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예천 승본동 석불입상

HeritageWiki
이슬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1년 8월 15일 (일) 15:17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예천 승본동 석불입상
예천 승본동 석불입상,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예천 승본동 석불입상
한자 醴泉 繩本洞 石佛立像
주소 경상북도 예천군 보문면 승본리 산 79
지정번호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제351호
지정일 1998년 4월 13일
분류 유물/불교조각/석조/불상
수량/면적 1軀
웹사이트 예천 승본동 석불입상,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승본리 석불입상은 승본리의 산 속에 있는 석불로 높이는 1.6m 정도이다. 석불을 보호하기 위해 세웠던 건물의 흔적은 있으나, 문화재 지정 조사를 했던 당시에는 노천에 방치되어 있었다. 이후 2000년 문화재 보수 정비 사업 때 보호각을 설치하여 현재까지 보존하고 있다.

석불의 머리 위에는 상투 모양의 육계*가 뚜렷하고, 코와 귀 부분이 약간 손상되었으나 얼굴은 온화한 인상이다. 목에는 삼도*의 흔적이 있으며, 법의*는 곡선이 미끈하고 아름답다. 양손을 가슴에 올려 약그릇[藥盒]을 들고 있는 것으로 보아 중생의 질병을 구제한다는 약사여래상임을 알 수 있다.

불상의 몸 가운데는 사선으로 절단되었다가 붙여진 흔적이 있고 뒷면에는 광배의 흔적이 남아 있다. 불상이 서 있는 대좌는 둥근 형태의 돌에 연꽃무늬가 새겨져 있는 등 조각기법이 아름답다. 이러한 불상의 양식으로 볼 때 통일신라 말에서 고려 초에 만든 것으로 추정된다.


  • 육계(肉髻): 불상 정수리에 솟은 혹으로 부처의 지혜를 상징
  • 삼도(三道): 불상의 목 주위에 표현된 3개의 주름으로, 인과(因果)를 나타내는 혹(惑)·업(業)·고(苦)를 의미하며, 원만하고 광대한 부처의 몸을 상징
  • 법의(法衣): 부처나 승려가 입는 옷

영문

영문 해설 내용

이 불상은 통일신라 말에서 고려 초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며, 현재 불상 보호를 위해 2000년에 설치한 보호각 안에 자리하고 있다. 불상의 높이는 약 1.6m이다.

두 손을 가슴 근처에서 모은 채 약그릇을 들고 있어, 모든 중생의 질병을 고치고 수명을 연장해주는 부처인 약사불을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불상은 전체적으로 마모가 심한 편이지만, 몸 가운데에 절단되었다가 붙여진 흔적이 남아 있으며, 양쪽 어깨를 덮는 옷자락의 주름을 U자형으로 표현한 것도 확인된다. 불상의 머리에 솟아있는 혹과 같은 형상은 부처의 지혜를 상징한다.

불상이 서 있는 대좌는 연꽃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일부가 땅에 묻혀 있던 것을 발굴해 복원한 것이다.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