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라의 스타일기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이 문서는 키라링 레볼루션(으)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라라의스타일기.jpeg


프로그램 정보

《라라의☆스타일기》은 나카하라 안 원작의 인기 만화로, 일본 쇼가쿠칸의 만화 잡지인 챠오에서 2004년 3월호부터 연재되기 시작하여 현재 14권으로 완결되었다. 챠오 2004년 12월호의 부록 CD에 드라마가 수록될 정도로 인기를 끌었으며, 2007년 1월에 제52회 쇼가쿠칸 만화상 아동부문을 수상한 바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2005년 12월 이후부터 대원씨아이에서 같은 제목으로 한국어 번역판 만화책을 출간하였다. TV 애니메이션의 경우, 제작에 참여한 지앤지엔터테인먼트가 지적재산권을 확보해 한국방송공사|KBS와 계약을 하고 《라라의 스타일기》라는 이름으로 한국어 더빙판을 방영되었다. 그러나 지앤지엔터테인먼트는 제작에 참여하지 않은 분량은 지적재산권을 확보하지 못하여 2기까지 방영 후 종영되었다. 일본에서는 키라링 레볼루션이라는 제목으로 방영됬었다.

시즌1(1~52화)
KBS 1TV / 2007년 2월 23일 ~ 2008년 2월 28일
투니버스 / 2007년 7월 30일부터 수시 편성중
애니맥스 / 2007년 9월 14일부터 수시 편성중
시즌2(53~102화)
KBS 2TV / 2008년 4월 2일 ~ 2009년 4월 8일
카툰 네트워크 / 2008년 9월 1일부터 수시 편성중
투니버스 / 2008년 수시 편성중
애니맥스 / 2008년 12월 11일부터 수시 편성중
재능TV / 2009년 1월 3일부터 수시 편성중

줄거리

평범하게 지내던 여중생 키라리(라라)가 우연히 만나게 된 세이지(가람이)라는 소년에게 한눈에 반하게 되고, 그가 최고 인기를 누리고 있는 2인조 가수 그룹 SHIPS(MAX)의 멤버라는 것을 알게 된다. 이에 키라리는 세이지의 곁에 있고 싶어 연예계에 뛰어들게 되고, 이후 펼쳐지는 연예인 생활을 다루고 있다. 연예인 생활을 하던도중 많은 어려움을 이겨내고 연예인을 계속하게되고, 점점 SHIPS(MAX)와 여러사람들의 도움을 받게된다. 처음에는 히로토(신성)이 심술맞게 굴었지만 점점 마음을 열고 잘 해주게되는데... 이계기로 점점 키라리(라라)의 마음이 세이지(가람이)에서 히로토(신성)으로 마음이 바뀌는도중에 히로토(신성)는 이런 마음도 모르고 계속 키라리(라라)가 세이지(가람이)를 좋아하는줄알고 둘을 이어주려고하는데,그때문인지 점점 키라리(라라)는 마음이 흔들리고 있게 되는데....

주요등장인물

라라.gif

  • 홍라라: 7월 7일생, O형. 츠키시마 집안의 소녀로 압도적인 식사량을 자랑하는 씩씩하고 활발한 14세(15살) 여중생. 인기 그룹 SHIPS(MAX)의 세이지(가람)에게 한눈에 반하게 되고, 결국 세이지의 곁에 있기 위해 연예계에 데뷔하여 우여곡절을 겪게 된다. 현재는 특유의 끈기와 열정으로 광고CF모델, 가수, 배우로 활약하고 있다. 노래선생들이 감독을 거부할 만큼 지독한 음치였으나 아이돌 가수 지옥훈련 같은 천신만고를 거쳐 가수가 되었다. 본래 세이지(가람)를 좋아했지만 회를 거듭할수록 히로토(신성)에게 마음이 기울어져 가고 있다. 옷을 세련되게 입는 멋쟁이여서,패션잡지에서 라라를 모델로 한 특집을 기획한 바도 있다

나봉.jpeg

  • 나봉: 키라리의 애완동물로, 고양이지만 요리면 요리, 빨래면 빨래, 별의별 일을 다 할 줄 아는 만능 고양이. 항상 키라리를 올바르게 이끌어주는(?) 역할을 하지만, 붕어빵이라면 사족을 못 쓴다는 점에서 키라리와 죽이 잘 맞는 상황도 있다. 형제로는 나야(다봉), 먀(봉봉) 등이 있으며 쿠스미 코하루의 뮤직비디오에서도 잠깐 나온다.

