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 음악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관

인디 음악은 거대 자본의 영향력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형태로 기획, 제작, 유통되는 음악을 일컫는다. 다른 장르와 달리 음악적 형태보다 그 산업적인 제작과정에 장르의 본질이 있어, 아주 거친 하드 록에서 소프트한 포크 음악, 메인스트림 가요의 영향을 받은 발라드, 팝 음악에서 블루스까지 다양한 장르와 함께 쓰일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는 70년대 이후, DIY정신에 입각해 차고에서 직접 음악을 만들어 부르던 개러지록을 인디 음악의 원류로 치며, 한국에서는 90년대 얼터너티브 록모던 록을 중심으로 생긴 홍대 씬을 인디 음악의 시작으로 본다. 7-80년대 신촌을 중심으로 한 포크 음악을 인디 음악의 원형을 보는 사람도 있으나, 당시는 대적할만한 '거대 자본에 의한 유통 시스템'이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견이 많다.

크라잉 넛, 자우림, 델리 스파이스등이 인디 1세대로 불리며, 을 중심으로 하면서도 신선한 음악으로 대중적인 인기 역시 얻을 수 있었다. 하지만 생방송에서 갑자기 알몸 퍼포먼스를 하며 온 국민을 충격에 빠뜨린 '카우치 사건'이후 홍대 앞 인디밴드는 양적으로 크게 위축됐고, 이후 파스텔 뮤직을 필두로 미니홈피BGM과 드라마OST에 어울리는 말랑말랑한 팝 음악과 라디오헤드와 콜드 플레이를 위시한 모던 록 밴드들이 잠시 두각을 드러냈으며, 힙합씬 역시 태동하기 시작했다.

현재 인디 음악은 홈레코딩 기술의 발전과 함께 양적으로 팽창해있으며, 글래스톤베리나 SWSX등 세계적인 규모의 음악 페스티벌에 초청받는 등 질적으로도 성장했다고 볼 수 있다.

클래스

관련 문서

이 문서 관계 관련 문서
인디 음악 은 ~와 관련이 있다.
인디 음악 은 ~와 관련이 있다. 포크 음악
인디 음악 은 ~와 관련이 있다. 팝 음악
인디 음악 은 ~와 관련이 있다. 모던 록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