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산성

Encyves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백산성
(白山城)
민족기록화 유적 부안 백산성 01.jpg
대표명칭 백산성
한자표기 白山城
이칭 부안 백산성
유형 성터
시대 삼국시대
지정번호 사적제409호
지정일 1998년 09월 17일
관련인물 전봉준,손화중,김개남
관련단체 동학



정의

전라북도 부안군 백산면 용계리 백산에 있는 삼국시대의 토성이다.[1]

내용

테뫼식 토축산성

해발 47.4m의 백산이라 부르는 산 위에 동남쪽에서 서북쪽으로 길이 120m, 너비 50-60m의 타원형 평면을 가진 테뫼식(산 정상을 둘러 쌓은 성) 토축산성이다.
외곽의 길이는 약 310m로서 이 외곽의 안쪽으로 평탄하게 둘러쳐진 회랑식의 부분은 남쪽에서의 너비가 약 9m이고 서북쪽에서는 약 13.5m이다. 동쪽으로는 동진강을 바라보며, 급경사에 암반이 드러나 있다. 동북쪽에 북문터가 있고, 남쪽에도 문터의 흔적이 있다.
정상부는 평탄한 대지로서 계단식의 대지면이 건물지로 여겨지며, 서남쪽으로 이어지는 구릉지역은 선사시대 이래의 유적지이다. 이 지역에서는 적갈색의 무문토기와 원삼국기의 타날문토기편을 비롯하여 삼국시기의 토기편이 채집된다.

백제 부흥운동

특히 이 지역은 백제의 유민들이 부흥운동을 일으켜 일본에 가있던 왕자 부여풍(夫餘豊)을 왕으로 모시고, 일본의 수군을 불러들여 신라와 당의 연합군과 최후의 결전을 하였다는 백강(白江) 혹은 백촌강(白村江) 싸움이 일어난 곳으로 비정되고 있어서 역사지리상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1976년 4월 2일 전북지방기념물 제31호로 지정되었다가, 1998년 9월 17일 현지조사와 심의를 거쳐 사적 제409호로 지정되었다.

지식 관계망

관계정보

항목A 항목B 관계 비고
백산성 고부민란 A는 B와 관련이 있다 A edm:isRelatedTo B
백산성 1차 동학농민운동 A는 B와 관련이 있다 A edm:isRelatedTo B
백산성 백제부흥운동 A는 B와 관련이 있다 A edm:isRelatedTo B

공간정보

  • 동학농민운동 유적지

시각자료

가상현실


가상 현실 - 전체 화면 보기

갤러리

주석

  1. "백산성", 『doopedia』online.두산백과.

참고문헌

인용 및 참조

  1. 웹 자원
    • 차용걸, "백산성",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한국학중앙연구원.
    • "백산성", 『doopedia』online.두산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