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ked Jazz
red
Who 누가
(내용 작성)
When 언제
(내용 작성)
Where 어디서
(내용 작성)
What 무엇을
(내용 작성)
How 어떻게
- Step 0: 발상, 텍스트 수집
Linked Open Data(LOD)[1] 기술을 적용할 분야를 찾던 Linked Jazz 프로젝트 팀은 재즈 아티스트 57인의 모습이 담긴 에스콰이어의 흑백 사진 A Great Day in Harlem(1958)을 보고 재즈 아티스트 개개인의 위키 문서는 있지만, 재즈 아티스트 간의 관계를 다룬 데이터베이스는 없다는 점에 주목한다. 이들은 재즈 아티스트 간의 알려지지 않은 관계를 밝히기 위해 Linked Open Data 기술을 재즈 역사 디지털 아카이브에 적용하기로 한다.
이를 위해 Linked Jazz 프로젝트 팀은 미국 전역의 도서관[2]에 남아 있는 재즈와 관련된 구술 역사 자료를 수집한다.
- Step 1: 이름 맵핑(Mapping Names)
Linked Jazz 프로젝트는 재즈 역사 디지털 아카이브에 보관된 구전 역사 기록에서 개인 이름을 추출하는 탐색 프로젝트에서 시작됐다. 추출한 이름은 해당 이름의 URI[3]와 연결한다. 이러한 매핑은 9,000개 이상의 재즈 아티스트 이름 및 관련 URI의 데이터 세트를 만들어냈다.
이름 데이터 세트를 사용하여 한 아티스트가 인터뷰에서 다른 아티스트를 언급하면 첫 번째 아티스트가 두 번째 아티스트를 알고 있다고 가정하여 아티스트 간의 기본 관계를 판별 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예술가들을 연결하여 기본적인 소셜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다. 이 네트워크는 Linked Jazz Network Visualization Tool을 작성하는 데 사용되었다. 정적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것 외에도 이 도구를 사용하여 네트워크와 역동적으로 상호 작용하고, 촘촘히 모여있는 관계망를 확대하여 더 자세히 볼 수 있으며, 음악가의 사회적 관계망을 보기 위해 한 명의 아티스트를 선택하고 특정 개인을위한 네트워크를 역동적으로 생성할 수 있다.
LOD는 URI를 연결하는 동시에 의미를 더하는 온톨로지[4]를 사용한다. Linked Jazz 프로젝트에서는 FOAF(Friend of a Friend) 온톨로지가 사용되었다. FOAF(Friend of a Friend) 온톨로지는 재즈 아티스트 간의 관계를 가까운 친구, 자녀, 또는 멘토로 정의할 수 있다. 이는 단절되어 있던 데이터를 의미 있는 정보로 끌어올리는 작업이다.
Why 왜
(내용 작성)
Comment 논평
(내용 작성)
각주
- ↑ 컴퓨터가 읽을 수 있고 웹에서 배포할 수 있는 의미 있는 방법으로 데이터 조각을 연결하는 방법이다. 이 작업은 텍스트 문자열을 고유한 리소스 식별자(URI)에 연결하여 수행된다.
- ↑ 스미소니언, 해밀턴, 캘리포니아 온라인 아카이브, 미시간 대학교 등
- ↑ URI는 URL처럼 보이지만 그와 달리 개인의 신원과 같은 고유 한 데이터를 지정하며 시간에 따라 안정적으로 유지된다. URI의 가장 일반적인 소스 중 일부는 Wikipedia의 구조화 된 데이터를 수집하는 Wikipedia의 자매 인 Library of Congress Linked Data Service1 및 DBpedia에서 온 것이다.
- ↑ 온톨로지는 문장에 추가할 수 있는 동사 목록 또는 링크된 열린 데이터 용어로 가능한 술어 목록으로 기능하며, 주체와 객체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