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구리 중사 케로로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소개

개구리 중사 케로로 공식 홈페이지

일본의 만화 / 애니메이션. 작가는 요시자키 미네. 1999년부터 월간 소년 에이스에 연재중. 번역은 박련(1~5권), 장은아(6~10권), 이명희(11, 12, 14~25권), 정현태(13권), 김명은(26권)

코믹스의 경우 2016년 3월 기준으로 27권 + 편집판 5권이 발매되어 있으며 국내에서는 서울문화사에서 26권 + 편집판 5권까지 정식 발매되었다.

코믹스의 경우 개구리 하사 케로로라고 소개되어있다.

줄거리

케로로1.jpeg


가마성운 58번 혹성 케론성으로부터 지구의 침략을 목적으로 군대가 파견되었다. 그 선발대로써 케로로군단 (케로로,타마마,기로로,쿠루루,도로로)의 5명의 병사로 이루어진 우주침공 특별군대가 지구로 오게된다.

그러나 지구에 도착한 군인 5명은 뿔뿔히 흩어지게 되어, 케로로는 한 민가에 떨어지게 되는데, 그곳에 사는 한별이에게 발견.포위되고 만다. 케로로군단의 본 기지는 이 상황을 위험하다고 판단하고, 그들의 선발대 5명을 냅두고 긴급 돌아가게된다. 지구에 남겨진 케로로는 한별이네 집에서 청소를 하거나 취미인 건담 프라모델을 만들거나 하면서 매일을 보내는 생활을 시작한다.

그러던 어느날 뿔뿔히 흩어졌던 대원들이 점점 케로로에게 찾아오게 되어, 케로로군단 5명은 다시 만나게 된다. 그러면서 한별이네 집이 점점 혼란스러워 지면서 생기는 에피소드를 그린다.

개구리 중사 케로로 시즌 7

오늘도 퍼렁별 침략에 매진하는 케로로 소대!

때는 12월 어느 날 그 누구나 바쁘고 침략 우주인조차 바쁘게 움직이는 계절! 물론 케로로 중사도 예외가 아닌데.. 대청소, 쇼핑, 송년회 준비에 설 준비에 건담 프라 모델 만들기 까지!! 침략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일들만 쏟아져 내리는데..!!

과연 케로로는 무사히 퍼렁별을 침략할 수 있을까?!

주요 등장인물

케로로

케로로.jpeg

"지구 정복의 임무에 실패하면서 지구인 집에 아예 눌러 앉아살게 되었다. 현재는 가사 전반을 돌보는 신세. 지구 정복을 하려는 기미가 거의 보이지 않는다."

성격은 우유부단한 게 문제이며, 중간 점검 보고서도 기한이 다 되기 전에 서둘러서 내는 것이 대부분이다. 또한 음험함과 꾀를 잘 부리는 점도 가지고 있다. 유년기 시절부터 적당히 살아가는 성격이긴 했지만, 주의를 주면 오히려 더 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1권에서 어이없이 들켜서 잡히고 그 후 작전중지로 본대가 철수한 이후로 히나타가의 머슴역할 중. 물론 그 와중에서도 침략계획을 준비하고 실천에 옮기지만 매번 실패하는 데다가 건프라에 빠진 이후로는 거의 이쪽으로 계획을 꾸미거나 한다.또한 건프라 외에도 애니메이션이나 특촬물 등에도 빠져 있다. 그리고 극장판에서는 자기들 외에 다른 놈들이 지구를 침략하려 하면 지구를 침략하는 건 우리들이라면서 그 놈들과 맞서는 모습을 보이는 등 사실상 지구 생활에 확실히 적응한 듯.

늘 지구 생활의 집안 일에 적응돼서 그런지, 온갖 가사 능력 수준이 명인의 경지에 이를 정도이다. 게다가 잔머리나 제법 쓰는 수준까지도 만만치 않다. 애니메이션에서 보면 케로로는 우승 경력이 아주 많이 나오는데, 그런 걸로 챔피언과 우승, 트로피와 상품 등 침략예산으로 쓰고도 남을 만큼의 엄청난 우승 상품이 있다. 그런데 그런 돈을 침략에 쓰질 않고 오로지 프라모델 만들기만 신경을 쓰기 때문에 기로로 하사에게 잔소리를 많이 듣는다.이때문에 명절 때 케로로가 프라모델을 애지중지해서 건들지 않는다는 사례도 있다 설령 침략에 쓰려고 해도 처음엔 잘 되더라도 마지막엔 꼭 실패작으로 나오기 때문에 소대원들에게 '대장 자격 박탈' 이란 소릴 들을 정도로 아주 똑똑하면서도 멍청한 생각을 갖고 있다.

말끝마다 '~입니다'(~で あります)를 붙이는 버릇이 있다. '~이지 말입니다' 같은 일종의 군대식 말투인 듯. 한국어판에서는 반말을 쓴다.

