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라대왕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신과 함께-저승편>, <신과 함께-이승편>, <신과 함께-신화편>에 모두 등장하는 '염라대왕'


개요

염라대왕은 <신과 함께-저승편>과 <신과 함께-신화편>에 등장하는 주요 캐릭터이자, <신과 함께> 전체 작품 세계관을 이끌어 가는 중심 인물이다. <신과 함께-저승편>에서는 저승삼차사에게 명을 내리고, 발설지옥을 다스리는 시왕으로서 김자홍을 심사한다. <신과 함께-신화편>에서는 첫 에피소드인 대별소별전에서 대별왕에게 제안받아 함께 저승을 다스리게 되는데, 이후에 이어지는 에피소드들에 등장하며 서로 전혀 다른 세계관의 원전 설화를 각색한 여러 개의 에피소드를 하나의 세계관, 하나의 시간 축으로 묶어준다. 그는 여러 에피소드에 걸쳐 지혜롭고 날카로운 안목으로 사람들을 골라내 여러 설화의 신들과 엮인다. 예를 들어 차사전에서는 해원맥에게 저승차사를 제안하고, 성주전에서는 저승의 대들보가 무너져 성주신을 부르고, 강림전에서는 강림도령을 저승차사로 스카웃한다.

<신과 함께-이승편>에서 염라대왕은 발설지옥에서 강림도령과 초군문행 열차의 역장에게 망자 보고를 받는 모습으로 등장한다. 또한, 현대사회의 변화로 인해서 이승의 가정신이 모두 사라지고 있고, 이승을 다스리는 왕인 소별왕은 이에 무관심해 어쩔 수 없이 이승의 모든 가정신들을 저승으로 데리고 오라는 명을 내리기도 한다.

염라대왕을 이렇게 살아 있는 캐릭터로 만든 것 또한 주호민 작가의 능력이자, <신과 함께>가 성공한 요인 중 하나일 것이다.

클래스

  • 캐릭터


관련문서

이 문서 관계 관련 문서
염라대왕 은 ~에 등장한다. 신과 함께-저승편
염라대왕 은 ~에 등장한다. 신과 함께-이승편
염라대왕 은 ~에 등장한다. 신과 함께-신화편
염라대왕 은 ~에 등장한다. 대별소별전
염라대왕 은 ~와 관련있다. 대별왕
염라대왕 은 ~에 등장한다. 차사전
염라대왕 은 ~에 등장한다. 강림전
염라대왕 은 ~에 등장한다. 성주전
염라대왕 은 ~이 연기한다. 이정재,금승훈

참고

  • 주호민, <신과 함께> 시리즈
  • 이명현, 「《신과 함께신화편에 나타난 신화적 세계의 재편 - 신화의 수용과 변주를 중심으로 -」, 『구비문학연구』 제40권, 한국구비문학회, 2015, 167~192쪽.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