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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비대면 인문학 교육 플랫폼으로서의 위키 활용 사례_삽도4.png|800px]]<br/>[https://www.mediawiki.org/wiki/MediaWiki/ko Media Wiki 페이지 가기] | [[파일:비대면 인문학 교육 플랫폼으로서의 위키 활용 사례_삽도4.png|800px]]<br/>[https://www.mediawiki.org/wiki/MediaWiki/ko Media Wiki 페이지 가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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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ki는 위키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웹사이트를 말합니다. 위키 엔진, 위키 어플리케이션으로도 불리는 위키 소프트웨어는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웹 브라우저에서 마크업 언어인 위키 문법을 사용하여 여러 사용자들이 함께 문서를 작성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협업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위키 문서는 일반적으로 위키 문법(Wiki Syntax)이라고 하는 마크업 언어를 사용하여 작성됩니다. 마크업 언어는 텍스트에 태그(Tag) 등을 이용해 문서의 형식과 서식을 지정하는 언어입니다. 위키 문법은 일반적으로 웹 페이지를 작성할 때 사용되는 언어인 HTML보다 간편한 마크업 언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위키 문서를 작성하는 데 있어서 특별한 기술적 능력이 요구되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문서 편집에 쉽게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 |Wiki는 위키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웹사이트를 말합니다. 위키 엔진, 위키 어플리케이션으로도 불리는 위키 소프트웨어는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웹 브라우저에서 마크업 언어인 위키 문법을 사용하여 여러 사용자들이 함께 문서를 작성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협업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위키 문서는 일반적으로 위키 문법(Wiki Syntax)이라고 하는 마크업 언어를 사용하여 작성됩니다. 마크업 언어는 텍스트에 태그(Tag) 등을 이용해 문서의 형식과 서식을 지정하는 언어입니다. 위키 문법은 일반적으로 웹 페이지를 작성할 때 사용되는 언어인 HTML보다 간편한 마크업 언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위키 문서를 작성하는 데 있어서 특별한 기술적 능력이 요구되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문서 편집에 쉽게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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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위키 문서는 일반적으로 위키 문법(Wiki Syntax)이라고 하는 마크업 언어를 사용하여 작성된다. 마크업 언어는 텍스트에 태그(Tag) 등을 이용해 문서의 형식과 서식을 지정하는 언어이다.<br/> | ||
+ | → 위키 문법은 일반적으로 웹 페이지를 작성할 때 사용되는 언어인 HTML보다 간편한 마크업 언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위키 문서를 작성하는 데 있어서 특별한 기술적 능력이 요구되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문서 편집에 쉽게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 ||
===위키(Wiki)를 대학(원)에서의 인문학 교육 플랫폼으로 활용한 사례=== | ===위키(Wiki)를 대학(원)에서의 인문학 교육 플랫폼으로 활용한 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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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Data): 비대면 환경에서 자발적 놀이, 능동적 참여, 협업의 경험을 가능케 하는 매개=== | ===데이터(Data): 비대면 환경에서 자발적 놀이, 능동적 참여, 협업의 경험을 가능케 하는 매개=== | ||
[[파일:비대면 인문학 교육 플랫폼으로서의 위키 활용 사례_삽도13.png|800px]] | [[파일:비대면 인문학 교육 플랫폼으로서의 위키 활용 사례_삽도13.png|800px]]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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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적 문제의식과 해당 방면의 지식을 전달하는 교육에 있어서 데이터 편찬의 맥락을 적용할 경우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효과는, 교수자가 지식을 직접적으로 전달하지 않아도 수강자들이 스스로 지식을 탐구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된다는 것입니다.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전통적 방식의 교육 모델에서 벗어나 수강자가 스스로 학습하고 그로부터 문제의식을 심화할 수 있는 매개 환경을 제공하는 것만으로도, 소통-학습-평가에 있어서 기존과는 다른 교육적 접근을 시도할 수 있으며 그로부터 발생하는 새로운 교육적 효과에 대한 기대 또한 가져볼 수 있습니다. 