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부산 연산동 고분군

HeritageWiki
강혜원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0년 3월 21일 (토) 03:10 판 (새 문서: {{진행중}} {{문화유산정보 |사진=부산연산동고분군.jpg |사진출처=[http://www.heritage.go.kr/heri/cul/culSelectDetail.do?ccbaCpno=1332105390000 부산 연산동...)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부산 연산동 고분군
Ancient Tombs in Yeonsan-dong, Busan
부산 연산동 고분군,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부산 연산동 고분군
영문명칭 Ancient Tombs in Yeonsan-dong, Busan
한자 釜山 蓮山洞 古墳群
주소 부산광역시 연제구 연산동 산 90-4
지정번호 사적 제539호
지정일 2017년 6월 30일
분류 유적건조물/무덤/무덤/고분군
시대 삼국시대
수량/면적 66,068㎡
웹사이트 부산 연산동 고분군,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부산 연산동 고분군은 5세기 후반에서 6세기 전반에 조성된 삼국 시대 고분군으로, 부산 지역 고분군 중 유일하게 거대 봉분이 남아 있다. 황령산 북쪽의 지맥인 배산에서 북쪽으로 뻗어 나온 산등성이 정상부를 따라 18기의 봉분이 일렬로 배치되어 있고 경사지에는 크고 작은 무덤 1,000여 기 이상이 있다.

7차례의 발굴 조사 결과 영남 지역의 삼국 시대 고분군 중 가장 규모가 큰 구덩식 돌덧널무덤이 확인되었으며, 삼국 시대 무덤 중에서는 처음으로 갑옷과 투구가 나왔다. 또한 봉분을 조성하는 과정에서 사용된 소형 점토 덩어리 쌓기, 부엽 공법*, 거대 뚜껑돌 이동 등을 통해 삼국 시대의 봉분 축조술을 알 수 있기에 역사적·학술적 가치가 뛰어나다.

출토된 유물은 총 3,700여 점에 이르며, 토기류가 대부분으로 굽다리 접시, 굽다리 목 긴 항아리, 짧은 목 항아리, 오리모양 토기, 독, 항아리 등이다. 철기류는 쇠 창, 쇠 손칼, 쇠 화살촉 등 무기류가 주를 이루며, 쇠 낫, 쇠도끼 등의 농구류․공구류 등도 출토되었다.

1972년 6월 26일 부산광역시 기념물 제2호 연산동 고분군으로 지정되었다가 2017년 6월 30일 대한민국의 사적 제539호 부산 연산동 고분군으로 지정되었다.


  • 부엽 공법: 나뭇가지와 잎 등을 이용해 연약지반을 강화하는 토목공법

영문

Ancient Tombs in Yeonsan-dong, Busan


영문 해설 내용

이 고분군은 삼국시대인 5세기 후반에서 6세기 전반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배산의 정상부에 18기의 봉분이 배치되어 있고, 경사지에는 1천여 기 이상의 고분이 분포하고 있다. 부산 지역의 고분군 중 유일하게 거대 봉분이 남아 있는 곳이다.

1987년부터 2013년까지 7차례에 걸쳐 발굴조사를 한 결과, 경상도 지역에 남아 있는 삼국시대 고분군 중 가장 규모가 큰 구덩식 돌덧널무덤이 확인되었다. 또한 고분 내벽을 점토로 발라 마감하거나, 나뭇가지와 잎 등을 사용해서 빗물이 석곽 내부로 스며드는 것을 막는 등 다양한 봉분 축조술을 알 수 있다.

출토된 유물은 총 3,700여 점에 이르며, 굽다리 접시, 굽다리 목 긴 항아리, 짧은 목 항아리, 오리모양 토기, 독, 항아리 등 토기류가 대부분이다. 쇠 창, 쇠 손칼, 쇠 화살촉 등의 무기류와 쇠낫, 쇠도끼 등의 농구류도 출토되었다. 삼국시대 무덤 중에서는 처음으로 갑옷과 투구가 출토되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