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한글기록유산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작업 개요

  1. 이왕직 자료 포함 조선시대 한글 기록유산의 시맨틱 데이터베이스 및 디지털 큐레이션을 구현한 문서 목록입니다.
  2. 본 작업을 위한 시맨틱 DB 및 디지털 큐레이션 도구로는 '디지털 큐레이션 지원 시스템'(김현)이 활용되었습니다.
  3. 본 작업의 기반 데이터로는 한국학중앙연구원의 2016 장서각 특별전 【한글, 소통과 배려의 문자】를 소재로 하여 보다 풍부한 디지털 콘텐츠로 편찬된 【한국 기록유산 Encyves】의 "한글 고문헌 가상 전시관" 자료가 활용되었습니다.

한글기록유산 관련 전시와 작업의 의의

('16) 장서각 "한글, 소통과 배려의 문자" 특별전의 의의

  1. 2016 장서각 특별전 【한글, 소통과 배려의 문자】는 세종대왕의 한글반포 570돌을 맞아 2016년 6월~12월에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에서 개최한 한글 고문헌 전시입니다.
  2. 이 특별전을 통해 "한글의 가치와 아름다움뿐 아니라 한글이 가진 소통과 배려의 시대정신을 살필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3. 전시 자료는 한글로 쓰인 고문서 및 고서의 필사본, 목판본, 금속활자본, 석인본, 회화 등 총 155 점으로 구성되었습니다.
  4. 이 전시는 다음과 같은 디지털 성과물들을 도출하는 1차적 기반이 되었습니다.

('16~'17) Encyves - 한글 고문헌 가상 전시관의 의의

  1. 【한국 기록유산 Encyves】의 "한글 고문헌 가상 전시관"은 위 전시를 디지털 환경으로 옮겨 와 재구축함으로써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지속적으로 전시 내용을 볼 수 있게 하였습니다.
  2. 디지털 환경의 한글 고문헌 전시관을 구현하는 과정에서, 본 과제는 단순한 매체 이전의 차원을 넘어서 디지털 콘텐츠를 활용한 지식 관계망의 도출과 수요자 중심의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가능한 시스템을 조성하였습니다.
  3. 155 점의 전시 자료를 중심으로 의미적으로 관련이 있는 500여 건의 지식 노드(한글 고문헌 해설 155 건, 고문헌 해독 자료 91 건, 주제별 해설[기획기사] 5 건, 인물·단체 정보/공간 정보/사건 정보/연구저작물·물품 정보/개념어 해설 250 건)를 조사·편찬하였고, 다양한 영상 데이터를 제작하여 대상 자료의 시대적, 지리적 환경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하였습니다.
  4. 아울러 모든 노드 사이의 관계를 담은 지식 관계망을 네트워크 그래프 형태로 시각화함으로써 독자들이 이 가상 전시 콘텐츠 속에서 다양한 이야기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4~) 한글기록유산 시맨틱 DB와 디지털 큐레이션(본 작업)의 의의

  1. 위 가상 전시관 구축의 의의가 상당히 크지만 당시에 편찬된 많은 지식 노드들과 지식 관계망 데이터는 각각 개별적으로 떨어져 있었기에 이 모두를 아울러서 총체적인 연관 관계를 형성하여 그 속에서 새롭게 지식 정보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단계까지 발전하지는 못한 상태였습니다.
  2.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고 했습니다. 이번(2024년~) 작업은 2018년부터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개발·발전되어 온 '디지털 큐레이션 지원 시스템'(김현)을 활용하여 위 성과물을 시맨틱 DB로 구축하고 이것을 디지털 큐레이션으로 구현함으로써 기존에 작성된 지식 노드들과 지식 관계망에서 파악하기 어려웠던 확장된 지식 정보를 비교적 간편하게 도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예시로 작성된 디지털 큐레이션 결과물들은 한글이 창제된 조선 초기부터 일제강점기로 접어드는 시기까지 조선시대의 한글기록유산이 어떠한 관계성 속에서 역사적 역할을 담당해 왔는지를 '관계의 발견' 과정을 통해 도출하여 거시적이고 통시적인 관점으로 연결시켜 본 것입니다.
  4. 아울러 기존에 작성된 초고 수준의 시맨틱 데이터를 검증하고 보완하여 보다 개선된 시맨틱 데이터를 도출한다는 데에도 적잖은 의의가 있습니다.

