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전투

Encyves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청주전투(淸州戰鬪)
민족팀 일러 성전투.png
대표명칭 청주전투
한자표기 淸州戰鬪
이칭 청주성싸움
유형 전투
시대 조선
날짜 1592년 8월 1일
관련인물 조헌,영규



정의

임진왜란 때인 1592년(조선 선조 25) 8월 1일 조헌(趙憲)의 의병군이 청주성에서 왜군과 싸운 전투이다.[1]

내용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충청도 서남지역에서 1,600명의 의병을 모은 조헌은, 1592년(선조 25) 7월 하순 청주성 교외에서 승장(僧將) 영규(靈圭)가 이끄는 약 1,000명의 승병과 방어사(防禦使) 이옥(李沃)의 500관군과 함께 8월 1일 하치스카 이에마사(蜂須賀家政)가 지휘하는 왜군이 점령하고 있던 청주성을 공격하였다. 이날 종일 계속된 치열한 공방전 끝에 왜군은 성을 버리고 밤 사이에 퇴각했다.[2]

평가 및 후일담

청주성의 수복은 청주지역을 회복한 것에서 나아가 왜군이 호남지역과 충청지역으로 진출하는 데 교두보 역할을 할 수 있는 거점을 탈환했다는 측면에서 일대의 쾌거라고 할 수 있었다.
청주전투를 통해 영규조헌 선생과 인연을 맺고, 2차 금산전투에도 참전하였다. 그러나 수적 열세를 극복하지 못하고 치열하게 싸우다가, 영규조헌 선생을 포함한 700명 모두가 그 자리에서 순절하는 결과를 맞게 된다. 의주까지 피난을 갔던 조선 선조 임금이 청주성의 승전소식을 듣고 영규에게 벼슬과 옷을 하사하였으나, 하사한 선물이 도착하기도 전에 영규는 숨을 거두었다고 한다.

지식 관계망

관계정보

항목A 항목B 관계 비고
청주전투 청주성 A는 B에서 일어났다 A edm:happenedAt B
영규 청주전투 A는 B에 참여하였다 A edm:isRelatedTo B
조헌 청주전투 A는 B에 참여하였다 A edm:isRelatedTo B

시각자료

가상현실

갤러리

영상

주석

  1. 김진봉, "청주전투",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2. "청주성싸움", 『doopedia』online, 두산백과.

참고문헌

인용 및 참조

  1. 웹 자원
    • 김진봉, "청주전투",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 "청주성싸움", 『doopedia』online, 두산백과.

유용한 정보

  1. 이석린, "청주성 전투",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