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밀차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TEA-42.jpg

정의

메밀은 습기를 제거하고 혈압을 낮추며 소염 해독이 뛰어난 곡물이다. 허준의 《동의보감》에서 '메밀은 성질이 평하고 냉하며, 맛은 달고 독성이 없어 내장을 튼튼하게 한다'고 하였으며, 중국의 《본초강목》에서는 '메밀이 위를 튼튼하게 하고 기운을 돋우며 정신을 맑게 하며 오장의 찌꺼기를 없애준다'고 하였다. 또한 일본의 《본조식감》에서는 '메밀이 마음을 평온하게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몸이 찬 사람, 소화가 잘 안돼서 설사나 물변을 보는 사람, 저혈압 환자, 위장이 허약한 사람은 메밀을 피하는 것이 좋다. 메밀은 껍질을 벗겨 고슬고슬하게 밥을 짓고 약간 말려 둔다. 말린 메밀밥은 팬에 볶는다. 솥에 볶은 메밀을 넣고 물을 부어 끓이면 구수한 맛이 우러나는 메밀차가 완성된다.

효능

혈액순환

혈액순환이 더 수월하게 되면서 맑은 피를 계속 공급해 준다. 루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당뇨나 고혈압에 특효라고 한다.

Tea-48.jpg

이뇨작용

메밀차는 이뇨작용에 큰 효과가 있다고 한다. 독소를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다. 이를 통해 노폐물 정화 작용을 한다.

Tea-49.jpg

심신안정

마음을 안정시키는데에 도움이 된다. 경적[1] 으로 불안하거나 울증이 있는 사람들은 자주 마시면 심신안정에 큰 도움이 된다.

Tea-50.jpg

제품

티젠, 화개제다, 쌍계명차등 다양한 브랜드 회사가 티백으로 제작된 메밀차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찻집

인사동에 위치하는 목향 등 많은 찻집에서 메밀차를 맛볼 수 있다.

각주

  1. <한의학> 어린아이가 놀란 후에 다시 음식이나 담열(膽熱)에 비위가 상하여 생기는 증상. 푸른빛을 띤 설사를 하며, 답답해하고 혼자서 중얼거린다.

관련 문서

이 문서 관계 관련 문서
메밀차 는 ~에서 생산하고 있다. 티젠
메밀차 는 ~에서 생산하고 있다. 쌍계명차
메밀차 는 ~에서 생산하고 있다. 화개제다
메밀차 는 ~에서 제공하고 있다. 목향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