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원

Encyves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보원(普願)
"보원", 중국역대인물 초상화, 『네이버 지식백과』online.
대표명칭 보원
영문명칭 Puyuan
한자 普願
생몰년 748년-834년
성씨 왕씨(王氏)
출신지 하남성(河南省) 정주(鄭州)



정의

당나라 때의 승려.

내용

개요

10세에 출가하고, 30세에 숭산(嵩山) 회선사(會善寺)에서 구족계(具足戒)를 받았다. 마조 도일(馬祖道一, 709-788)에게 사사(師事)하여 그의 법을 이어받았으며, 안휘성(安徽省) 지양(池陽) 남전산(南泉山)에 30여 년 동안 머물며 선풍(禪風)을 크게 일으켰다.[1]

보원과 관련한 유명한 화두로는 '남전참묘(南泉斬猫)'가 있다. 어느 날 동서양당(東西兩堂)의 스님들이 고양이를 가지고 싸웠는데, 보원이 이를 듣더니 "도를 들었으면 고양이를 살려주고, 아니라면 고양이 목을 베어버리겠다."고 말했다. 아무도 대답하지 못하자 고양이 목을 베어 학도들의 망상을 끊어버렸다.[2]

제자 도윤

신라시대 승려인 철감선사 도윤(澈鑒禪師 道允)은 825년 당나라로 구법의 길에 올라 보원을 찾아갔다. 보원은 첫눈에 도윤이 법기(法器)[3]임을 알고 그에게 심인을 전한 뒤 그의 법인(法印)이 신라로 간다고 탄식했다고 한다.[4]

지식 관계망

  • 사자산문 지식관계망

관계정보

항목A 항목B 관계 비고
도일(중국) 보원 A는 B의 스승이다 A ekc:hasDisciple B
보원 도윤 A는 B의 스승이다 A ekc:hasDisciple B
도윤 절중 A는 B의 스승이다 A ekc:hasDisciple B

시각자료

갤러리

주석

  1. 곽철환, 『시공 불교사전』, 시공사, 2003. 온라인 참조: "보원", 용어해설, 『네이버 지식백과』online.
  2. 한보광, 임종욱, 『중국역대불교인명사전』, 이회문화사, 2011. 온라인 참조: "보원", 중국역대불교인명사전, 『네이버 지식백과』online.
  3. 부처의 가르침을 받아들여 수행할 수 있는 소질이나 근성이 있는 사람. 곽철환, 『시공 불교사전』, 시공사, 2003. 온라인 참조: "법기", 용어해설, 『네이버 지식백과』online.
  4. 김위석, "도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참고문헌

  • 정영식, 『조당집 읽기』, 도서출판 운주사, 2016, 272-274쪽.
  • 곽철환, 『시공 불교사전』, 시공사, 2003. 온라인 참조: "보원", 용어해설, 『네이버 지식백과』online.
  • 한보광, 임종욱, 『중국역대불교인명사전』, 이회문화사, 2011. 온라인 참조: "보원", 중국역대불교인명사전, 『네이버 지식백과』on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