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민회

논문연구
이동: 둘러보기, 검색

신민회(新民會)는 상동교회 부설 공옥학교의 교사들을 중심으로 기독교 이념을 바탕으로 조직된 민족 운동을 위한 항일 비밀결사단체로서, 1907년 이회영, 전덕기, 이동녕, 이시영, 이동휘, 안창호, 윤치호, 양기탁, 이경희, 김구, 최광옥, 김규식 등을 중심으로 조직되었다고 한다. 신민회는 교육 계몽, 신식 학교 설립, 신학문 수용 등이 주 목적이었으며, 만주에 한국 독립군을 건설할 훈련기관 설립을 추진하였다.

개요

창립 취지

1907년 4월에 안창호(安昌浩)의 거사에 의하여 평양을 중심으로 한 서북지역과 서울 지역의 인사들이 주동하여 창립했다. 신민회가 결성되었을 당시, 국내의 상황은 조선총독부 및 일제의 감시와 신문법, 보안법 등의 탄압을 받았던 시기였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정치활동의 합법성의 한계를 느껴 애국계몽의 틀을 일부 벗어나 투쟁적, 적극적인 구국운동을 모색하고자 결성한 단체가 신민회였다. 신민회는 비밀결사로서 전국적 조직을 표방하였고, 사회각층인사를 망라하여 조직하였는데, 비밀단체임에도 그 활동은 거의 대부분 합법성을 띄고 이루어졌었다.

신민회는 교육 계몽, 신식 학교 설립, 신학문 수용을 주 목적으로 하였고, 만주에 한국 독립군을 건설할 훈련기관 설립 및 훈련기관의 훈련장 마련과 식량 자급자족을 목적으로 하는 토지 확보 등을 추진하였다.

신민회는 경성에 와 있는 지방 인사들을 통해 각지의 개혁 운동가들을 회원으로 가입하게 하였다. 신민회가 조직된 이후 경기, 황해, 평안, 함경 각도에 지부를 설치하고 회원 수를 늘려갔다. 근대 이후의 공화정체를 제창한 대표적 조직으로 실력양성을 통한 국권회복과 공화정체의 근대국민국가 수립을 목표로 하였다. 즉, 신민회는 실력 양성론+독립 전쟁론에 입각하여 공화정제를 이상향으로 두었다. 이는 근대 최초로 '민주공화정'을 이상향으로 지향했다는점에서 의의를 두고있으며, 민족 교육 계몽운동 및 무장 독립운동의 발판을 마련하는 역할을 한다.

강령과 규약

신민회는 4대 행동 강령을 채택하였다.

  1. 국민에게 민족의식과 독립사상 고취
  2. 동지를 발견하고 단합하여 국민 운동 역량 축적
  3. 상공업 기관 건설로 국민의 부력(富力) 증진
  4. 교육 기관 설립으로 청소년 교육 진흥

활동과 해체

신민회는 민족 교육 사업을 추진하고, 서구의 신문물과 신학문을 보급하고자 평양에 대성학교와 정주에 오산학교를 설립, 적극 지원하였다. 또한 신민회는 남녀 차별을 과거 4천년의 최대의 악습으로 규정하고, 여성 교육, 여성에게 신문물, 신학문을 가르치는 것도 중점과제로 채택했다. 이어서 민족 산업 육성을 위해 평양에 자기회사 설립과 대구에 태극 서관을 운영하였고, 민족문화를 양성하고자 대한매일신보 발간작업과 조선 광문회를 조직하여 고전문학등을 간행하였다.

이어서 만주지역에 독립군 병력 양성을 위한 훈련기지를 건설하였는데, 조선총독부의 탄압으로 실패하였지만 신민회에서 시작한 토지 확보 계획은 후일 남만주에 삼원보밀산부(서간도)에 한흥동, 신흥무관학교를 세우는 데 공헌하였다.

그러나, 한일 병탄 이후 1911년, 일제 강점기때 일제는 조선총독부 총독 데라우치 마사타케의 암살을 기도 했다는 105인 사건을 조작하였고, 이과정에서 안창호, 윤치호, 양기탁, 이동휘 등 신민회 주요인사들이 검거되어 105인 사건등 일제에 의한 조작사건으로 인해 민족운동의 탄압을 받아 신민회는 해체된다.[1] 체포된 인사들 중에는 고문 후유증으로 옥사하거나, 고문을 피해 경성부로 압송되는 과정에서 열차에서 뛰어내려 투신자살을 하기도 했다. 그 밖에 이승만, 김규식 등은 체포를 피해 망명한다.[2]

신민회는 비록 일제의 감시와 탄압속에 해체되었지만, 이는 뒷날 대한민국 임시정부에서 계승하게 된다.

각주

  1. 이승훈은 사건 관련자들이 용산역에서 일본 헌병에 체포되는 것을 보고, 고개를 돌려 눈물을 흘리다가, 이 장면을 목격한 한 헌병에 의해 체포되었다.
  2. 이승만은 미국인 선교사들의 도움으로 피신했고, 김규식오스트레일리아 유학을 핑계로 출국한 뒤 상하이로 건너갔다.

https://ko.wikipedia.org/wiki/%EC%8B%A0%EB%AF%BC%ED%9A%8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