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오천축국전

Encyves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왕오천축국전(往五天竺國傳)
"왕오천축국전",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대표명칭 왕오천축국전
한자표기 往五天竺國傳
유형 기행록
저자 혜초(慧超)
저술시기 727년
시대 신라
수량 1권 1책



정의

신라시대 승려 혜초(慧超)가 지은 인도 여행기이다. [1]

내용

완질은 남아 있지 않고, 일부분만이 현존한다. 1908년 3월 프랑스의 탐험가였던 펠리오(Pelliot,P.)가 중국 돈황(敦煌)의 천불동(千佛洞)에서 발견하였다. 원래는 3권이었던 듯하나 현존본은 그 약본(略本)이며, 앞뒤 부분이 떨어져 나갔다. 카슈미르(Kashmir)·아프가니스탄·중앙아시아 일대까지 여행한 혜초의 경험을 토대로 당시 인도 및 서역(西域) 각국의 종교와 풍속·문화 등에 관한 기록이 실려 있다. 현재 파리국립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2]

사료적 가치

현장(玄奘) 『대당서역기(大唐西域記)』나 법현(法顯) 『불국기(佛國記)』 등의 인도 여행기들은 육로기행이거나 해로기행(海路紀行)인 데 비하여 이 책은 육로와 해로가 같이 언급되고 있다는 점, 앞서 말한 여행기가 6세기와 7세기의 인도 정세를 말해 주는 자료라면 이 책은 8세기의 사료라는 점, 일반적인 정치 정세 이외에 사회상태에 대한 종합적인 기록이라는 점 등이 이 책의 사료적 가치를 말해준다.[3]

내용적 특징

『왕오천축국전』은 노정, 자연지리 및 인문지리와 풍습, 불교의 성황 정도를 산문 양식에 한문으로 적었다. 직접 경유한 곳은 '종(從)-지명', '행(行)-방향', '경(經)-숫자-일(日)[월月]', '지(至)-지명'의 형식으로 적었다.

Quote-left.png 우종차도란달라국(又從此闍蘭達羅國), 서행(西行), 경일월(經一月), 지일사탁국(至一社吒國).

(다시 사란달라국에서 서쪽으로 한 달을 가서 탁사국[원문의 사탁국은 탁사국의 오기로 본다]에 이르렀다.)

Quote-right.png
출처: 조현설 외, 『한국의 고전을 읽는다』, 휴머니스트, 2006. 온라인 참조: "왕오천축국전 - 우리나라 기행문학의 효시, 노정기와 서정시의 만남", 한국의 고전을 읽는다, 『네이버 지식백과』online.


또한 『왕오천축국전』에는 다섯 수의 한시가 들어 있는데 형식이 완정할 뿐 아니라 서정적인 것들이 많다. 주제는 원만한 여행의 기쁨과 기대감, 고국에 대한 그리움, 구도에의 불안감과 험난함 등 다양하다. 개중 신두고라국(新頭故羅國)에서 한 승려의 죽음을 목도하고 지은 시는 다음과 같다.

Quote-left.png 고향의 등불은 주인을 잃고 객지의 보배나무는 꺾이고 말았구나.
신령스런 그대 영혼은 어디로 갔는가 옥 같은 용모가 재가 되다니.
생각하면 슬픈 마음 간절하거니, 그대 소원 못 이룸이 못내 섧구나.
누가 고향 가는 길을 알리오 돌아가는 흰 구름만 부질없이 바라보네.
Quote-right.png
출처: 조현설 외, 『한국의 고전을 읽는다』, 휴머니스트, 2006. 온라인 참조: "왕오천축국전 - 우리나라 기행문학의 효시, 노정기와 서정시의 만남", 한국의 고전을 읽는다, 『네이버 지식백과』online.


지식 관계망

관계정보

항목A 항목B 관계 비고
왕오천축국전 혜초 A는 B에 의해 저술되었다 A dcterms:creator B
폴 펠리오 왕오천축국전 A는 B와 관련이 있다 A edm:isRelatedTo B
왕오천축국전 돈황석굴 A는 B와 관련이 있다 A edm:isRelatedTo B
왕오천축국전 파리국립도서관 A는 B에 소장되어 있다 A edm:currentLocation B

시간정보

시간정보 내용
727년 혜초왕오천축국전을 저술하였다.
1908년 폴 펠리오돈황석굴에서 왕오천축국전을 발견하였다.

공간정보

위도 경도 내용
48.833549 2.375798 왕오천축국전다산초당에 위치한다

시각자료

가상현실

갤러리

영상

주석

  1. "왕오천축국전", 『doopedia』online, 두산백과.
  2. "왕오천축국전",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3. "왕오천축국전",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4. "세계 여행 문화원형의 효시, 혜초의 대여행기 왕오천축국전", 『콘텐츠산업정보포털』online, 한국콘텐츠진흥원.
  5. "세계 여행 문화원형의 효시, 혜초의 대여행기 왕오천축국전", 『콘텐츠산업정보포털』online, 한국콘텐츠진흥원.

참고문헌

인용 및 참조

  1. 웹 자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