'한글기록유산' 스토리 마이닝

Semantic Database

  • 시맨틱 데이터베이스에 적재된 데이터 보기




디지털 큐레이션 예시(확장 중) : 소통과 낭만의 한글기록유산, 그리고 역사 레고(lego)

Episodes

Storyline Data Upload




인공지능을 접목한 디지털 큐레이션 예시(확장 중) : 나선형 역사 서사 - 소통과 낭만의 한글기록유산

스토리라인: 나선형 역사 서사 - 소통과 낭만의 한글기록유산


Storyline Narrative[1]

조선 시대, 한글은 조선 세종 대왕에 의해 창제되어 그의 지혜와 뜻이 깃든 언어로, 백성들의 삶 속에 깊숙이 자리 잡았다. 이 이야기는 한글의 창제에서부터 발전, 그리고 다양한 인물들과의 관계를 통해 한글이 어떻게 다스려지고 표현되었는지를 담고 있다.

세종 대왕은 훈민정음을 창제하고, 이로 인해 조선의 많은 학자들과 백성들이 새로운 글을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세종의 창조적인 정신은 집현전 학사들과 같은 단체에 의해 계승되었으며, 이들은 훈민정음 해례를 작성하여 한글의 기초를 다졌다. 훈민정음 해례본과 같은 전시자료는 한글의 아름다움과 중요성을 오늘날까지 전달해 준다.

한글은 단순히 문자에 그치지 않고, 여러 문헌과 전시자료를 통해 그 가치가 확장되었다. 예를 들어, 동의보감과 같은 의학 서적은 한글 언해본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의학 지식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는 "의서를 언해하여 백성의 목숨을 구하다"라는 기획기사에서도 잘 드러난다. 윤선도와 같은 인물들은 자신의 작품을 한글로 짓고, 이를 통해 문화와 예술을 백성들에게 전달했다.

한글은 또한 사회적, 정치적으로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 송시열과 같은 인물은 노론 단체와 연관되어 있었고, 이들은 한글을 통한 학문과 정치의 발전에 기여했다. 반면에, 이황과 이이와 같은 인물들은 기호학파와 같은 단체를 통해 한글 학문의 다른 측면을 탐구했다.

한글의 창제와 발전 과정에는 다양한 문헌, 사건, 단체, 인물, 개념이 얽혀 있다. 고산구곡가부터 시작하여 구급간이방 편찬에 이르기까지, 각각의 사건과 인물은 한글의 역사와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역사적 사실들은 한글이 단순한 문자를 넘어서 우리 문화와 정신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한글은 조선 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우리 생활 속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으며, 그 가치와 아름다움은 계속해서 후대에 전해질 것이다.


에피소드 1: 배려와 포용의 문자 창제


Episode 1 Korean Narrative[1]

한글의 탄생과 그 여정은 조선 시대의 밝은 지성들과 그들의 끊임없는 노력의 산물이다. 조선의 제4대 왕, 세종대왕은 그 중심에 있었다. 그는 단순히 위대한 왕이 아니라, 집현전 학사들과 함께 훈민정음을 창제한 비범한 학자였다.

세종대왕의 포용과 배려는 언문지와 훈민정음 해례본을 통해 나타났다. 이 전시자료들은 한글의 아름다움과 과학적 원리를 세계에 전달하는 창이 되었다. 특히, 훈민정음 해례본은 한글이 단지 문자에 그치지 않고,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삶에 깊은 의미를 부여하는 예술작품으로 인식되게 했다.

