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명

Encyves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이지명(李知命)
대표명칭 이지명
한자표기 李知命
생몰년 1127년-1191년
본관 한산(韓山)
시호 문평(文平)
낙수(樂叟)
대표직함 우산기상시(右散騎常侍), 한림학사승지(翰林學士承旨), 정당문학(政堂文學), 태자소부(太子少傅), 동지공거(同知貢擧)
성격 문신, 재상
유형 인물



정의

고려 후기의 문신·재상.

내용

이지명의 자는 낙수, 본관은 한산이다. 아버지는 국자사업(國子司業) 이풍(李風)이다.[1] 1144년(인종 22) 18세로 문과에 급제하고 황주서기(黃州書記)을 역임하였다. 충주판관 재직시에는 굶주린 사람들을 구휼하는데 힘썼다.[2] 1170년(의종 24) 무신정변이 일어나 문신들이 죽임을 당할 때에도 지방관리 때의 혜정(惠政)으로 말미암아 무사할 수 있었다. 무신정변 직후 상서우승에 발탁되었고, 1181년(명종 11) 우간의대부를 거쳐 우산기상시(右散騎常侍)로 임명되었다.[3]

1184년에는 한림학사승지를 겸하였으며 다음해 서해도안찰사와 서북면병마사를 각각 역임하였다. 그 뒤 정당문학에 오르고 1190년에는 태자소부(太子少傅)를 겸하였다. 이지명은 사부(詞賦)를 잘 지었으며 특히 초서(草書)예서(隸書)에 능하였다. 1182년 동지공거(同知貢擧), 1190년에는 지공거(知貢擧)로서 과거를 주관하면서 조충(趙冲)·한광연(韓光衍)·이규보(李奎報)·유승단(兪升旦)·유충기(劉冲基) 등의 인재들을 선발했다.[4]

1185년에 용인 서봉사지에 있는 서봉사현오국사탑비(瑞峯寺玄悟國師塔碑)의 비문을 지었다.

지식 관계망

  • 용인 서봉사지 현오국사탑비 지식관계망

관계정보

항목A 항목B 관계 비고
이풍 이지명 A는 B의 아버지이다 A ekc:hasSon B
용인 서봉사지 현오국사탑비 이지명 A는 B가 비문을 지었다 A ekc:writer B
이지명 조충 A는 B와 관련이 있다 A edm:isRelatedTo B
이지명 한광연 A는 B와 관련이 있다 A edm:isRelatedTo B
이지명 이규보 A는 B의 스승이다 A ekc:hasDisciple B
이지명 유승단 A는 B의 스승이다 A ekc:hasDisciple B
이지명 유충기 A는 B의 스승이다 A ekc:hasDisciple B

시각자료

가상현실

갤러리

영상

주석

  1. 국립문화재연구소, "이지명(李知命)", 『한국 역대 서화가 사전』 하, 국립문화재연구소, 2011, 1784쪽.
  2. 이성호, "이지명", 『디지털충주문화대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3. 이익주, "이지명",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4. 이성호, "이지명", 『디지털충주문화대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참고문헌

  • 이성호, "이지명", 『디지털충주문화대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 이익주, "이지명",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 국립문화재연구소, "이지명(李知命)", 『한국 역대 서화가 사전』 하, 국립문화재연구소, 2011, 1784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