비(非)대면은 반(反)대면도 아니며 무(無)대면도 아닙니다. 대면을 반하는 것으로서, 대면이 없는 것으로서의 극단적 교육 환경이 아니기에, 비대면 교육이 지닐 수 있는 장점을 최대한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측면에서 위키와 같은 디지털 환경에서의 협업 플랫폼을 활용한 데이터 편찬 과정은 인문학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매우 적절한 방법이 될 수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 |인문학적 문제의식과 해당 방면의 지식을 전달하는 교육에 있어서 데이터 편찬의 맥락을 적용할 경우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효과는, 교수자가 지식을 직접적으로 전달하지 않아도 수강자들이 스스로 지식을 탐구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된다는 것입니다.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전통적 방식의 교육 모델에서 벗어나 수강자가 스스로 학습하고 그로부터 문제의식을 심화할 수 있는 매개 환경을 제공하는 것만으로도, 소통-학습-평가에 있어서 기존과는 다른 교육적 접근을 시도할 수 있으며 그로부터 발생하는 새로운 교육적 효과에 대한 기대 또한 가져볼 수 있습니다. 비(非)대면은 반(反)대면도 아니며 무(無)대면도 아닙니다. 대면을 반하는 것으로서, 대면이 없는 것으로서의 극단적 교육 환경이 아니기에, 비대면 교육이 지닐 수 있는 장점을 최대한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측면에서 위키와 같은 디지털 환경에서의 협업 플랫폼을 활용한 데이터 편찬 과정은 인문학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매우 적절한 방법이 될 수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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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0월 30일 (금) 12:42 기준 최신판
비대면 인문학 교육 플랫폼으로서의 위키 활용 사례
-경희대 국어국문학과와 서울대 자유전공학부 교과를 중심으로-
류인태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목차
[숨기기]비대면 환경의 특성은 무엇인가
기술 발달과 사회 변화에 따른 새로운 인문 교육 형식의 요구
- 컴퓨터 기술과 웹 환경의 발달로 인해 초연결·초지식 사회로 접어들고 있는 현 시점에서, 단일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춘 교수자 1인의 지도하에 도제식으로 진행되는 인문지식의 전통적 교육 모델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는 이야기가 곳곳에서 들려오고 있다.
- 단일 분야의 전문적 이해에 대한 요구보다 여러 분야를 넘나들며 종합적인 지식을 전달할 수 있는 역량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대하고 있으며, 그것을 가능케 하는 교육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있다.
- 정보의 확장성과 연결 가능성에 착안해, 한 방향으로만 해석되기 쉽고 한 곳에만 고립되기 쉬운 인문 지식을 다각도로 표현하고 다방면으로 공유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은, 이미 현 시점에서도 당위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학술 역량이라 하겠다.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인한 비대면 교육 환경의 도래
- 지식 전달에 있어서 집중력 저하의 문제
→ 영상을 통해 이루어지는 지식 전달 환경의 한계 발생
- 강의 내용에 대한 피드백의 어려움
→ 대면 환경에서는 가능했던 직접적 피드백이 어려워짐
- 디지털 기반의 강의 도구 수요 발생
→ 어떠한 디지털 도구를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 증대
- 시험과 평가의 어려움
→ 비대면 환경의 특수성을 반영한 평가 기준 마련이 쉽지 않음
생각해 볼 점: 교수자를 통해 얻는 앎 vs 미디어를 통해 얻는 앎
- 지식(knowledge) vs 정보(information)
- 작업(work) vs 놀이(play)
- 수동적(passive) vs 능동적(active)
- 협소함(small) vs 방대함(big)
- 특수성(particularity) vs 보편성(universality)
- 연역적 체계(deduction) vs 귀납적 경험(induction)
- 결론(result) vs 과정(process)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는 역량을 길러주는 교육이, 비대면 환경에서 가능한가
- 지식 전달이 아닌 정보 설계의 노하우 제공
- 작업 성격의 과제 부여가 아니라 놀이 성격의 과제 활동 매개
- 이론과 논리 위주의 학습이 아니라 경험과 실습 중심 학습으로의 전환
- 결과물을 만드는 것보다는 과정에 참여하는 것의 강조
- 수동적 접근이 아니라 능동적 태도가 기반이 되는 참여 확대
- 개인보다는 그룹 단위의 협업 커뮤니케이션 진행
어떻게 가르치고 전달할 것인가
데이터 편찬: 인문 지식의 자유로운 표현과 공유를 가능케 하는 매개 활동
- LinkedJazz와 같은 인문 데이터 편찬-공유-표현의 사례
→ 데이터 수집 과정에서 참여자들의 능동적 태도를 이끌어내는 동시에 방대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다루는 기술을 매개함으로써 인문학적 문제의식을 심화
→ 결론을 맺는 데 초점을 두기보다는 과정에 참여하는 것으로서의 학술 훈련의 의미와 가치가 무엇인지 전달
→ 더 나아가 적극적 사회 활동으로서 인문 지식 편찬이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제시
데이터를 다룬다는 것에 대한 오해?