가람.jpeg

  • 가람: 인기그룹 SHIPS(MAX)의 멤버로 상냥하고 포근한 인상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간혹 키라리만큼 엉뚱할 때가 있어 코믹한 면도 있다. 원작에서는 갈수록 '거북이 오타쿠'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카메상(꼬부)에게 집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신성.jpeg

  • 신성: 가람과 같은 그룹 멤버.

성우

특징

원작과 다른 점

  • 나-상, 나야, 먀 3형제의 출생과 관련된 배경이 다르다. 원작에서는 '키라리네 옆집에서 새끼고양이가 많이 태어나, 거기서 키라리(라라)가 나-상(나봉)과 나야(다봉)를 얻고, 나고야에 살고 있는 후부키는 아버지가 그집 사람과 친구 사이여서, 먀(봉봉)를 얻었다'는 내용이지만, 애니메이션에서는 외진 곳에 위치한 마담 네코히게 저택에서 나-상 3형제가 태어났고 후부키는 우연히 가게 되는 것으로 설정되었다.
  • 키리사와 아오이(송채린), 할머니, 탄탄(뭉치,티나가 데리고 다니는 불독)등은 애니메이션에서만 출현하는 오리지널 캐릭터이며, 쿠모이 카스미(강지수)와 히가시야마 카오루코(나혜리) 등은 애니메이션에서만 등장하다가 뒤늦게 원작에 등장하게 되었다.
  • 전반적으로 애니메이션은 원작의 내용을 반영한 에피소드와,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에피소드가 병행되고 있다. 그리고 원작의 내용을 반영한 에피소드라고 하더라도 완전히 같지는 않고, 설정을 새롭게 추가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예를 들어 원작 2권의 맨 마지막 부분과 애니메이션의 30화는 키라리가 한 고등학교 축제에 가게 된다는 설정은 동일하지만, 원작에서는 즉흥적으로 붕어빵 냄새에 솔깃하여 붕어빵 많이 먹기에 참가하게 되는 반면 애니메이션에서는 파파라치들이 키라리의 망가진 모습을 취재하기 위해 기획한 크레이프 많이 먹기 대회에 일부러 참여하게 된다. 여기서, 히가시야마 카오루코(나혜리)의 음모에 의해 파파라치들이 동원되지만 원작에는 그런 설정이 없다는 점 또한 다르다.
  • 최근 애니메이션에서는 미츠키 히카루(은찬)가 키라리와 함께 '키라피카(캣츠아이)'라는 그룹을 결성하여 활동한 바 있는데, 이것은 애당초 '평범했던 한 소녀가 아이돌 생활을 하면서 벌어지는 에피소드'라는 원작자의 의도와는 거리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최근의 애니메이션은 원작의 내용을 예전에 비해 많이 반영하지 못하고 있고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한국에서의 라라의 스타일기

2006년 10월 30일 방송위원회의 국내물 판정에서 16점 기준에 16점을 받아 국내물로 인정되었다. 원래 명칭은 '아린의 스타일기'이었으나 이후 방송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라라의 스타일기'로 바뀌었고 일부 캐릭터의 이름도 변경되었다. 그리하여 2007년 2월 23일에 KBS에서 최초로 방영되었는데, 예상과 달리 광고가 없는 KBS 1TV에 편성되었다.


