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히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관

다히는 인도의 플레인 요구르트라 할 수 있다. 주로 우유나 버팔로 젖을 이용해서 만들며, 인도뿐 아니라 인접 국가에서도 먹는다. 인도 내 지역과 국가에 따라 도이, 페르구, 타이르, 모사루, 다우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아무것도 첨가하지 않고 다히 자체로 먹기도 하지만, 과일, 향신료, 채소 등을 섞어서 라씨(lassi), 라이타(raita), 다히 바다(dahi vada) 등으로 만들어 먹기도 한다.

인도의 전통적인 치료법인 아유르베다(a·yur·ve·da)에 의하면, 다히는 열을 식혀주는 음식으로 자극적인 향신료가 많이 들어 있는 인도 요리와 함께 먹기에 적당하다고 한다. [1]

조리법

가정에서 만들어 먹는 다히는 고체와 액체의 중간 정도로 시중에서 판매되는 걸쭉한 다히에 비해 묽은 편이다. 다히를 만드는 방법은 우유를 중불에서 서서히 끓여 미지근해지면 불을 끄고 유산균을 넣거나 보관해 두었던 다히를 넣고 식히면 된다. 날씨가 무더운 인도에서는 끓인 우유를 그릇에 담아 뚜껑을 덮고 상온에 5~6시간을 두면 다히가 된다. 요구르트 제조기를 이용해서도 다히를 만들 수 있는데, 이 경우 완성된 다히를 한 숟가락 떠서 보관해 두었다가 다음 번 다히를 만들 때 스타터(starter)로 이용하면 된다. [2]

클래스

  • 음료

사진

다히1.jpg 다히2.jpg

기여

각주

  1. [네이버 지식백과] 다히 [Dahi] (세계 음식명 백과, 마로니에북스)
  2. [네이버 지식백과] 다히 [Dahi] (세계 음식명 백과, 마로니에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