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한글기록유산

DH 교육용 위키
Aks박수정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4년 4월 18일 (목) 17:44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작업 개요

  1. 이왕직 자료 포함 조선시대 한글 기록유산의 시맨틱 데이터베이스 및 디지털 큐레이션을 구현한 문서 목록입니다.
  2. 본 작업을 위한 시맨틱 DB 및 디지털 큐레이션 도구로는 '디지털 큐레이션 지원 시스템'(김현)이 활용되었습니다.
  3. 본 작업의 기반 데이터로는 한국학중앙연구원의 2016 장서각 특별전 【한글, 소통과 배려의 문자】를 소재로 하여 보다 풍부한 디지털 콘텐츠로 편찬된 【한국 기록유산 Encyves】의 "한글 고문헌 가상 전시관" 자료가 활용되었습니다.

한글기록유산 관련 작업의 의의

1차적 성과(장서각 특별전)의 의의

  1. 2016 장서각 특별전 【한글, 소통과 배려의 문자】는 세종대왕의 한글반포 570돌을 맞아 2016년 6월~12월에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에서 개최한 한글 고문헌 전시입니다.
  2. 이 특별전을 통해 "한글의 가치와 아름다움뿐 아니라 한글이 가진 소통과 배려의 시대정신을 살필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3. 전시 자료는 한글로 쓰인 고문서 및 고서의 필사본, 목판본, 금속활자본, 석인본, 회화 등 총 155 점으로 구성되었습니다.

2차 성과물의 의의

  1. 【한국 기록유산 Encyves】의 "한글 고문헌 가상 전시관"은 위 전시를 디지털 환경으로 옮겨 와 재구축함으로써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지속적으로 전시 내용을 볼 수 있게 하였습니다.
  2. 155 점의 전시 자료를 중심으로 의미적으로 관련이 있는 500여 건의 지식 노드(한글 고문헌 해설 155 건, 고문헌 해독 자료 91 건, 주제별 해설[기획기사] 5 건, 인물·단체 정보/공간 정보/사건 정보/연구저작물·물품 정보/개념어 해설 250 건)를 조사·편찬하였고, 다양한 영상 데이터를 제작하여 대상 자료의 시대적, 지리적 환경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하였습니다.
  3. 아울러 모든 노드 사이의 관계를 담은 지식 관계망을 네트워크 그래프 형태로 시각화하여 독자들이 이 가상 전시 콘텐츠 속에서 다양한 이야기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3차 성과물(본 작업)의 의의 : 서 말의 구슬 꿰기, 역사 레고(lego)

  1. 위 2차 성과물의 의의가 상당히 크지만 당시에 편찬된 많은 지식 노드들과 지식 관계망 데이터는 각각 개별적으로 떨어져 있었기에 이 모두를 아울러서 총체적인 연관 관계를 형성하여 그 속에서 새롭게 지식 정보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단계까지 발전하지는 못한 상태였습니다.
  2.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고 했습니다. 금번(2024년) 프로젝트는 2018년부터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개발·발전되어 온 '디지털 큐레이션 지원 시스템'(김현)을 활용하여 위 2차 성과물을 시맨틱 DB로 구축하고 이것을 디지털 큐레이션으로 구현함으로써 기존에 작성된 지식 노드들과 지식 관계망에서 파악하기 어려웠던 확장된 지식 정보를 비교적 간편하게 도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예시로 작성된 디지털 큐레이션 결과물들은 한글이 창제된 조선 초기부터 일제강점기로 접어드는 시기까지 조선시대의 한글기록유산이 어떠한 관계성 속에서 역사적 역할을 담당해 왔는지를 '관계의 발견' 과정을 통해 도출하여 거시적이고 통시적인 관점으로 연결시켜 본 것입니다.



'한글기록유산' 시맨틱 DB 조회

Semantic Database

  • 시맨틱 데이터베이스에 적재된 데이터 보기




디지털 큐레이션 예시(보완 중) : 소통과 낭만의 한글기록유산, 그리고 역사 레고(lego)

Episodes

Storyline Data Upload




인공지능을 접목한 디지털 큐레이션 예시(제작 중) : 나선형 역사 서사 - 소통과 낭만의 한글기록유산

 


하위 분류

이 분류에는 하위 분류 1개만이 속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