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한글기록유산

DH 교육용 위키
Aks서동신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4년 4월 14일 (일) 11:03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프로젝트 개요

  1. 이왕직 자료 포함 조선시대 한글 기록유산의 시맨틱 데이터베이스 및 디지털 큐레이션을 구현한 문서 목록입니다.
  2. 본 작업을 위한 시맨틱 DB 및 디지털 큐레이션 도구로는 '디지털 큐레이션 지원 시스템'(김현)이 활용되었습니다.
  3. 본 작업의 기반 데이터로는 한국학중앙연구원의 2016 장서각 특별전 【한글, 소통과 배려의 문자】를 소재로 하여 보다 풍부한 디지털 콘텐츠로 편찬된 【한국 기록유산 Encyves】의 "한글 고문헌 가상 전시관" 자료가 활용되었습니다.

본 프로젝트의 의의

1차 성과물의 의의

  1. 2016 장서각 특별전 【한글, 소통과 배려의 문자】는 세종대왕의 한글반포 570돌을 맞아 2016년 6월~12월에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에서 개최한 한글 고문헌 전시입니다.
  2. 이 특별전을 통해 "한글의 가치와 아름다움뿐 아니라 한글이 가진 소통과 배려의 시대정신을 살필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3. 전시 자료는 한글로 쓰인 고문서 및 고서의 필사본, 목판본, 금속활자본, 석인본, 회화 등 총 155 점으로 구성되었습니다.

2차 성과물의 의의

  1. 【한국 기록유산 Encyves】의 "한글 고문헌 가상 전시관"은 위 전시를 디지털 환경으로 옮겨 와 재구축함으로써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지속적으로 전시 내용을 볼 수 있게 하였습니다.
  2. 155 점의 전시 자료를 중심으로 의미적으로 관련이 있는 500여 건의 지식 노드(한글 고문헌 해설 155 건, 고문헌 해독 자료 91 건, 주제별 해설(기획기사) 5 건, 인물·단체 정보/공간 정보/사건 정보/연구저작물·물품 정보/개념어 해설 250 건)를 조사·편찬하였고, 다양한 영상 데이터를 제작하여 대상 자료의 시대적, 지리적 환경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하였습니다.
  3. 아울러 모든 노드 사이의 관계를 담은 지식 관계망을 네트워크 그래프 형태로 시각화하여 독자들이 이 가상 전시 콘텐츠 속에서 다양한 이야기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3차 성과물(본 프로젝트)의 의의 : 서 말의 구슬 꿰기, 역사 레고(lego)

  1.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고 했습니다. 본 프로젝트는 ... 시맨틱 DB 및 디지털 큐레이션 도구로는 '디지털 큐레이션 지원 시스템'(김현)이 활용되었습니다. ...(작성 중)
  2. 시맨틱 데이터베이스 조회 ... 한글기록유산 시맨틱 DB 조회 ...(작성 중)
  3. 디지털 큐레이션 예시(지속 보완 중) : 소통과 낭만의 한글기록유산, 그리고 역사 레고(lego) ...(작성 중)

하위 분류

이 분류에는 하위 분류 1개만이 속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