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운지:임원에서 즐기는 청아한 즐길거리(상):향:만드는 법:아향

pungseok
민철기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12월 4일 (금) 18:43 판 (새 문서: ==내용== 아향(牙香)<ref></ref><br> <ref>《임원경제지 이운지(林園經濟志 怡雲志)》 1, 풍석 서유구 지음, 추담 서우보 교정, 임원경제연구소 옮...)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내용

아향(牙香)인용 오류: <ref> 태그가 잘못되었습니다; 이름이 없는 ref 태그는 반드시 내용이 있어야 합니다
[1]
침향·백단향·유향·청계향(靑桂香)·강진향·용뇌·갑향[잿물에 잠깐 삶은 다음 꺼내어 식도록 두었다가 감수(甘水, 맛이 좋은 물)에 하룻밤을 담가둔 뒤, 꺼내서 불에 쬐어 말린 것]·사향. 이상의 8향료 각 0.5냥을 찧고 체로 쳐서 가루 낸 뒤, 졸인 꿀에 고르게 반죽한다. 이때 별도로 용뇌와 사향은 깨끗한 그릇 속에서 곱게 간 다음 다른 향료들을 넣고 고르게 섞어서 사용한다.

또 다른 방법:황숙향·전향·침향 각 5냥, 단향·영릉향·곽향·감송·정향피 각 3냥, 갑향 3냥[황니장(黃泥漿)66에 넣고 3일 동안 삶은 뒤 술을 넣어 하루를 삶은 것]을 찧고 체로 쳐서 가루를 낸다. 사향·초석·용뇌 각 3냥, 유향 0.5냥은 곱게 간 뒤, 우선 소합유(蘇合油)67 1다각(茶脚)68 정도에, 졸인 꿀 2근을 다시 넣어서 휘저어 고르게 섞고, 자합(瓷合, 뚜껑이 있는 자기 그릇)에 밀봉하여 보관해서 땅속에 1개월 동안 묻은 뒤 꺼내어 사용한다.

또 다른 방법:침향 4냥, 단향 5냥, 결향·곽향·영릉향·감송 각 4냥, 정향피·갑향 각 2푼, 사향·용뇌 각 3푼, 모향 4냥(태워 재를 낸 것)을 함께 곱게 가루 낸 뒤, 졸인 꿀을 고루 섞어 사용한다.

또 다른 방법:생결향·전향·영릉향·감송 각 3냥, 곽향·정향피·갑향 각 1냥, 사향 1돈을 함께 거칠게 가루 낸 뒤, 꿀을 졸여 식도록 두었다가 여기에 고루 섞는다. 일반적인 방법에 따라 땅속에 묻은 다음 시간이 지나면 피운다.

또 다른 방법:단향·현삼 각 3냥을 잘게 썰어 은그릇 속에 담고 물에 담근 다음 약한 불로 삶는다. 이를 모두 꺼내어 불에 쬐어 말린 다음 감송 2냥과 함께 찧고 체로 쳐서 가루 낸다. 그다음 유향·용뇌·사향(별도로 간 것) 각 0.5냥을 한 곳에 넣은 뒤 생꿀[生蜜]69에 고루 섞고, 오랫동안 묻어 놓은 후에 사용한다.

또 다른 방법:백단향 8냥[잘게 썰어 절편 모양으로 만든 다음 납다(臈茶)70 우린 물에 하룻밤 담근 뒤 걸러 내고 불에 쬐어 마르게 한다. 이를 꿀술 속에 넣고 반죽하여 알맞게 섞고, 다시 하룻밤 담근 뒤 약한 불에 쬐어 말린 것], 침향 3냥, 생결향 4냥, 갑향 1냥은 우선 잿물을 써서 삶은 다음 한 덩어리의 생토(生土, 생흙) 섞은 물을 써서 삶고, 그다음 술과 꿀을 써서 삶은 후에 걸러 낸다. 이상의 향료를 함께 찧어서 체로 거른 다음 별도로 갈아둔 용뇌와 사향 각 0.5냥을 여러 향료 가루와 한 곳에 놓는다. 여기에 생꿀을 넣어 고르게 반죽한 다음 자기로 만든 항아리에 보관해서 땅속에 묻고 1개월 남짓 지난 후에 꺼낸다.

각주

  1. 《임원경제지 이운지(林園經濟志 怡雲志)》 1, 풍석 서유구 지음, 추담 서우보 교정, 임원경제연구소 옮김 (풍석문화재단, 2019), 330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