세종대왕의 아들, 조선 세조는 아버지의 유산을 계승하여 세조 어첩을 포함한 다양한 문헌을 남겼다. 이러한 문헌들은 당시 문화와 학문이 얼마나 발전했는지를 보여준다. 상원사 중창권선문과 같은 전시자료는 세조가 어떻게 문화와 예술을 장려했는지를 보여주는 사례 중 하나이다.

집현전 학사들은 세종대왕의 교육 정책과 학문 연구에 있어 중추적 역할을 했다. 이들은 훈민정음 해례와 같은 중요한 문헌의 창작에 기여했으며, 조선 중기 학문과 문화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했다.

훈민정음은 단순한 문자 체계가 아니라, 조선 시대 사람들의 삶과 밀접하게 연결된 문화적 유산이다. 한글은 훈민정음에서 발전했으며, 오늘날까지도 한국인의 정체성과 자부심의 상징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찬주분류두시 편찬과 같은 사건들은 한글 창제와 그 의미를 더욱 풍부하게 해준다. 이 사건들은 세종대왕과 그의 동료들이 어떻게 한글을 창제하고 발전시켰는지, 그리고 이것이 조선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이다.

결국, 한글 창제는 단순한 문자의 탄생을 넘어서, 조선 시대의 지성과 예술, 문화가 어우러진 역사적 사건이다. 세종대왕과 집현전 학사들, 그리고 이들의 업적을 기리는 문헌과 전시자료들은 오늘날까지도 한국 문화와 학문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


에피소드 2: 문자로 다스리다, 의료교화


Episode 2 Korean Narrative[1]

옛 조선 시대, 문자로 다스리고 의료와 교화를 통합한 이야기가 있었다. 이는 의술을 언해하여 백성의 목숨을 구한 사람들과 그들의 작품을 중심으로 펼쳐진다.

윤호와 임원준은 '구급간이방'이라는 전시자료를 만들어, 의학 지식을 백성들에게 널리 전파하고자 했다. 이 작품은 허준이 만든 '동의보감'과 깊은 관련이 있으며, '동의보감내경편'과 같은 중요 문헌들이 이를 뒷받침한다. 특히, '동의보감내경편언해'는 동의보감의 내용을 더 쉽게 풀어 쓴 것으로, 의학 지식의 대중화에 큰 역할을 했다.

조선의 세종 대왕과 성종 대왕은 이러한 학문적 진보를 굉장히 중요하게 여겼다. 세종 대왕은 '삼강행실도'와 같은 교화 문헌을 지원했으며, 성종 대왕은 구급간이방 편찬 등의 사업에 관심을 가졌다. 이는 세종 대왕이 성종 대왕의 조상임을 보여주는 역사적 연결고리를 함께 제공한다.

그리고 '속삼강행실도'는 삼강행실도를 바탕으로 한 후속작으로, 중종 대왕 시기에 편찬되었다. 이는 조선 중종이 속삼강행실도 편찬과 관련된 사건에 연결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이처럼, 의서를 언해하여 백성의 목숨을 구하는 것은 단순한 의료 행위가 아니라, 조선 시대의 교화와 학문적 발전, 왕실의 관심과 지원이 어우러진 복합적인 문화적 사업이었다. '구급간이방', '동의보감', '삼강행실도' 등의 작품과 이를 가능하게 한 인물들은 오늘날까지도 우리에게 큰 교훈을 주는 보물로 남아 있다.


에피소드 3: 문예소통의 문자


Episode 3 Korean Narrative[1]

조선 시대, 문예와 소통의 문자로 가득 찬 한 시기가 있었습니다. 이 이야기는 고산구곡가와 무이구곡도가로부터 시작되어, 조선의 지식인과 학파들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드러냅니다.

고산구곡가, 이이에 의해 창작된 문헌은 무이구곡도가와 서로 관련되어 있으며, 이는 다시 고산구곡도와 연결됩니다. 고산구곡도는 기호학파와 관련이 있어, 당시 학문과 예술의 상호작용을 보여줍니다.