기로로

기로로.jpeg

"케로로 소대에서 그나마 제일 군인다운 기질을 보여주는 캐릭터. 군인으로서의 긍지는 없어진건지 자꾸 지구정복을 위한 행동을 미루고만 있는 케로로 때문에 속을 끓이고 있다."

겉인상은 무뚝뚝하고 군인정신을 투철하게 실천하지만,의외로 케로로 말썽 때문에 자주 화를 낸다거나, 나츠미의 작은 관심에도 금방 얼굴이 빨갛게 된다거나 하는 점으로 미루어 보아 진짜 속내를 알수없는 쿠루루와는 달리 감정이 얼굴에 쉽게 드러나는 솔직한 성격임을 알 수 있다. 의외로 약점은 귀신이나 유령, 무서운 이야기로 보기만 해도 평상시의 모습은 모두 잊고 비명을 지르며 도망친다. 또한 해삼에도 굉장히 취약하다.

평소에는 자기 일에만 집중하고 남의 일에는 무관심한 듯 무뚝뚝하게 굴지만 비를 피하지 못해 비에 젖어 떨고 있는 고양이를 자기 텐트에 데려와 비를 피하게 해주거나 위험에 빠진 지구인들도 종종 구해주는 모습을 보면 보기와 달리 마음도 꽤나 따뜻하고 정의로운 심성을 지닌 듯 하다.한마디로 머리는 차갑지만 가슴은 뜨거운 남자

쿠루루

쿠루루.jpeg

"명석한 두뇌로 케로로 소대의 작전 참모를 맡고 있는 캐릭터. 위험한 발명품을 계속 만들어내며 사고를 치는 경우가 잦다."

'음기', '음습', '음험', '음울' 등 어둡고 칙칙한 단어는 다 갖다 붙여도 이상할 것이 없는 성격의 소유자인 쿠루루는 트러블을 각별히 사랑하는 인물로 자신을 '끝내주게 싫은 녀석이라고 생각해 주었으면 한다'라고 생각하게 하는 발언을 하기도 하며, 다른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하게끔 행동한다. 자기 과시욕구가 강하여 비밀 기지 내에는 '쿠루루즈'라는 이름의 자신만의 공간을 쿠루루 자신의 얼굴을 흉내낸 디자인으로 만들었다. 스스로도 자신의 이런 성격을 잘 알고 있으나 고치려는 마음은 전혀 없으며 오히려 자랑스러워하는 것 같다. 이런 뒤틀린 성격 탓에 사부로(사빈)에게 도움을 요청할 때도 '큰 일이 생긴건 아니니까 굳이 도와주러오지 않아도 되지롱' 한다던가 캘리포니아롤를 먹을 때도 '더럽게 맛없는 게 입에 착착 감기네. 이 구린 맛에 버릇 들리겠어.'하고 반어적으로 표현하곤 한다. 또한 어려운 프로그래밍을 하다가 막히면, 칠판이나 철판 같은데에 손톱으로 긁는 소리를 들으며 스트레스를 푼다.

타마마

타마마.jpeg

"소대원 중 가장 어리며 외모도 아주 귀여운 이등병. 케로로를 아주 좋아한다. 그러나 평상시의 모습과는 달리 화가 나면 눈빛이 변하며 완전 딴판의 무서운 성격을 드러낸다."

귀여운 외모와는 어울리지 않게 얀데레속성. 다만 언제나 속이 시커먼 건 아니고 시커멓고 포악한 질투심 강한 성격과 순진하고 부드러우며 솔직하고 예의도 바른 성격이 공존하는 이중인격흑화에 가까운 성격파탄 개구리로 비슷한 타입인 모모카와 죽이 잘 맞는듯. 평소에는 케로로보다도 더 주변인물들을 진심으로 걱정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는 등 착하고 순한 모습이지만 한 번 화가 나면 말리기 힘들다. 이런 이중적인 캐릭터가 흔히 자기가 어떻게 이상한건지 모르는 모습을 보이는 것에 비해 타마마는 의외로 자기 자신이 어떤 성격인지에 대해선 잘 알고 있는 듯하다. 한 애피소드에서는 겉으로는 상냥하고 착하고 귀엽고 사랑스러운 모습을 하고 있지만 실상은 음침하고 질투심에 불타고 있으며 그것이 타마마의 본성이라고 직접 언급한다.

도로로

도로로.jpeg

"케로로 소대 내에서 가장 뛰어난 공격력과 강인한 체력을 갖춘 캐릭터. 계급은 한국식으로 따지면 병장쯤."

