학과 언어학]|| [[남호성]](고려대학교 영어영문학과)
|| '''[[Kadh2022_S4-P1 | 디지털 인문학 교과과정의 설계 및 실제]]''' || [[이영제]] (고려대학교)
+
 
|-
 
|-
| '''[[Kadh2022_S4-P2 | 한국외대 데이터 큐레이션 커리큘럼과 교육 플랫폼 전략 ]]''' || [[박정원]] (한국외국어대학교)
+
| <center>14:20-14:30</center>|| colspan="3" | <center>휴식 시간</center>
 
|-
 
|-
| <center>16:50 - 17:10</center> || colspan=3 | <center>커피 콘서트<br/> - Duo A&U 바이올린:김미영, 기타:김정열</center>
+
| rowspan="2" |<center> 14:30-15:20</center>|| rowspan="2" | <center>'''세션4'''
 +
인문학 연구에 접목 가능한 디지털 기술 및 활용 방안</center>
 +
|| [https://www.kadh.org/wp-content/uploads/2023/12/Conference_SourceBook_20231202_ver01.pdf#page=155 생성형 AI의 한국 역사지리 지식과 AI 역사지도 제작 가능성 모색] || [[김현종]](한국학중앙연구원 인문지리학과)
 
|-
 
|-
| <center>17:10 - 18:00</center> || colspan=3 | <center>종합 토론 (사회: [[김현_약력|김현]] (한국디지털인문학협의회 회장))</center>  
+
| [https://www.kadh.org/wp-content/uploads/2023/12/Conference_SourceBook_20231202_ver01.pdf#page=175 기타로 오토바이를 타자: 링킹 데이터, 무엇을 어떻게 연결하는가?]|| [[박진호 (한성대)|박진호]](한성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
 +
| <center>15:20-15:30</center>|| colspan="3" | <center>휴식 시간</center>
 +
|-
 +
|<center>15:30-17:30</center> || colspan="3" | <center>종합 토론 (사회: [[박진호 (서울대)|박진호]](한국디지털인문학협의회 회장))
 +
세션별 지정토론자 - '''세션1''': [[김지선]](고려대학교 문과대학), '''세션2''': [[윤미선]](순천향대학교 영미학과),
 +
 
 +
'''세션3''': [[김용수]](한림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세션4''': [[김바로]](한국학중앙연구원 인문정보학과)
 +
</center>
 
|-
 
|-
 
|}
 
|}
 +
 +
  
 
※ 발표 제목을 클릭하시면 온라인 발표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발표 제목을 클릭하시면 온라인 발표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2022KADH 보도기사|보도기사]]'''==
 
  
=='''[[홍보자료]]'''==
+
[[파일:KADH2023 약도.png|600픽셀|가운데]]
 +
 
 +
=='''[[2023KADH 보도기사|보도기사]]'''==
 +
 
 +
=='''[[2023KADH 홍보자료|홍보자료]]'''==

2023년 12월 1일 (금) 22:29 기준 최신판

2023 KADH 포스터


한국디지털인문학협의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한국의 디지털인문학 연구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한국 디지털인문학 과거와 현재를 토대로 미래를 함께 고민하는 KADH2023(2023년 한국디지털인문학협의회)를 12월 02일(토)에 서울대학교에서 개최할 예정입니다.

