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겹살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기본 정보

  • 이름 : 삼겹살
  • 종류 : 한식
  • 설명 : 삼겹살은 '살과 지방부분이 3번 겹쳐져 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며, 갈비를 떼어낸 부분에서 복부까지의 넓고 납작한 모양의 부위로 붉은 살코기와 지방이 삼겹의 막을 형성하여 풍미가 좋다. 돼지고기 부위 중 가장 고소하고 다양한 조리가 가능하지만 기름기가 많아 지방 함유량이 많고 칼로리가 높다.

다른 육류에 비해 특히 비타민 B군 및 양질의 단백질, 인, 칼륨, 철분 등의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여 젊고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시켜 주며, 어린이의 성장발육에도 좋다. 또한 돼지고기에 많이 들어 있는 철분은 체내 흡수율이 높아 철 결핍성 빈혈을 예방하며 메티오닌 성분은 간장보호와 피로회복에 좋다. 그러나 칼로리가 높아 과식을 할 경우 비만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삼겹살은 지방의 질이 좋을수록 풍미가 좋으며 조리과정 중 너무 오래 구우면 기름기가 다 빠져 고기가 딱딱해지고 맛이 없으므로 빨리 구워야 고기에 기름이 돌고 부드럽다. 기름기를 제한해야 할 경우는 삶아서 식힌 후 표면에 굳은 지방을 제거하고 섭취하면 좋다. 또한 고추장 또는 된장, 양파, 마늘, 버섯, 깻잎, 새우젓, 익은김치 등의 식품과 함께 먹으면 단백질과 지방분해에 도움이 되고, 살균작용, 지방산화작용, 냄새제거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구이, 볶음, 편육용으로, 외국요리에서는 로스구이 및 베이컨 가공에 많이 이용한다.[1]


각주

  1. [네이버 지식백과] 삼겹살 (두산백과)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