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산 법화원

Encyves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법화원(法華院)
"법화원", 『우리역사넷』online국사편찬위원회.
대표명칭 법화원
한자표기 法華院
이칭 적산원(赤山院)
유형 사찰
주소 중국 산둥성 웨이하이시 룽청시 스다오진 적산
관련인물 장보고, 엔닌
관련유물유적 청해진


정의

신라 흥덕왕(재위 : 826년-836년)때 장보고가 당나라 등주(登州)의 신라인 거주지에 세웠던 신라인의 불교사찰이다.

내용

신라방

통일신라시대에 당나라와 교역이 성하였던 산둥반도(山東半島)와 장쑤성(江蘇省) 등 신라인의 왕래가 빈번한 곳에는 신라인의 집단거주지인 신라방(新羅坊)이 있었으며, 이곳에 세운 사찰을 신라원(新羅院)이라 하였다. 흥덕왕 때 장보고가 산둥반도 적산촌(赤山村)에 세운 이 절은 신라원 중에서도 대표적인 것이다.

장보고

장보고는 당나라 무령군(武寧軍)의 소장(少將)으로 있을 때인 823년 법화원을 창건하였는데 이 사찰은 1년 수확량이 500섬이나 되는 토지를 기본재산으로 건립된 것으로, 장보고는 이를 통해 향후 무역활동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다.

일본승 엔닌

법화원은 당나라에 거주하는 신라인의 신앙 거점인 동시에 항해의 안전을 기원하는 예배처였으며 신라와의 연락기관 역할도 하였다. 당나라로 건너가는 신라의 승려는 물론 일본의 승려들도 이 곳을 거치며 많은 도움을 받았다. 일본 천태종(天台宗)의 승려 엔닌(圓仁: 794-864)이 쓴 『입당구법순례행기(入唐求法巡禮行記)』에는 신라 불교의 의식이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1]

파손과 중건

법화원은 당나라 무종(845년)때 불교 탄압으로 파손되었으나 『입당구법순례행기』의 내용을 근거로 1998년 중건되었고 경내에 장보고기념관이 있다.

지식 관계망

관계정보

항목A 항목B 관계 비고
적산 법화원 장보고 A는 B에 의해 설립되었다 A ekc:founder B
당 무종 적산 법화원 A는 B와 관련이 있다 A edm:isRelatedTo B

시간정보

시간정보 내용
823년 장보고적산 법화원을 창건하였다
845년 당 무종적산 법화원을 폐쇄하였다
1998년 중국이 적산 법화원을 복원하였다
2005년 중국 룽칭시가 장보고기념관을 건립하였다

공간정보

  • 장보고의 해상활동지 전자지도

시각자료

갤러리

영상

주석

  1. "입당구법순례행기 권2 개성4년(開成四年) 11월22일 적산원의 강경의식을 참관하다", 『한국사데이타베이스』, online국사편찬위원회.

참고문헌

인용 및 참조

  1. 웹 자원
    • 김상현, "법화원",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 "적산법화원", 『doopedia』online, 두산백과.
    • "적산 법화원", 『우리역사넷』online, 국사편찬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