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창원 성주사 감로왕도

HeritageWiki
강혜원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0년 4월 30일 (목) 06:24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창원 성주사 감로왕도
Buddhist Painting of Seongjusa Temple, Changwon (The King of Sweet Dew)
창원 성주사 감로왕도,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창원 성주사 감로왕도
영문명칭 Buddhist Painting of Seongjusa Temple, Changwon (The King of Sweet Dew)
한자 昌原 聖住寺 甘露王圖
지정번호 보물 제1732호
지정일 2011년 12월 23일
분류 유물/불교회화/탱화/기타
시대 조선시대
수량/면적 1폭
웹사이트 창원 성주사 감로왕도,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기존 국문

수정 국문

초고

감로왕도는 감로, 즉 이슬과 같은 부처님의 가르침으로 지옥에서 고통받는 중생을 구제하는 모습을 그린 불화이다. 이러한 장면은 효도에 관한 불교경전인 『우란분경』에서 유래하였다. 이 경전에 따르면 부처님의 제자인 목련존자는 돌아가신 어머니가 아귀지옥에 빠져 고통을 당하는 것을 발견하고, 부처의 가르침에 따라 음식을 공양하여 어머니를 구하였다.

이 불화는 승려화가 성징(性澄)의 주도 하에 1729년에 제작되었다. 원래 대웅전에 모셔져 있었으나, 2009년에 지장전을 새로 짓고 이곳으로 옮겨왔다.

조선 후기에 그려진 일반적인 감로왕도와는 화면 구성이 다르다. 보통 화면 중앙에는 음식과 공양물이 놓인 재단이 그려지는데, 이 그림에서는 재단이 생략되었다. 대신 화면 중앙에는 아귀가 그려져 있으며, 아귀 오른쪽 나무에 작은 아귀를 그리고 수군 전투가 묘사되어 있는 것도 특징적이다. 왼쪽 상단에는 칠여래와 백의관음보살을 두고, 오른쪽 구석에는 극락세계를 의미하는 화려한 전각을 그렸다.

1차 수정

문맥요소

Nodes

Links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