- 데이터를 다루는 것이란?
→ 일반적으로 프로그래밍 방면의 기술을 전문적으로 다룬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크다.
→ 인문지식과 관련된 데이터를 설계하고 편찬하는 과정은 직접적인 코딩 실습이나 그와 관련된 프로그래밍 지식을 다루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위키(Wiki): 인문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편찬하기 위한 협업 소프트웨어
- Wiki는 위키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웹사이트를 말한다.
→ 위키 엔진, 위키 어플리케이션으로도 불리는 위키 소프트웨어는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웹 브라우저에서 마크업 언어인 위키 문법을 사용하여 여러 사용자들이 함께 문서를 작성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협업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이다.
→ 위키 문서는 일반적으로 위키 문법(Wiki Syntax)이라고 하는 마크업 언어를 사용하여 작성된다. 마크업 언어는 텍스트에 태그(Tag) 등을 이용해 문서의 형식과 서식을 지정하는 언어이다.
→ 위키 문법은 일반적으로 웹 페이지를 작성할 때 사용되는 언어인 HTML보다 간편한 마크업 언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위키 문서를 작성하는 데 있어서 특별한 기술적 능력이 요구되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문서 편집에 쉽게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위키(Wiki)를 대학(원)에서의 인문학 교육 플랫폼으로 활용한 사례
![]() 인문정보학위키〔한국학중앙연구원 인문정보학과〕 |
![]()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한성대학교 디지털인문정보학트랙〕 |
![]() 중국학 위키백과 Sino Wiki〔서울시립대학교 중국어문화학과〕 |
![]() redint의 위키 강의실〔DH연구자 류인태의 온라인 강의공간〕 |
위키(Wiki)를 본격적으로 활용한 비대면 강의 사례 2가지 소개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2020-1학기 전공선택 강의〔디지털 인문학의 이해〕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 2020-2학기 전공선택 강의〔고전탐구세미나1〕
데이터로 지식을 표현하고 공유한다는 것
지식을 조직하는 정보를 파악하고 정보를 구성하는 자료를 이해하기1: 표현
- 워드클라우드 구현을 통한 텍스트 분석
- 시맨틱 데이터를 활용한 지식 관계망 편찬
- 공간 데이터 수집을 통한 전자지도 구축
지식을 조직하는 정보를 파악하고 정보를 구성하는 자료를 이해하기2: 공유
- 하이퍼텍스트 페이지 작성을 통한 온라인 환경에서의 지식 공유
- 데이터 시트 공유를 통한 협업적 성격의 데이터 편찬
- 온톨로지 설계를 통한 데이터 편찬 체계 공유
데이터(Data): 비대면 환경에서 자발적 놀이, 능동적 참여, 협업의 경험을 가능케 하는 매개
인문학적 문제의식과 해당 방면의 지식을 전달하는 교육에 있어서 데이터 편찬의 맥락을 적용할 경우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효과는, 교수자가 지식을 직접적으로 전달하지 않아도 수강자들이 스스로 지식을 탐구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된다는 것입니다.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전통적 방식의 교육 모델에서 벗어나 수강자가 스스로 학습하고 그로부터 문제의식을 심화할 수 있는 매개 환경을 제공하는 것만으로도, 소통-학습-평가에 있어서 기존과는 다른 교육적 접근을 시도할 수 있으며 그로부터 발생하는 새로운 교육적 효과에 대한 기대 또한 가져볼 수 있습니다. 비(非)대면은 반(反)대면도 아니며 무(無)대면도 아닙니다. 대면을 반하는 것으로서, 대면이 없는 것으로서의 극단적 교육 환경이 아니기에, 비대면 교육이 지닐 수 있는 장점을 최대한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측면에서 위키와 같은 디지털 환경에서의 협업 플랫폼을 활용한 데이터 편찬 과정은 인문학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매우 적절한 방법이 될 수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
참고
해외의 인문 데이터 편찬 연계 대학(원) 교육 사례
국내의 위키 활용 대학(원) 교육 사례
- 인문정보학 위키(한국학중앙연구원 인문정보학과)
- 한성대학교 미디어위키(한성대학교 디지털인문정보학 트랙)
- 중국학 위키백과 Sino Wiki (서울시립대학교 중국어문화학과)
- redint의 위키 강의실(디지털 인문학 연구자 류인태의 온라인 강의공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