본편을 살펴보면 일본판의 '나-상(나봉이)의 패션 이렇게 해라 강좌' 등을 비롯하여 엔딩곡 전후에 나오는 서비스 요소는 제외되었으나, 대신 아이캐치에 뮤직비디오가 삽입되었고 14화부터는 시청자들이 투고한 UCC 영상이 방영되었다. 또한 한/일합작의 이점을 살려서 왜색이 짙은 에피소드도 작화를 수정하여 무리없이 방영하기도 하였다.[1] 하지만 잘 보면 일부 에피소드에서 일본어나 일본판의 이름을 수정하지 않고 그대로 내보낸 장면도 있다.[2]


방송날짜는 원래 금요일 오후 4시 30분이었으나 9화부터는 토요일 아침으로 변경되었다.통상적으로는 토요일 아침 시간대에 시청률이 안 나오기 딱 십상이라고 보기 쉬우나 실제로는 한 때 5%의 시청률을 기록하며 당시의 지상파 애니중에서는 이례적으로 높은 수치가 나왔었다. 이는 놀토[3] 등으로 인해 주시청층인 어린이들이 마음만 먹으면 토요일에 일찍 일어나서 얼마든지 시청 가능하다는 점에서 비롯된듯. 이후 37화부터는 목요일 오후 4시 30분으로 조정되었다.


이후 2008년 2월 28일까지 방영된 후 잠시 휴식기를 가졌다가 4월 2일부터는 2기가 방영되기 시작했으며 KBS 2TV를 통해 수요일 오후 5시 30분에 방영되었다. 약간 구성이 바뀌었는데, 아이캐치 중간에 뮤직비디오가 삽입된건 똑같았으나 시청자 UCC 영상은 다음화 예고가 끝나고 나서 나왔다. 그러나 참여가 다소 저조했는지 아니면 방송에 쓸만한 영상이 없었던건지 한 번 펑크가 난 적이 있다.


성우진의 경우 라라 역의 배정미송도영, 소연, 유동균 정도를 제외하고는 인지도가 다소 중위권에 속하는 성우들이 대거 등장하였다. 라라 역의 경우 캐릭터 설정상의 연령에 비해 다소 성숙한 목소리가 나온다는 지적이 있었지만 그 이외의 캐릭터에 대해서는 별다른 지적없이 무난하다는 평. 문제는 주요 캐릭터인 라라(키라리), 신성(히로토), 가람(세이지), 나봉(나-상)을 제외하고는 중복 캐스팅이 지나치다는 것. 특히 한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은 목소리가 다소 특이해서 알아듣기 쉬운 이봉준을 단역 전담으로 내세우는 바람에 여러 캐릭터의 목소리가 똑같이 들리는 것. 뿐만 아니라 심지어는 신성/가람/나봉 역의 담당 성우조차 단역 캐릭터에 동원되기도. 사실상 라라 역의 배정미 외에는 전부 중복의 마수를 피하지 못했다고 보면 된다.


그러나 이선, 유해무 등의 끗발 날리는 유명 성우가 게스트로 나오는가 하면 2기에서는 당시 전속에서 갓 풀린 신인급 성우 박지윤이 레귤러 캐릭터인 오은찬 역할에 캐스팅되기도 했다.


KBS 이후엔 투니버스, 카툰네트워크, 애니맥스 등에서 재방영되고 있는데, 방송시간탓인지 아니면 쓸데없는 부분이라고 생각해서인지 몰라도 UCC 영상이라든가 뮤직비디오 등이 나오지 않는다. 국내물 판정을 받았기 때문에 여러 애니메이션 채널에서 국산 애니메이션 방영 시간 맞추기용으로 적절하게 활용되고 있다. 투니버스는 새벽 시간대에서 절찬리에 우려먹는 중이며 카툰네트워크는 자정 시간대에, 애니맥스는 평소 시간대에 수시편성하고 있다.


한편으로 '콘서트 뮤지컬 라라의 스타일기'가 서울 구로구 신도림역 테크노마트 공연장에서 2007년 12월 14일부터 2008년 2월 3일까지 열린 적이 있다. 실제로 꽤 흥행한 것을 보면 이 작품이 국내에서도 확실하게 먹혀든 작품이란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는듯.


