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탑비문 작업노트

홍척

Encyves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홍척(洪陟)
실상사 홍척 진영
대표명칭 홍척
한자 洪陟
생몰년 미상-미상
시호 증각(證覺)
홍직(洪直)
법호 난원(爛圓)
탑호 응료(凝寥)
이칭 실상화상(實相和尙), 남한조사(南韓祖師)
승탑 남원 실상사 증각대사탑
승탑비 남원 실상사 증각대사탑비



정의

신라시대의 승려

내용

홍척(洪陟)은 실상산문(實相山門)의 개산조로, 당 나라에 가서 마조(馬祖)의 제자인 서당 지장(西堂智藏, 735-814)의 선법(禪法)을 전해 받고 826년(흥덕왕 1)에 귀국하여 지리산에 실상사(實相寺)를 창건하고 선풍(禪風)을 일으켰다.[1]

최치원(崔致遠)이 지은 문경 봉암사 지증대사탑비(聞慶 鳳巖寺 智證大師塔碑)의 비문에서 "북산(北山)에는 도의(道義)요 남악에서는 홍척"이라고 한 것으로 보아, 826년(흥덕왕 1)에 귀국한 홍척보다 5년 앞서 821년(헌덕왕 13)에 귀국한 도의는 설악산을 근거로 하여 신라의 북방에서 선법을 펴고 있었고, 홍척은 남쪽인 지리산에 자리잡고 활동하였음을 알 수 있다.[2]

Quote-left.png 조각배를 타고 중국에 건너가 불법을 구하며 도에 융합한 자들이 나왔다. 그러한 걸출한 선배 고승들을 생각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참으로 그런 이들이 많았다. 혹은 명검(名劍)이 연진(延津)에서 변화하듯 하고, 혹은 진주(珍珠)가 합포(合浦)로 돌아오듯 하였는데, 거벽(巨擘)이 된 이들을 손가락으로 꼽으면 다음과 같다.

중국에 그대로 머문 자들로는 정중(靜衆)의 무상(無相)과 상산(常山)의 혜각(慧覺)을 들 수 있는데 선보(禪譜)에 나온 익주(益州)의 김(金)과 진주(鎭州)의 김(金)이란 사람이 바로 그들이다. 동방으로 귀환한 자들로는 앞에서 소개한 북산(北山)의 의(義 도의(道義))와 남악(南岳)의 척(陟 홍척(洪陟))을 비롯해서 그 뒤에 나온 태안(太安)의 철(徹 혜철(慧徹))과 국사(國師)인 혜목(慧目)의 육(育 현육(玄育))과 지력(智力)의 문(聞)과 쌍계(雙溪)의 조(照 혜조(惠照))와 신흥(新興)의 언(彦 충언(沖彦))과 용암(涌巖)의 체(體)와 진구(珍丘)의 휴(休 각휴(覺休))와 쌍봉(雙峯)의 운(雲 혜운(惠雲))과 고산(孤山)의 일(日 품일(品日))과 양조(兩朝)의 국사(國師)인 성주(聖住)의 염(染 무염(無染))과 보리(菩提)의 종(宗 광종(廣宗)) 등이다.

이들은 덕이 깊어서 중생의 어버이가 되고 도가 높아서 왕자(王者)의 스승이 되었으니, 옛날에 이른바 이름에서 도망쳐도 이름이 나를 따라오고 명성에서 도피해도 명성이 나를 쫓아온다고 한 격이라고 하겠다. 그렇기 때문에 모두 이 세상에 교화가 미쳤고 큰 비석에 업적이 전해지게 되었던 것이다. 이들은 동기들도 훌륭하고 제자들도 번창해서 선정(禪定)의 숲이 계림(雞林)에서 빼어나게 돋보이게 했을 뿐만 아니라 지혜의 물결이 접수(鰈水 동해)로 안온히 흐르게 하였다.

Quote-right.png
출처: "지증 화상 비명 병서(智證和尙碑銘 竝序)", 고운집 제3권 비(碑), 『한국고전종합DB』online, 한국고전번역원.


또한 『경덕전등록(景德傳燈錄)』 권11에 홍척의 법통을 이은 이로 흥덕대왕선강태자(宣康太子)가 있다는 기록으로 보아, 당시 왕족의 귀의를 받아 선풍을 크게 드날렸음을 알 수 있다. 문하에 수철(秀澈)이 있어 실상산문을 크게 일으켰다.[3]

시호는 증각(證覺), 탑명은 응료(凝寥)이다. 탑과 비는 실상사에 있으며, 각각 보물 제38호 남원 실상사 증각대사탑과 보물 제39호 남원 실상사 증각대사탑비으로 지정되었다.[4] 탑비의 비신(碑身)은 결실되어 비문이 전해지지 않으므로, 홍척의 구체적인 행적을 알 수가 없다.

지식관계망

  • 증각대사 홍척 지식관계망

관련항목

항목A 항목B 관계 비고
남원 실상사 증각대사탑비 홍척 A는 B를 위한 비이다 A ekc:isSteleOf B
남원 실상사 증각대사탑 홍척 A는 B를 위한 승탑이다 A ekc:isStupaOf B
실상산문 홍척 A는 B가 개창하였다 A ekc:founder B
남원 실상사 홍척 A는 B가 창건하였다 A ekc:founder B
지장 홍척 A는 B의 스승이다 A ekc:hasDisciple B
홍척 신라 흥덕왕 A는 B의 스승이다 A ekc:hasDisciple B
홍척 선강태자 김충공 A는 B의 스승이다 A ekc:hasDisciple B
홍척 수철 A는 B의 스승이다 A ekc:hasDisciple B
홍척 도의 A는 B와 관련이 있다 A edm:isRelatedTo B
문경 봉암사 지증대사탑비 홍척 A는 B를 기록하였다 A ekc:mentions B

시간정보

시간정보 내용
826년 홍척은 당나라에서 귀국하여 남원 실상사를 창건하였다.

시각자료

갤러리

주석

  1. 곽철환, 『시공 불교사전』, 시공사, 2003. 온라인 참조: "홍척", 용어해설, 『네이버 지식백과』online.
  2. 김영길, "홍척",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3. 김영길, "홍척",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4. 강정만, "홍척", 『디지털남원문화대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참고문헌

  • 곽철환, 『시공 불교사전』, 시공사, 2003. 온라인 참조: "홍척", 용어해설, 『네이버 지식백과』online.
  • 김영길, "홍척",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 강정만, "홍척", 『디지털남원문화대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 "지증 화상 비명 병서(智證和尙碑銘 竝序)", 고운집 제3권 비(碑), 『한국고전종합DB』online, 한국고전번역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