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무자예

Encyves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Pici.png

본 기사의 해독문은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에서 2016년에 개최한 특별전 '한글, 소통과 배려의 문자(2016.6.29~12.31)'도록 284쪽을 참고 활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원문 중 옛 한글의 경우 웹브라우저 및 시스템의 문자세트(character set) 표현상 한계로 인해 표시가 불완전할 수 있으며, 각 내용상의 사소한 교정은 별도의 언급 없이 적용하였습니다.

한글팀 이륜행실도 03 허무자예 02.jpg
한글팀 이륜행실도 01 허무자예.jpg

원문과 해석문

원문 해석문
허무자예許武自穢 허무가 아우를 위해 스스로 욕을 먹다
상단 원문이미지 참고 허무는 후한 광무제 건무 연간(25~56)의 양연 사람이다.
상단 원문이미지 참고 당시 회계 태수인 제오륜(弟五倫)이 허무를 효행과 청렴한 자로 벼슬을 추천했지만,
상단 원문이미지 참고 허무의 두 동생인 허안과 허보는 명성이 알려지지 않았다.
상단 원문이미지 참고 그래서 혀인 허무는 두 동생이 이름나도록 만들기 위해 일부러 자신은 오명(汚名)을 뒤집어쓰기로 한다.
상단 원문이미지 참고 어느 날 갑자기 재산을 나누겠다고 하며 자신은 좋은 것들을 차지하고 동생들에게는 나쁜 것을나누어주니,
상단 원문이미지 참고 마을 사람들이 모두 형 허무는 탐욕스럽지만 동생들은 어질다고 하였다.
상단 원문이미지 참고 그러자 형을 위해 사양하는 동생들의 마음이 소문나서 두 동생들도 모두 벼슬에 추천되었다.
상단 원문이미지 참고 나중에 이 모든 것이 형 허무가 꾸몄다는 것이 알려지자 모두 그를 칭송해 마지않았다는 이야기이다.


본래의 항목 기사로 돌아가기

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