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인물초상화관 개관

을지문덕

Encyves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을지문덕(乙支文德)
"을지문덕", 선현의 표준영정, 『한민족정보마당』online한국문화정보원.
대표명칭 을지문덕
한자표기 乙支文德
이칭 위지문덕(尉支文德)
출생지 평양
시대 삼국
국적 고구려
대표저서 오언시(五言詩):여수장우중문(與隋將于仲文)
대표직함 고구려 대장군
유형 장군



정의

살수대첩을 승리로 이끈 고구려의 장수이다.

내용

을지문덕의 생몰년, 가계(家系) 등은 미상이나 『해동명장전(海東名將傳)』에 “을지문덕은 평양 석다산(石多山) 사람이다”는 기록이 남아 있어 그의 출신지를 짐작할 수 있도록 한다. 석다산은 평안남도 증산군 석다리에 있는 산으로, 지금도 이곳에는 을지문덕이 어릴 때부터 글 읽고 무술훈련을 했다는 이야기가 전해내려온다고 한다.
고구려를 위기에서 구하고 을지문덕이 명장(名將)으로 후세에까지 이름을 떨치는 계기가 된 살수대첩은 을지문덕이 무용(武勇) 뿐 아니라 지략에도 통달했음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을지문덕은 612년 고구려를 침범한 수나라의 우중문, 우중술을 거짓 패배를 가장한 후퇴작전으로 유인하여 물자와 기력을 낭비하도록 한 뒤 적진에 다음과 같은 시를 보냈다.

Quote-left.png 귀신 같은 꾀는 천문을 구명하고 신묘한 셈은 지리에 통달했네. 전승의 공은 이미 높으니 만족함을 알았으면 그치기를 바라오
神策究天文妙算窮地理戰勝功旣高知足願云止
Quote-right.png
출처: "을지문덕", 『doopedia』online, 두산백과.


이후 거짓으로 항복을 약속하여 회군(回軍)을 유도하였고, 지쳐 돌아가는 수나라의 후군(後軍)을 살수(지금의 청천강)에서 덮쳐 대승을 거두었다. 이 전투로 수나라 장수 신세웅(辛世雄)이 죽고 수나라 군대는 불과 2,700명만이 살아 돌아갔다고 한다.
수십만의 수나라 군대를 물리친 결정적 전투인 살수대첩은 수백년 후 조선에까지 회자되었다. 일례로 조선 초의 문신 조준(趙浚)은 청천강이 바라다보이는 백상루라는 누각에서 명나라 사신 죽맹과 술을 마시다가 다음과 같은 시를 지었다.

Quote-left.png 살수의 물이 하늘에 출렁이는데薩水湯湯?碧虛
수나라 백만대군이 물고기가 되었음이여隋兵百萬化爲魚
이제는 어부나 나무꾼의 이야기로만 남아至今留得漁樵話
나그네의 작은 웃음거리도 못되는구나不滿征夫一笑餘
Quote-right.png
출처: 김용만, 『인물로 보는 고구려사』, 도서출판 창해, 2001. 온라인 참조: "살수대첩의 영웅 을지문덕", 인물로 보는 고구려사, 『네이버 백과사전』online.


지식 관계망

관계정보

항목A 항목B 관계 비고
박각순-살수대첩 을지문덕 A는 B의 소재이다 A ekc:isDepictedIn B
을지문덕 을지문덕 표준영정 A는 B에 묘사되었다 A ekc:isDepictedIn B
살수대첩 박각순-살수대첩 A는 B의 소재이다 A ekc:isDepictedIn B
살수대첩 살수 A는 B에서 일어났다 A edm:happenedAt B
을지문덕 살수대첩 A는 B와 관련이 있다 A edm:isRelatedTo B
을지문덕 우중문 A는 B와 대립하였다 A edm:isRelatedTo B
을지문덕 우중술 A는 B와 대립하였다 A edm:isRelatedTo B

시간정보

시간정보 내용
612년 살수대첩살수에서 발발하였다.

공간정보

위도 경도 내용
39.578039 125.453982 살수대첩은 지금의 청천강에서 발발하였다.

시각자료

가상현실

갤러리

영상

주석

  1. 서영대, "살수대첩",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2. 서영대, "살수대첩",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3. 김주환, "청천강",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4. "선현의 표준영정", 『한민족정보마당』online한국문화정보원.

참고문헌

인용 및 참조

  1. 웹 자원
    • 서영대, "살수대첩",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 김주환, "청천강",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 "을지문덕", 『doopedia』online, 두산백과.
    • 김용만, 『인물로 보는 고구려사』, 도서출판 창해, 2001. 온라인 참조: "살수대첩의 영웅 을지문덕", 인물로 보는 고구려사, 『네이버 백과사전』on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