윤선도는 고산유고의 창작자로, 그의 작품은 해남 윤씨의 일원으로서 그의 가문과 연결됩니다. 또한, 윤선도와 이이 사이에는 학문적 유대감이 있었으며, 이이는 김장생과 김성일을 제자로 두었고, 이황 또한 김성일을 제자로 가르쳤습니다. 이황과 이이 사이의 관계는 조선 중종에게 영향을 끼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노론과 서인은 송시열과 정철을 중심으로 한 조선의 두 주요 학파였으며, 이들 간의 복잡한 관계는 당시 사회와 정치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송시열은 김장생을 제자로 두었고, 정철은 송강가사를 창작하여 문학적 업적을 남겼습니다.

이러한 인물들과 학파들 사이의 관계는 당시 조선 사회에서 문예와 소통이 어떻게 발전했는지를 보여줍니다. 문헌, 전시자료, 단체, 인물, 그리고 사건들은 모두 서로 깊이 연결되어 있으며, 이들 사이의 관계는 조선 시대 문화와 학문의 풍경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정여립 모반사건과 같은 사건들은 당시 사회의 긴장과 충돌을 반영하며, 윤선도의 가문과 같은 단체들은 그 시대의 중요한 역할을 하며 여러 세대에 걸쳐 영향력을 행사했습니다. 이러한 이야기들은 조선 시대를 문예와 소통의 시기로 만들어낸 수많은 인물들과 그들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통해 살아납니다.

Eposode 3 English Narrative[1]

In a realm where the essence of communication and literary beauty intertwine, the story of "S2024H-K: Characters of Literature and Communication" unfolds. This narrative, deeply rooted in historical wisdom, is a tapestry woven from the lives of scholars, the legacy of documents, and the bonds that transcend generations.

At the heart of this saga stands the revered document "고산구곡가," a manuscript that not only references but is intrinsically linked to "무이구곡도가." Its creation is attributed to the venerable 이이, whose contributions to literature are unparalleled. This document, in turn, forms a scholarly bridge to "고산구곡도," a piece of exhibition material that draws from "고산구곡가" and shares a thematic connection with the 기호학파, an esteemed scholarly group.

Another protagonist of our tale, 윤선도, renowned for his creation "고산유고," is a figure whose life's work echoes through time. His lineage extends to 윤인미, marked by the creation of "윤인미 배지," a symbol of heritage and honor.

The narrative further intertwines with 이황, an intellectual giant who not only created "도산십이곡" but also nurtured disciples like 김성일, fostering a legacy of knowledge and enlightenment. His acquaintance with 이이 forms a bond of scholarly camaraderie and mutual respect.

The stage of this story is graced by factions such as 서인 and 노론, each contributing to the vibrant socio-political tapestry of their time. Their ideologies and members, including figures like 송시열 and 정철, play pivotal roles in shaping the discourse of their era.

Among the chronicles of events, the "정여립 모반사건" stands out as a moment of turmoil and intrigue, with connections to figures like 윤의중 and 정철, hinting at the complex web of relationships that define our characters' lives.

The saga is populated by diverse entities such as 해남 윤씨, a lineage that includes 윤선도, 윤의중, and 윤인미, symbolizing the enduring legacy of family and scholarship.

In this narrative of "S2024H-K: Characters of Literature and Communication," every document, every person, and every event is a thread in the fabric of history. From the scholarly contributions of 이이 and 이황 to the legacy carried forward by 윤선도 and his descendants, this tale is a celebration of knowledge, relationships, and the eternal quest for understanding that connects us all across time.



  1. 1.0 1.1 1.2 1.3 1.4 Generated by ChatGPT. Gpt Model: gpt-4-turbo-preview. Temperature: 0.8 / Top_p: 0.9 / Max_tokens=2048. Semantic Data Curation: 한국학중앙연구원 디지털인문학연구소.

하위 분류

이 분류에는 하위 분류 1개만이 속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