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분 |
제목
|
| 디지털 인문학 입문 |
디지털 인문학 입문
|
| 제1편 디지털 인문학의 이해 |
I. 디지털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
| -한국문화 엔사이브
|
| Ⅱ. 디지털 인문학의 과제
|
| Ⅲ. 디지털 인문학 교육: 목표와 방법
|
| Ⅳ. 디지털 인문학 교육의 첫걸음: 위키 콘텐츠 제작
|
| 제2편 인문정보학: 디지털 인문학을 위한 정보 기술 |
I. 인문정보학이란 무엇인가?
|
| Ⅱ. 디지털 텍스트
|
| Ⅲ. 시각적 인문학
|
| Ⅳ. 인문지식 시맨틱 웹
|
| Ⅴ. 디지털 아카이브
|
| Ⅴ-4. 백과사전적 아카이브
|
| 제3편 디지털 인문학에 관한 제논의 |
Ⅰ. 세계의 디지털 인문학 동향
|
| Ⅱ. 디지털 인문학의 한국적 전개
|
| Ⅲ. 디지털 인문학 교육 현장
|
| 시맨틱 웹 |
시맨틱 웹이란?
|
| 시맨틱 웹과 인문지식
|
| RDF
|
| SPARQL
|
| 조선시대 음력-양력 상호참조 프로그램
|
| 온톨로지 |
온톨로지
|
| 온톨로지의 이해
|
| 온톨로지 설계
|
| 온톨로지 기술 언어
|
| 온톨로지 편집기
|
| 인문정보학 온톨로지 설계 가이드라인
|
| Ontology:EKC 2022
|
| 한양도성 타임머신 2022
|
| 인문정보학 튜토리얼 |
인문정보학 튜토리얼
|
| 멀티미디어 |
디지털 사진 기술의 응용
|
| Image Metadata
|
| 컴플렉스 제작 방법 2021
|
| MakeGraph 2021
|
| 데이터 시각화 |
데이터의 시각화: 네트워크 그래프
|
| 나의 네트워크 그래프 제작 방법
|
| 위키 문서로 네트워크 그래프를 만드는 방법
|
| 가상 전시관 (Virtual Reality Exhibition) |
파빌리온 제작 방법
|
| 콤플렉스 제작 방법
|
| 동영상 활용방법
|
| 파빌리오 제작 방법 v3.4
|
| 참고논문 |
한양도성 타임머신 - 인문학적 과제와 시맨틱 데이터 아카이브
|
| 고고학술정보 데이터 아카이빙 전략과 구현 방안
|
| 디지털 인문학이란: 아카이브와 인문학 연구의 통섭
|
| 신대동사회론
|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문학
|
| 디지털 인문학 교육의 목표
|
| 디지털 인문학에 관한 오해
|
| 무엇이 나를 하늘에 오르게 했는가?
|
| 디지털 인문학 교육의 현장
|
| Learning “Culture” in the Post-human Era
|
| 디지털 인문학: 4차산업혁명시대, 인문학의 진로
|
| 유교문화 디지털 아카이브를 위한 디지털 큐레이션 모델 연구
|
| 데이터 시대의 『임원경제지』 편찬 모델
|
| 디지털 인문학: 인문학과 문화콘텐츠의 상생 구도에 관한 구상
|
| 백과사전적 아카이브
|
| 데이터 시대의 한문 고전
|
| 전통문화 교육과 디지털 인문학
|
| Semantic Database Visualization
|
| 데이터로 소통하는 동아시아 유교문화
|
| 인문학 교육의 디지털 전환과 디지털 큐레이션
|
| 다산 저작 텍스트의 전자정보화를 위한 온톨로지 설계
|
| 데이터 기반 인문학 연구 방법의 모색: 문중 고문서 아카이브와 디지털 인문학의 만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