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신안 가거도 섬등반도

HeritageWiki
강혜원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4년 3월 19일 (화) 12:33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신안 가거도 섬등반도
신안 가거도 섬등반도,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신안 가거도 섬등반도
한자 新安 可居島 섬등半島
지정번호 명승 제117호
지정일 2020년 9월 2일
분류 자연유산/명승/자연경관/지형지질경관
수량/면적 194,430.5㎡
웹사이트 신안 가거도 섬등반도,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섬등반도는 대한민국 국토의 최서남단에 위치한 가거도 서쪽에 있는 반도 형태의 지형이다.

섬등반도를 포함한 가거도 전체가 수많은 철새가 봄과 가을에 서해를 건너 이동하면서 중간 기착지로 이용하고 있으며, 넓게 펼쳐진 후박나무 군락과 가거도 나한송, 흰동백, 백산목, 흑산도 비비추 등 다양한 종류의 희귀식물들이 분포하고 있다. 특히 섬등반도의 해안선 주변으로 분포된 주상절리와 기암절벽으로 이루어진 암봉(巖峰), 병풍처럼 펼쳐진 해식애(海蝕崖)*가 뛰어난 경관을 이루고 있어 경관가치가 매우 뛰어나다.

우리나라에서 해가 가장 늦게 지는 곳으로 아름다운 노을을 볼 수 있다.


  • 해식애: 파도의 침식 작용과 풍화 작용으로 해안에 생긴 낭떠러지

영문

영문 해설 내용

섬등반도는 대한민국 국토의 최서남단에 위치한 가거도 서쪽에 있는 반도 형태의 지형이다.

한국에서 해가 가장 늦게 지는 곳으로 아름다운 노을을 볼 수 있으며, 섬등반도의 해안선 주변으로 분포된 주상절리와 기암절벽으로 이루어진 봉우리, 병풍처럼 펼쳐진 해식애 등이 뛰어난 경관을 이루고 있다.

가거도는 수많은 철새가 봄과 가을에 서해를 건너 이동하면서 중간 기착지로 이용하는 곳이다. 또한 넓게 펼쳐진 후박나무 군락과 가거도 나한송, 흰동백, 백산목, 흑산도 비비추 등 다양한 종류의 희귀식물들이 분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