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통영 욕지도 패총

HeritageWiki
이슬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1년 12월 19일 (일) 16:30 판 (새 문서: {{진행중}} {{문화유산정보 |사진=통영욕지도패총.jpg |사진출처=[http://www.heritage.go.kr/heri/cul/culSelectDetail.do?ccbaCpno=2333800270000 통영 욕지도 패...)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통영 욕지도 패총
통영 욕지도 패총,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통영 욕지도 패총
한자 統營 欲知島 貝塚
주소 경상남도 통영시 욕지면 동항리 798 외
지정번호 경상남도 기념물 제27호
지정일 1974년 12월 28일
분류 유적건조물/유물산포지유적산포지/육상유물산포지/선사유물
시대 석기시대
수량/면적 1909㎡
웹사이트 통영 욕지도 패총,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패총이란 선사시대 사람들이 조개 등을 먹은 뒤에 버린 껍데기와 생활 쓰레기 등이 함께 쌓여 이루어진 무더기를 말한다. 욕지도 패총에서는 중석기시대에서 신석기시대에 이르는 다양한 유물이 나왔다. 뗀석기에서 간석기로 넘어가는 과정과, 흑요석 석기가 톱날 석기로 바뀌어 가는 과정, 그리고 뼈로 만든 연장과 장신구의 변화 등을 보여 주며, 시대 구분의 길잡이가 된다. 또한 신석기시대 돌무지가 발견되었는데, 돌무지 아래에서 2구의 사람 뼈가 나왔다. 그 중 1구는 상태가 양호하여 신석기시대 한반도의 남쪽에 살았던 사람의 형질을 연구하는 데 귀중한 자료이다. 욕지도 패총은 신석기시대의 장례 문화 연구와 남해안 지역의 신석기 문화를 밝히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유적이다.

영문

영문 해설 내용

패총은 선사시대 사람들이 버린 조개나 굴 등 패류의 껍데기와 생활 쓰레기가 쌓여 만들어진 유적이다. 패총 주변에서는 사람들이 살던 집터나 토기, 석기 등의 유물이 함께 발견되기도 한다. 이를 통해 선사시대의 문화, 자연환경, 사람들의 생활 모습 등을 알 수 있다.

욕지도 패총은 1988년, 1989년 2차에 걸쳐 발굴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중석기시대에서 신석기시대에 이르는 다양한 유물들이 발굴되었다.

이곳에서 출토된 세석기나 뼈로 만들어진 장신구 등은 한반도에 중석기가 있었음을 증명하는 유물들이다. 또한 신석기시대의 것으로 추정되는 돌무지 아래에서는 사람의 뼈 2구가 나오기도 했다. 이러한 유물들은 남해안 지역의 석기 문화의 변천 과정, 신석기시대의 장례문화 등을 연구하는 데에 중요한 자료가 된다.


참고자료

  • 통영 욕지도 패총,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 https://www.heritage.go.kr/heri/cul/culSelectDetail.do?pageNo=1_1_1_1&ccbaCpno=2333800270000 -> 이곳에서는 중석기시대에서 신석기시대에 이르는 다양한 유물이 출토되었다. 이 조개더미에서는 뗀석기에서 간석기로 넘어가는 과정과 흑요석석기가 톱날석기로 변하는 과정, 연모와 치레걸이 등의 변화와 같은 신석기시대 구분에 좋은 길잡이가 될 수 있는 유물이 다량 출토되었다. 특히 세석기는 우리나라에도 중석기가 있었음을 증명해 주는 중요한 유물이다. 동항리에서는 신석기시대 돌무지 시설과 유물이 출토되었는데, 돌무지 시설아래에서 2구의 사람뼈가 발견되었다. 그 중 1구의 상태가 양호하여 신석기시대 형질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 욕지도패총,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tem/E0039353
  • 다도해 출발지 '통영 욕지도'②, 경남매일, 2018.7.2. http://www.gnmaeil.com/news/articleView.html?idxno=375935 -> 이외 욕지도 볼거리로 경남기념물 제27호인 패총을 들 수 있다. 욕지면 동항리 일대 19필지의 조개무지를 통틀어 일컫는다. 3m 간격으로 격자망선을 설정하고 지름 2.5m 크기의 구덩이 17개를 파서 경작층, 흑색부식토층, 흑갈색점토층, 적갈색점토층으로 이뤄져있다. (이하 설명은 다른 사이트 설명과 동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