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garita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List

Margarita

정의

마르가리타(Margarita)는 테킬라 베이스의 칵테일의 한 가지이다. 테킬라, 트리플 섹, 오렌지 맛 리큐어, 라임 주스 혹은 레몬 주스를 가지고 만드는데, 글라스 주위에 소금을 두르는 것이 특징이다. 테킬라 중에서는 실버(silver) 테킬라 혹은 블랑코(blanco) 테킬라를 써서 만드는데, 어떤 사람들은 레포사도나 골드(gold) 테킬라를 가지고서도 만든다.

"마르가리타"는 라틴어로 진주를 뜻하는 단어이다. 또한 스페인어로 데이지를 뜻하는 단어이다. 이 칵테일은 얼음 셰이크로 마시거나(shaken with ice), 온더락으로 마시거나(on the rocks), 얼음과 같이 마신다. (blended with ice ("프로즌 마가리타", the "frozen margarita")) 어떤 방법을 쓰든지, 보통은 마가리타 글라스 주위에 소금을 둘러쳐놓고는 마신다. 테킬라에 정통한 바텐더의 주장에 따르면 질이 떨어지는 테킬라로 만든 질 낮은 마가리타의 향을 소금이 없애 준다고 한다. 소금을 두르는 것(salt rim)을 고집하는 사람들을 위해, 어떤 바텐더들은 글라스의 반쪽만 소금으로 두르고, 빨대를 꽂아서 마가리타를 내놓는다. 그렇게 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소금을 안 먹고 마가리타를 즐길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대부분의 마가리타는 테킬라, 오렌지 리큐어, 라임 주스 혹은 레몬 주스로 구성된다. 간혹, 당류(감미료)가 추가되기도 한다. 설탕 시럽 등등이 첨가되는 등, 마가리타의 변종은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병에 든 라임 주스를 첨가하는 것도, 당류를 추가하는 한 가지 방법인데, 병에 든 라임 주스가 설탕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트리플 섹 이외에도, 다른 종류의 오렌지 향 리큐어가 사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Patrón Citrónge, 쿠앵트로, 블루 퀴라소(Blue Curaçao)등을 사용하면 "블루 마가리타 (JC)"를 만들 수 있다. "그랜드", "로열", "캐딜락" 마가리타라고 불리는 마가리타는 그랑 마니에르(프랑스산 술이다.)를 가지고 만든다. 좀 더 단 맛이 나는 과일 주스나 갓 섞은 과일 등을 마가리타에 추가하고 오렌지 향 리큐어는 그 양을 줄이거나 아예 생략해 버리고 마가리타를 만들기도 한다.

사람들은 갓 즙을 짜낸 라임 주스를 마가리타의 핵심 재료라고 생각을 한다. 하지만 갓 즙을 짜낸 레몬 주스가 라임 주스 대신 사용될 수 있다. 레몬 주스를 사용할 때가 쓴 맛이 덜하고 단 맛이 더 나기 때문이다. 미국 내에서 가장 흔히 사용되는 라임은 껍질이 두꺼운 페르시안 라임이다. 하지만 멕시코에서는 멕시코 라임(키 라임)을 가지고 마가리타를 만든다. 멕시코 라임은 페르시안 라임에 비해 껍질이 얇고 시큼하며 쓴 맛이 더하다. 단 맛을 위해 메이여 레몬을 재료로 사용해도 무방하다.

일부 바텐더 및 마가리타 전문가들이 마가리타에 여러 가지 것들을 거품 형태로 첨가(froth)한 이래로, 일부 사람들은 블렌디드 (하지만 얼지 않은) 마가리타에 달걀 흰자를 넣어 거품을 내어 마시기도 한다.

과일 주스로는 라임 주스나 레몬 주스 말고도 다른 것들이 마가리타에 쓰일 수 있다. 한데, 보통 "마가리타"라고 하면 라임 주스나 레몬 주스를 넣어 만든 마가리타를 말한다. 하지만, 다른 주스가 마가리타를 만드는 데 쓰였다면 마가리타 앞에 "수식어"가 붙는다. 이 때는 라임 주스나 레몬 주스는 첨가된 재료로 간주한다. (흔히 이 때는 라임 조각을 글라스 옆구리에 끼우기도 한다.)


주조법

  • 테킬라(Tequila) | 3.5 cl
  • 코인트로(Cointreau) | 2 cl
  • 갓 짠 라임주스(Freshly squeezed lime juice) | 15ml(1.5 cl)


시맨틱 데이터

Nodes

ID Category Label Icon
Margarita Cocktail Margarita
SaltRimming Garnish Salt_Rimming
CocktailGlass Glass Cocktail_Glass
TripleSec Liqueur Triple_Sec
Shake Method Shake
LimeJuice SoftDrink Lime_Juice
Tequila Spirit Tequila

Links

Source Target Relation Attribute
Margarita SaltRimming isGarnishedWith garnish
Margarita Shake isMadeBy method
Margarita CocktailGlass isServedIn glass
Margarita Tequila useBaseLiquor use4n5cl
Margarita TripleSec useLiqueur use1n5cl
Margarita LimeJuice useModifier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