본명은 제로로.이름의 어원은 아마도 데즈카 오사무의 만화인 도로로로 추측. 작중에서는 도로로가 발견된 숲의 이름에서 따왔다고 설명된다. 원래 조루루와 함께 잔혹무도한 어쌔신 특수부대 출신이였으며 지구를 침략하기 위해 왔다가 닌자마을에서 설치한 트랩에 걸려 죽을 위기에 처했으나 아즈마야 코유키에게 구조된 이후로 이름을 바꾸고 지구 편에 선 닌자로 전직한 뒤 케로로 소대와 절연했다…지만 잘 모여서 논다. 침략회의에도 참석하고 케론군에서 나오는 월급도 꼬박꼬박 챙긴다. 단, 인간하고 지내면서 말투가 바뀌게 되었다. 자신을 가리키는 1인칭이 원래는 '보쿠'였으나 현재는 옛날 말투인 '셋샤(拙者/소인이~)'라는 식으로 바뀌었다.

우주

우주.jpeg

"중학교 1학년 소년으로 오컬트 매니아여서 불가사의한 일이나 현상에 관심이 많다. 밝고 솔직한 성격으로 케로로 중사와도 금새 친구가 된다. 평소엔 온화한 성격이지만 화가 나면 제일 무섭다."

주인공이자 엄청난 오컬트 오타쿠. 오컬트 연구회 동아리에 소속되어 있다. 자유연구 과제로는 외계인에 관해 쓰기도 하고, 항상 오컬트를 찾아다니는 성격. 특기는 무서운 이야기. 흔하디 흔한 그다지 무섭지 않은 공포이야기를 분위기와 말재주로 모두가 놀랄 만큼 무서운 이야기로 만들어버린다. 다만 중사강림 이후로 신비함은 줄었다. 뭐 애초에 외계인이 존재하는지도 입배틀이 벌어지는데 외계인에 공포의 대왕에 유령이 사는곳이 히나카가니 신비함이 좀 없을수밖에.

한별

한별.jpeg

"우주의 누나로 스포츠 만능의 행동파 소녀. 누나로서 확실하게 하려는 한편 몰래 눈물을 흘리는 경우도 있다."

도저히 지구인의 수준이라고 볼 수 없는 비정상적으로 뛰어난 신체능력과 밝고 호감가는 성격, 나이답지 않은 용맹무쌍함 덕분에 대인관계도 원만하여, 기로로나 아즈마야 코유키 등 주변인물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그 밖에도 왠지 학교의 여학생들에게 호감을 받기도 한다. 백합 하지만 나츠미가 좋아하는 사람은 623.

가끔씩 매우 히스테릭해져서 주변사람에게 민폐를 끼치기도 하며, 리더쉽은 있지만 위기의 순간에는 힘이 풀려 주저앉는 경우도 있다. 어째서인지 케로로의 음모에 휘말리는 경우가 가장 많은 캐릭터. 나츠미가 질색하는 민달팽이와 싸우게 되거나, 학교에서 소동을 일으킨 케로로 일당들 뒷수습을 한다거나 하는 등 지구인들 중 가장 고생이 많다. 하지만 아무리 케로로의 음모에 휘말려도 다음화에서는 깔끔히 잊어버린다.

성우

특징

애니메이션에서도 원작과 같이 많은 패러디가 사용되고 있지만, 애니메이션에서는 원작에 없던 내용들도 추가된다. 또, 애니메이션의 스탭 이름과 기업명을 패러디에 사용하거나 상점명 등에 사용하기도 한다.

원작과 같이 계절에 맞춘 스토리를 방송하는 것도 많다. 6월에는 뇨로로와 웨틀킹, 7월 초순에는 칠석을 하순과 8월 초에는 토이나카 해안(투니버스 판에서는 향토해수욕장), 8월 중순에는 히나타가의 할머니 댁 방문등의 스토리로 구성이 된다.

덧붙여서 총감독이자 감수인 사토 쥰이치는 《테레비브로스》에서 지난 2005년 5월 14일호의 인터뷰에서 “케로로 중사는 어린 아이에게도 보여주고 싶다”라고 해서인지 어린 아이나 가족 전용의 배려가 이뤄지고 있다.

이 애니메이션은 1기(1화~51화)와 2기(52화~103화), 3기(104화~154화), 4기(155화~205화) 그리고 2012년 현재는 케로로 중사가 끝났다 한편 케로로 중사는 1기에서 거의 원작 중심의 스토리로 방송하여서, 1기 시즌 종료 시점에서는 원작의 아이디어를 다 사용했기 때문에는 현재는 거의 대부분이 애니메이션 독자적인 스토리로 구성되고 있다. 이로 인해 현재 원작과 애니메이션의 스토리는 완전하게 차이가 난다. 덧붙여서 원작에 따른 이야기에서도 애니메이션 독자적인 설정이 더해지기도 했다.

주제가

개구리 중사 케로로(한국) 1기 오프닝 '케로로 행진곡' - 양정화

개구리 중사 케로로(한국) 2기 엔딩 '사랑을 주세요'- 타이푼

참조

  • 나무위키
  • 위키피디아
  • 투니랜드

장르

소년만화 일상만화

각주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