문제는 3기인데 3D 제작인 데다가 더이상 한/일 합작도 아닌 탓에 작화수정도 불가능하다. 특히 국내물이 아닌 외산을 KBS에서 방송하는건 절대 불가능하기 때문에 2기 종영후 2년이 넘도록 3기를 방영한다는 얘기가 없다. 하지만 카툰네트워크 등의 애니채널에서 수입을 하고 KBS 미디어에서 외주 더빙을 하는 시나리오도 충분히 가능하다. 하지만 일본 현지에서도 3기의 평가는 아이돌 홍보용 괴작밖에 안 되니 차라리 안 해주는 게 나을지도 모른다.


1기 한정으로 일본판과 방영 순서에 차이가 있는데, 원래는 51화 단위로 분리하는게 맞지만 국내 방영을 기획할 당시 제대로 확인이 안되었는지 1기를 52화로 끊어놨다. 문제는 52화가 일본판에선 2기의 시작점이기 때문에 전혀 종영하기에 적합한 에피소드가 아니었고, 그 결과 52화는 중간의 36화 자리로 옮겨가고 이후 36~51화가 +1씩 밀려서 국내에서는 37~52화로 구성되었다. 2기의 경우 1기의 영향으로 인해 50화로 된 것을 빼면 정상적으로 방영되어 102화에서 딱 끝났다. 결과적으로 방영 순서에만 차이가 있을 뿐 1기 1화부터 2기 최종화까지 전편 무리없이 방영되었다.

주제가

  • 오프닝

1기 사랑☆일까(한국명칭 동일) ★

2기 발랄라이카(키라링☆레볼루션 ★

3기 해피-☆(한국명칭 동일) ★ 太10

4기 코를 흥-

5기 찬스!(영원한 사랑) ★ 太11

6기 당신의 ] 太12, 太12증량판

7기 탕탕타-앙

한국판 1기 Baby 한국판 2기 Shining Star 한국판 2기 히요와

  • 엔딩

1기 SUGAO-flavor ★(무지개 크레파스)

2기 커다란 사랑으로 환영해줘]]

3기 물빛멜로디

4기 Love예요☆달링

5기 사랑의 마법은 해피피의 피(사랑의 마법) ★[* 단, 삽입곡의 형태로 부른 인물은 라라(키라리)가 아닌 은찬(히카루)이다.]

6기 두사람은 NS(우리는) ★

7기 Lammtarra

8기 Olala

9기 반짝반짝GOGO

10기 파팡케이크

11기 가무샤라라

12기 해피☆해피 선데이!

한국판 1기 라라의 스타일기/엔딩 한국판 2기 라라의 스타일기/엔딩

  • 삽입곡
  • 극한 DIVE
  • 사랑의 불꽃
  • LOVE X MHz
  • 여름의 스리랑카
  • 뫼비우스
  • 사랑을 더욱 안타깝게 해
  • 빛의 속으로…
  • 한국판 뮤직 비디오

라라의 스타일기/뮤직 비디오-사랑인가봐요 라라의 스타일기/뮤직 비디오-Dreams Come True http://blog.naver.com/gkfn_sid/220718260074

참조

나무위키

위키피디아

라라의스타일기 홈페이지

장르

관계

주어 관계 목적어
라라의 스타일기 은 ~에서 방영되었다 투니버스
라라의 스타일기 은 ~에서 제작되었다 지앤지엔터테인먼트
라라의 스타일기 은 ~에 속한다 소녀만화
라라의 스타일기 은 ~으로 방영되었다 2000년대 애니메이션

기여

각주

  1. http://blog.naver.com/rabean?Redirect=Log&logNo=140055384105%7C작화 수정의 예시
  2. 예를 들면 작중 나오는 방송국 중 하나인 TV HIGASHI의 국내 방영판 이름이 TV STATION인데 가끔 로고가 그대로 TV HIGASHI로 나온다.
  3. 노는 토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