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영화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Animation.jpg


정의

움직이지 않는 물체를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만드는 촬영기법 또는 그렇게 만들어진 영화.

개설

‘생명의 숨결’을 뜻하는 라틴어 아니마(anima)에서 나온 말로써 우리나라에서는 만화영화(漫畵映畵), 동화(動畵), 그림영화로도 불린다. 약칭으로는 보통 애니(ani)로 표기하며 일본에서는 아니메(アニメ)로 통칭한다. 국제애니메이션영화협회(ASIFA)는 애니메이션을 “화상의 1콤마(comma)씩의 수단에 의해 창조된 모든 것으로, 이것은 조작된 동작을 창조하기 위한 모든 종류의 테크닉에 관련된 실사 영상 방식과는 다른, 다양한 기술의 조작에 의해서 움직이는 이미지를 창조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내용

애니메이션은 재료에 따라 셀 애니메이션, 종이 애니메이션, 클레이 애니메이션 등으로 구분되고, 방영되는 매체에 따라서 극장용 애니메이션, TV용 애니메이션 등으로, 그 외 작화기법에 따라 풀 애니메이션, 리미티드 애니메이션, 2D 애니메이션, 3D 애니메이션으로 구분한다.

현황

애니메이션은 문화산업으로 경제적 가치가 날로 커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오랫동안의 일본과 미국 애니메이션의 하청산업으로 발전해 왔으나 1990년대 이후 창작산업으로 변화했으며 현재 애니메이션 영화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기법이 다양한 분야에 이용되고 있다.

대표 작품

업.jpg 인사이드아웃.jpg 토이스토리3.jpg 몬스터대학교.jpg 빅히어로.jpg

대표 감독


대표 출연진

기여

  • 정혜연 : 정의, 개설, 내용, 현황, 대표작품, 대표출연진, 대표감독 작성
  • 이서희 : 사진 및 프레임 삽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