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운지:임원에서 즐기는 청아한 즐길거리(상):향:향료:운향

pungseok
이동: 둘러보기, 검색

내용

운향(芸香)[1]
《창힐해고(倉頡解詁)[2]》에서는 “운호(芸蒿)는 사호(邪蒿)[3]와 비슷하며 먹을 수 있다.”라 했다. 어환(魚豢)[4]의 《전략(典略)[5]》에서는 “운향은 종이의 좀을 방지하므로 책을 보관하는 누대를 ‘운대(芸臺)’라 부른다.”[6]라 했다.[7]

각주

  1. 운향(芸香):운향과의 여러해살이풀인 운호(芸蒿)에서 채취한 향료. 책 안에 운향을 끼워두면 좀이 생기지 않는다. 설백운향(雪白芸香)이라고도 한다.
  2. 창힐해고(倉頡解詁):중국 서진(西晉)의 훈고학자인 곽박(郭璞, 276~324)의 저서. 곽박은 박학다식하고 옛 경전에 통달하여 고금의 전고(典故)를 이 책에서 설명했다. 현재 원서는 남아 있지 않으나 그 내용이 여러 책에 산재하여 전한다.
  3. 사호(邪蒿):일년생 초본식물 청호(青蒿)의 이칭. 개똥쑥이라고도 하며, 말라리아를 치료하는 약재로도 쓴다.
  4. 어환(魚豢):?~?. 중국 삼국시대 위(魏)나라의 역사가. 옛 역사서를 연구하고 자료를 모아 《전략》을 저술했다.
  5. 전략(典略):어환이 저술한 삼국시대 위나라의 역사서. 현재 원서는 남아 있지 않고, 그 내용이 여러 책에 산재하여 전한다.
  6. 창힐해고(倉頡解詁)에서는……부른다:《香譜》 卷上 〈香之品〉 “芸香”(《叢書集成初編》1481, 6쪽).
  7. 《임원경제지 이운지(林園經濟志 怡雲志)》 1, 풍석 서유구 지음, 추담 서우보 교정, 임원경제연구소 옮김 (풍석문화재단, 2019), 371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