‘디지털 인문학(Digital Humanities)’은 디지털 환경과 데이터 처리 기술을 통해 수행하는 새로운 인문학입니다. 각 학문 분야에서는 선구적 노력을 기울인 일부 연구자들을 중심으로 디지털 인문학의 주요 성과가 조금씩 축적되어 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ChatGPT가 등장해 인문학 연구와 교육 현장에 영향력을 발휘함에 따라, 디지털 인문학에 대한 학문적‧사회적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러한 양상과는 별개로 학계나 사회에서는 여전히 디지털 인문학에 대한 이해가 상이한 경우가 많습니다. 나아가 그 학문적 실효성에 대한 의구심도 없지 않습니다. 상충하는 이런 견해들을 ‘디지털 인문학이란 무엇인가’라는 하나의 추상적 질문으로 봉합하려 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오히려 디지털 인문학이 본격적으로 확산하면서 그만큼 많은 의구심 또한 확대되고 있는 지금, 한국 디지털 인문학의 궤적을 돌아보며 향후를 전망해보려 합니다. 그것을 위해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디지털 인문학의 다면적 양상과 효과들”을 가늠하는 여러 질문을 마련했습니다. 디지털 인문학의 융합적 성격을 고려해, 인문학 연구 및 교육과 디지털 기술이 어우러지는 다채로운 지점에 초점을 둔 질문들을 세션별로 구분하여 상호 대비해 보려 합니다. 웹 표준(Web Standards),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빅데이터(Big Data), 지리정보시스템(GIS), 링크드오픈데이터(LOD) 등 다양한 맥락의 디지털 기술과 방법론 및 유관 담론을 매개로 디지털 인문학의 다면적 양상이 예각적으로 드러나길 기대하며, 동시에 그 효과에 대한 논의도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기를 희망합니다. 디지털 인문학에 관한 견해가 한두 번의 학술 행사로 일치될 순 없습니다. 아니 일치되어서도 안 될 것입니다. 오히려 디지털 인문학이 더 많은 비판과 논쟁에 노출되기를 바랍니다. 다수가 이 용어에 나름의 경험과 기대를 투영하여 풍부한 사연과 의미가 채워지길 원합니다. 그리하여 마침내 ‘디지털 인문학’이 한 시대를 풍미하는 성찰적 ‘개념’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토론을 고대합니다.

행사 안내

  • 공동주관: 한국디지털인문학협의회(KADH), 서울대학교 빅데이터 혁신융합대학사업단, 고려대학교 인문사회 디지털융합인재양성사업단, KAIST 디지털인문사회과학센터, 서울대 AI연구원 인공지능 디지털인문학센터

※ 문의: 류인태(고려대학교) ryuintae@gmail.com


발표 주제 및 일정

시간 세션 내용 발표자
사회: 이승은(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류인태(서울대학교 역사학부)
09:30-09:40
개회식
개회사
박진호(한국디지털인문학협의회 회장)
09:40-10:00
기조강연
메타인지 향상을 위한 데이터 기반의 P3BL 김홍기(빅데이터혁신융합대학 사업단장)
10:00-10:50
세션1 데이터 처리 기술을 통한 인문 지식의 확장 방안
인도 논서(śāstra) 문헌군 TEI 인코딩 전략: 즈냐나가르바(Jñānagarbha)의 『두 가지 진리를 구분하기』 (Satyadvayavibhaṅga) 인코딩 사례를 중심으로 함형석(전남대학교 철학과)
한국 근대학술의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 진단학보를 중심으로 장문석(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홍종욱(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10:50-11:00
11:00-11:50
세션2 인공지능 기술의 발달과 인문학의 위상 재설정
Human-Like Artificial Intelligence에 관한 소고: 융합 연구의 필요성을 중심으로 김종우(연세대학교 한국기독교문화연구소)
매개(mediation)에서 미디어(media)로: 비판적 디지털 미디어 연구와 생성형 AI 김지훈(영화미디어학자/중앙대 교수)
11:50-13:00
점심 식사
13:00-13:30
학생 디지털 인문학 발표회
학생 디지털 인문학 연구 포스터 발표 진행
6개팀(고려대 2, 서울대 2, 한림대 2)
13:30-14:20
세션3 빅데이터를 활용한 융합 교육의 설계와 운영
인공지능과 스토리텔링 홍진호(서울대학교 독어독문학과)
자연과학과 언어학 남호성(고려대학교 영어영문학과)
14:20-14:30
휴식 시간
14:30-15:20
세션4 인문학 연구에 접목 가능한 디지털 기술 및 활용 방안
생성형 AI의 한국 역사지리 지식과 AI 역사지도 제작 가능성 모색 김현종(한국학중앙연구원 인문지리학과)
기타로 오토바이를 타자: 링킹 데이터, 무엇을 어떻게 연결하는가? 박진호(한성대학교 문헌정보학과)
15:20-15:30
휴식 시간
15:30-17:30
종합 토론 (사회: 박진호(한국디지털인문학협의회 회장))

세션별 지정토론자 - 세션1: 김지선(고려대학교 문과대학), 세션2: 윤미선(순천향대학교 영미학과),

세션3: 김용수(한림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세션4: 김바로(한국학중앙연구원 인문정보학과)


※ 발표 제목을 클릭하시면 온라인 발표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KADH2023 약도.png

보도기사

홍보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