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푸르 천문대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관

자이푸르의 잔타르 만타르는 18세기 초에 세운 천문대 유적이다. 20여 개로 구성된 주요 관측기구가 땅에 고정되어 있다. 잔타르 만타르는 대개가 고유한 특성을 지닌 유명한 관측기구 가운데 대표적인 석조 건축물이다. 자이푸르의 잔타르 만타르 천문대는 18세기 초반 인도 땅에 세워진 기념비적 시설 가운데 가장 중요하고 보존이 잘되어 있다. 어떤 기구는 일찍이 설립된 천문대 가운데 가장 큰 것도 있다. 잔타르 만타르 천문대는 많은 문명에서 받아들인 프톨레마이오스(Ptolemaic)의 우주천동설을 천문학 전통으로 따른다. 잔타르 만타르 천문대는 이 관찰 천문학에 따라 지이(Zij) 천문도 완성에 공헌하였다. 이는 천문학 전통을 놓고 보면 늦어졌지만 기념할 만한 일이다. [1]

위치

자이푸르 핑크시티 쪽에 위치한다.

역사

18세기 초, 마하라자 자이싱 2세(maharadja Sawai Jai Singh II)는 약화되어 쇠퇴기에 접어든 무굴 제국의 중심에서 독립된 군주 정부를 통솔하였다. 그가 이끄는 정부는 오늘날 라자스탄 지방에 있었다. 마라타 제국과 대립하면서도 자이푸르를 화려한 수도로 조성하면서 역량을 분명히 드러내 보였다. 건축·계획·천문학·수학에 관심이 많았던 자이싱 2세는 식견이 뛰어난 군주였다. 그는 유럽의 영향력에 개방적이었고, 특히 중앙아시아와 이슬람에서 전수된 관찰 천문학의 훌륭한 전통을 계승하였다. 1720년대 말경, 새로운 수도를 만든다는 계획의 하나로 잔타르 만타르 천문대를 창건하였다. [2]

관람 팁

공간이 매우 넓기 때문에 일행을 놓치지 않도록 조심하자. 건축물 미니어처들도 있으니 구조가 궁금하거나 한 눈에 보고 싶다면 그것을 보는 것도 좋다. 천문대라고 하기엔 부족한 감이 있지만, 평지에 그렇게 넓은 공간을 사용한 천문대는 보기 드물기 때문에 관람 할 가치가 있다.

사진

잔타1.jpg 잔타2.jpg

기여

각주

  1. [네이버 지식백과] 자이푸르의 잔타르 만타르 [The Jantar Mantar, Jaipur] (유네스코 세계유산, 유네스코한국위원회(번역 감수))
  2. [네이버 지식백과] 자이푸르의 잔타르 만타르 [The Jantar Mantar, Jaipur] (유네스코 세계유산, 유네스코한국위원회(번역 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