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

Encyves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조경(趙儆)
민족 일러 조선장군.png
대표명칭 조경
한자표기 趙儆
생몰년 1541년-1609년
본관 풍양(豊壤)
시호 장의(莊毅)
사척(士惕)
시대 조선
대표직함 훈련대장, 한성부판윤, 회령부사
성격 무신
유형 무장



정의

임진왜란 당시 공을 세운 조선 중기의 무신이다.

설명

무과에 급제하여 선전관·제주목사를 거쳐 1591년(선조 24) 강계부사로 있을 때, 유배되어 온 정철(鄭澈)을 우대하였다가 파직되었다. 이듬해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경상우도방어사가 되어 황간·추풍에서 싸웠으나 패배하였고, 그 뒤 금산에서 왜군을 격퇴시키고 부상을 당하였다.
이 해 겨울 수원부사로서 수십 기의 기병을 거느리고, 적에게 포위된 독산성권율(權慄)을 지원하였다.

Quote-left.png

조경(趙儆)이 권율의 중군장(中軍將)으로서 밤에 강을 건너가서 먼저 지형을 살피다가 군사를 주둔시킬 만한 높은 언덕을 발견하니 그것이 즉 행주였다.
권율이 말하기를, “명 나라의 군사가 많이 왔으니 적병이 필시 감히 나오지 못할 것이다. 반드시 성책(城柵)을 만들어야 할 필요는 없다.” 하니
경이, “외로운 군사로서 큰 적과 가까이 있으니 성책이 없을 수 없다.” 하였으나 율이 듣지 아니하였다.
마침 그때 체찰사(軆察使)가 양주(楊州)에 있으면서 율을 불러다가 일을 의논하는 동안에 경이 모든 군사를 시켜 이틀 동안에 성책을 완성한 후에, 율이 돌아왔고, 목책(木柵)을 만든 지 사흘만에 적의 대군이 쳐들어 왔다.
이에 정오(正午)가 지나도록 힘껏 싸우니, 적병은 드디어 긴 나무[長木]를 가져다가 다락같은 모양의 높다란 가마[轎]를 만들어서, 그 위에 총수(銃手) 수십 명을 싣고 수백 명이 메어 올려 우리 진영 안을 사격하므로 조경이 지자포(地字砲)를 가져오게 하여, 큰 칼 두 개를 포(砲) 앞에 매어달고 적의 가마가 가까이 오기를 기다려 포를 쏘니, 지나간 곳마다 천둥ㆍ벼락을 맞은 것 같아서 가마는 모두 부숴지고 가마 위에 있던 적병은 몸뚱이와 팔ㆍ다리가 흩어져 날아가 떨어졌으므로 적병이 감히 다시 진격하지 못하였다.
이 싸움에서 적병은 죽은 자가 거의 반이나 되었다. 권율과 모든 장수들이 모두 말하기를, “오늘의 승리는 모두 공(公 조경)의 힘이요.” 하였음을 대개 그가 목책을 설치한 것을 말한 것이었다.
- 풍양군(豐壤君) 조경(趙儆)의 비(碑)

Quote-right.png
출처: 남만성(역), "연려실기술 제16권 선조조 고사본말", 권율의 행주 승첩(幸州勝捷), 『한국고전번역DB』online, 한국고전번역원.[1]


1593년 2월 권율과 함께 행주대첩에서 대승을 거두어 가선대부에 가좌되었고, 1593년 조정에서는 명나라 척계광이 편찬한 기효신서(紀效新書)의 새로운 진법을 명의 장수 낙상지(駱尙志)의 도움으로 습득하여 훈련도감을 새로 편제하였다. 조경이 훈련도감당상을 겸하고, 이듬해 훈련대장이 되었다.
1599년 회령부사(會寧府使)로 부임, 1604년 선무공신(宣武功臣) 3등에 책록되어 풍양군(豊壤君)에 봉해졌다.

지식 관계망

관계정보

항목A 항목B 관계 비고
조경 추풍령 전투 A는 B에 참여하였다 A edm:isRelatedTo B
조경 행주대첩 A는 B에 참여하였다 A edm:isRelatedTo B
박석호-추풍령싸움 조경 A는 B를 소재로 삼았다 A ekc:depicts B

시간정보

시간정보 내용
1592년 4월 조경추풍령 전투에 참가하였다
1593년 2월 조경행주대첩에 참가하였다

주석

  1. 남만성(역), "연려실기술 제16권 선조조 고사본말", 권율의 행주 승첩(幸州勝捷), 『한국고전번역DB』online, 한국고전번역원.

참고문헌

인용 및 참조

  1. 웹 자원
    • 이범직, "조경",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 "조경", 『doopedia』online, 두산백과.
    • 남만성(역), "연려실기술 제16권 선조조 고사본말", 권율의 행주 승첩(幸州勝捷), 『한국고전번역DB』online, 한국고전번역원.
    • "조경",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문화콘텐츠닷컴』online,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경", 국역국조인물고, 『네이버 지식백과』on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