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인물초상화관 개관

권상하 초상

Encyves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권상하 초상
청풍연구소, "청풍의 인물 03 권상하(權尙夏)", 『자유인 노윤철 홈페이지 淸風明月』online.
한자명칭 權尙夏 肖像
작가 김진여
제작시기 1719년
소장처 제천의병전시관
문화재지정사항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333호
유형 초상
크기(세로×가로) 132.0×90.3㎝


정의

조선시대 학자인 권상하(1641∼1721)의 모습을 그린 초상.

내용

초상의 제작 및 보관

<권상하 초상>은 그가 살아있을 때 쓰던 서재인 한수재(寒水齋)를 영당으로 개조한 제천 황강영당에 봉안되어 오다 현재는 제천의병전시관에 기탁되어있다.
그림에는 '한수옹 칠십구세초상(寒水翁七十九歲眞)'이라는 제기가 있고 오른쪽 아래에는 '기해사월일 화사김진여모(己亥四月日畵師金振汝摹)'라는 관지(款識)가 있어 1719년 화사 김진여의 작품임을 알 수 있다. 김진여는 18세기 전반에 활동한 화원 화가이며 서양화법에 관심이 많았고 사대부 초상을 많이 그린 화가로 유명하다.
권상하심의를 입고 있는 모습으로 그려졌는데 사대부의 심의 초상화는 그의 스승인 송시열로부터 시작되어 근대기까지 사대부를 사이에서 활발하게 제작되었다. 권상하이이, 송시열로 이어지는 기호학파의 정통을 이어받았고 송시열 초상을 계승한 권상하의 심의 초상화는 상징적인 의미를 갖는다. 특이하게 심의의 희고 가는 베의 질감을 흰색 물결 무늬로 그렸다. 주자가례에서 언급한 '심의의 옷감은 희고 가는 베를 쓴다'라는 부분을 그래로 적용한 흥미로운 표현이다.[1]
이외에 권상하 초상화의 초본인 <수암영초(遂菴影草)> 두 본이 안동 권씨 화천군파 종중에 전하지만 누가 그렸는지는 알 수 없다. <권상하 초상>을 범본으로 18세기에 이명기가 그린 본이 한 점 전해오고 있다.
<권상하 초상>은 18세기에 활발히 제작된 사대부의 심의 초상화를 대표하는 사례이며 김진여의 화풍을 확인할 수 있는 작품이다. 심의의 물결무늬 등 표현 상의 독특함이 눈에 띄며 노학자의 당당한 모습과 위엄이 잘 드러나는 수작이다.

초상에 묘사된 모습

<권상하 초상>은 좌안팔분면의 전신부좌상으로 권상하는 공수자세를 취한 채 바닥에 앉아있는 모습으로 그려졌다. 심의복건을 쓰고 가슴에는 흰색의 광다회를 메었다. 심의의 물결 무늬가 눈에 띈다. 옷 주름은 대담한 필치로 빠르게 그려냈으며 사이사이에 음영을 가하였다. 이목구비는 눈가 주름과 팔자주름 외에는 선염을 주로 사용하여 표현하였고 눈 주변과 입술 아래 등은 하얀 안료로 입체감을 강조하는 등 원숙한 기법을 사용하고 있다.[2]
권상하의 얼굴은 요철이 강하고 울퉁불퉁한 모습으로 왼쪽 눈 주위에는 검버섯이 있고 흰수염이 턱 밑으로 길게 뻗어 있는 노인의 모습이다. 화면을 가득채운 당당한 몸체와 형형한 안광은 노학자의 위엄을 잘 보여준다.

지식 관계망

관계정보

항목A 항목B 관계 비고
권상하 초상 초상 A는 B에 해당한다 A dcterms:type B
권상하 초상 권상하 A는 B를 묘사하였다 A ekc:depicts B
권상하 초상 김진여 A는 B가 그렸다 A dcterms:creator B
권상하 초상 제천 황강영당 A는 B에 봉안되어 있었다 A ekc:formerLocation B
권상하 초상 제천의병전시관 A는 B에 소장되어 있다 A edm:currentLocation B
권상하 초상 송시열 초상(제천의병전시관) A는 B와 관련이 있다 A edm:isRelatedTo B
권상하 초상 좌안팔분면 A는 B와 관련이 있다 A edm:isRelatedTo B
심의 권상하 초상 A는 B에 나타난다 A ekc:isShownOn B
복건 권상하 초상 A는 B에 나타난다 A ekc:isShownOn B
광다회 권상하 초상 A는 B에 나타난다 A ekc:isShownOn B

시간정보

시간정보 내용
1719년 권상하 초상이 제작되었다.

공간정보

위도 경도 내용
37.0994180 128.0869030 권상하 초상제천의병전시관에 소장되어 있다.

시각자료

갤러리

주석

  1. 대전역사박물관, 『호서명현 초상화 특별전, 유학자 관복을 벗다』, 대전역사박물관, 2014, 131쪽.
  2. 국립중앙박물관, 『초상화의 비밀』, 국립중앙박물관, 2011, 314쪽.
  3. 청풍연구소, "청풍의 인물 03 권상하(權尙夏)", 『자유인 노윤철 홈페이지 淸風明月』online.

참고문헌

유용한 정보

  1. 박은화, "권상하 초상",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더 읽을거리

  1. 단행본
    • 조선미, 『한국초상화 연구』, 열화당, 1983.
  2. 전시도록
    • 국립청주박물관, 『화양서원과 만동묘』, 국립청주박물관, 2011.
  3. 논문
    • 문동수, 「玉厓 金振汝(1675-1760)와 18세기 전반 초상화의 一變」, 『미술자료』제81호, 국립중앙박물관, 2012.
    • 심경보, 「조선 후기 深衣 肖像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전공 석사학위논문,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