겁쟁이 강아지 커리지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커리네.jpg


프로그램 정보

Courage[1] the Cowardly Dog


《겁쟁이 강아지 커리지》는 존 R. 딜워스의 작품으로 카툰네트워크애니메이션이다.

카툰 네트워크에서 1999년에서 2002년까지 방영했던 옴니버스형 애니메이션으로 캔자스 주 허허벌판(Nowhere)에 있는 외딴 가옥에서 일어나는 노부부와 그 애완동물인 커리지를 중심으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기본적으로 평범한 가정에서는 일어나지 않는 일들(주로 호러 계열 소재)을 주로 다루고 있으며 표현도 상당히 그로테스크한 것들이 많다. 내용은 주로 노부부인 뮤리엘과 유스테스에게 벌어지는 일들을 커리지가 직접 나서서 해결하는 내용이며, 나름대로 훈훈한 결말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다만 배드앤딩, 루프물로 끝나는 에피소드도 있다.)


단순한 만화라기에는 상당히 다양한 기법이 쓰이는데, 흑백이나 3D는 물론이고 실사 촬영이 태연히 삽입되는가 하면 콜라쥬 같이 보이는 기법이라든가 화면 구성이 참 다양하다.


줄거리

충성스럽고 착하지만 겁 많은 강아지 커리지는 그의 주인인 뮤리엘 할머니와 유스테스 할아버지와 살면서 그들의 일상을 위협하는 이상한 초자연적인 현상으로부터 두 주인을 구해야만 한다!


주요 등장인물

  • 커리지

커리지.gif


정 많고 충성스러우며 매우 착하지만 겁이 많은 강아지. 그러나 뮤리엘에게 무슨 일이 생기면 어디든 달려가는 용기를 발휘한다.

놀란 경우 털이 곤두서며 발작하는데 그로테스크한 효과가 곁들여지기도 한다.

  • 뮤리엘


뮤리엘.gif


커리지를 키우는 친절하고 상냥한 할머니.낙천적인 성격의 소유자로 스코틀랜드 출신이다. 동물을 사랑하며 특히 커리지를 친아들처럼 무척 아낀다.

너무나 태평한 성격이라 집 주위에 일어나는 위험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고 있다. 요리에는 식초를 넣는다.


  • 유스테스


유스테스.gif


뮤리엘의 남편으로 무뚝뚝하고 화를 잘 낸다. 커리지를 항상 혼내고 커리지를 `멍청한 녀석!`이라 부른다.

커리지를 싫어하기에 심심할때마다 괴물가면 등으로 커리지를 놀라게 한다. 대머리이지만 자신의 아버지처럼 닮았다. 탐욕적이며 식초를 매우 싫어하는 게 특징이다.

성우

특징

조연과 단역이 엄청나게 많다. 한국에서 12세에 방영되었는데 선정성이 높다. 악당은 물론 등장하며, 사기 당하는 내용, 죽는 내용은 흔하고, 미라와 만난다던가 왕발가락에 깔린다던가 이상하게 생긴 괴물들이 많이 나온다.


ㅎㅎ


주제가

오프닝

참조

카툰 네트워크 홈페이지


각주

  1. 여기서 Courage의 뜻은 '용기'인데, 실제 커리지의 성격을 생각해보면 반어법인 셈이다.


관계

주어 관계 목적어
겁쟁이 강아지 커리지 는 ~이다 애니메이션
겁쟁이 강아지 커리지 는 ~에서 방영되었다 카툰 네트워크
겁쟁이 강아지 커리지 는 ~에 속한다 일상만화
겁쟁이 강아지 커리지 는 ~에 속한다 미스터리만화
겁쟁이 강아지 커리지 는 ~에 속한다 코미디만화
겁쟁이 강아지 커리지 는 ~으로 방영되었다 2000년대 애니메이션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