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코르 와트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클래스

  • 관광지

개관

캄보디아 앙코르톰에 있는 문화유적.

유네스코가 지정한 불교의 3대 성지이자 세계 최대 규모의 사원. 씨엠립 주의 주도인 씨엠립에서 4km 정도 떨어진 위치에 있다. 앙코르(Angkor)는 크메르어(語)로 왕조를 뜻하며 와트(Wat)는 사원을 뜻하기 때문에 왕조의 사원이라고도 한다

역사

12세기 초 크메르 제국의 왕인 수르야바르만 2세에 의해서 왕조를 위한 사원으로 만들어졌고, 원래는 바라문교(敎)의 사원으로 3대 신(神) 중 하나인 비슈누 신을 봉헌하는데 유래되었다가 나중에는 소승불교 사원으로 사용하게 되었으며 지금까지 꽤 오래된 가치를 가지고 있는 유적이다.

한때 앙코르 왕조의 멸망으로 정글 속에 파묻혀졌다가, 1861년 캄보디아가 프랑스 식민제국의 지배를 받을 때 프랑스인 박물학자 앙리 무오가 이 곳을 발굴하게 되면서 세상에 알려졌다.# 당시 유럽에선 미개한 동남아인들이 이렇게 위대한 건축물을 지었을리 없다며 고대 로마의 후예들이 남겼다든지 심지어는 알렉산드로스 대왕 시절에 마케도니아 병사들의 후예가 남아 만들었다든지 하는 별별 어거지 주장이 다 나왔다. 그리고 프랑스는 여기 있는 문화재들을 야금야금 훔쳐 루브르 박물관에 두기도 했는데, 훗날 프랑스의 문화부장관을 역임한 작가 앙드레 말로는 이곳의 문화재를 훔쳐간 전력이 있는데, 이 사실이 그의 명성에 먹칠을 했다.

1972년부터는 외부인에게 폐쇄되고, 베트남군과 크메르루주의 게릴라들이 번갈아가며 낮과 밤에 장악을 하게 되었고 그로 인해서 불상이 훼손되고 유적이 파괴되기도 하는 등 수난도 겪었다.

1992년에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으나, 전쟁과 약탈로 인해 중요 유물 30점 이상이 소실, 전체 유적지의 70%가 도저히 복구가 불가능한 상태로 파괴되었으며 사원 근처의 왕궁에 있는 유물 1,000여점이 도난 및 파괴되는 등 유적지의 훼손이 매우 심각하다. 실제로 해자의 다리와 벽에 기관총으로 생김 홈을 볼 수 있을 정도. 이 때문에 유네스코에서는 문화유산에 등재되기 전인 1982년에 유적지 복구를 위한 조사단을 파견하겠다고 통보하기도 했다.

관광 팁

1. 아는 만큼 보인다.! 공부를 많이하고 갈 것 유적지는 물론 힌두교와 설화와 관련 이야기를 알고 가야합니다.

2.한국인 가이드와 동행

3.앙코르와트 아이들을 위한 선물 준비

4.꼭 운동화를 신을 것 앙코르와트는 대부분 흙길이고 하루 4시간정도의 도보여행입니다. 또한 운동화가 아니면 올라가기 힘든 사원도 많기 때문에 꼭 운동화를 신고가길 권합니다


사진

앙코르와트1.jpg 앙코르와트2.jpg 앙코르와트3.jpg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