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담양 삼지천마을 옛 담장

HeritageWiki
강혜원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9년 9월 22일 (일) 04:48 판 (새 문서: {{진행중}} {{문화유산정보 |사진=담양삼지천마을옛담장.jpg |사진출처="[http://www.heritage.go.kr/heri/cul/culSelectDetail.do?ccbaCpno=4413602650000 담양 삼...)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담양 삼지천마을 옛 담장
Old Walls of Samjicheon Village, Damyang
"담양 삼지천마을 옛 담장",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담양 삼지천마을 옛 담장
영문명칭 Old Walls of Samjicheon Village, Damyang
한자 潭陽 三支川마을 옛 담牆
주소 전라남도 담양군 창평면 삼천리 82-1
지정번호 국가등록문화재 제265호
지정일 2006년 6월 19일
분류 등록문화재/기타/기타 시설물/
시대 조선시대
수량/면적 마을일원 담장
웹사이트 "담양 삼지천마을 옛 담장",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담양 삼지천 마을 옛 담장’은 창평면 삼천리 삼지천 마을에 대대로 이어져 온 담장이다.

삼지천(삼지내) 마을은 마을 동쪽에 있는 월봉산에서 흘러내린 물이 세 갈래로 마을을 가로지르고 있어서 삼지천(川), 삼지내 마을이라 부른다. 이곳은 ‘담양 고재선 가옥’, ‘담양 고재환 가옥’, ‘춘강 고정주 고택’을 비롯하여 전통 가옥 여러 채가 잘 남아 있다. 또 한과․쌀엿 등 전통 식품도 이어오고 있다. 이처럼 삼지천(삼지내) 마을은 전통 마을로서 가치를 유지하고 있는 곳이라 하여 2007년에 슬로시티 국제 연맹이 이 마을을 아시아 최초로 슬로시티 마을로 지정하였다.

이 마을의 담장은 돌과 흙을 사용하여 만든 토석담이다. 비교적 모나지 않은 화강석 계통의 둥근 돌을 사용하였고, 돌과 흙을 번갈아 쌓아 줄눈이 생긴 담장과 막쌓기 형식의 담장이 섞여 있다. 대체로 담 하부에는 큰 돌을, 상부로 갈수록 중간 돌과 작은 돌을 사용하였다. ‘S’자형으로 자연스럽게 굽어진 마을 안길이 전통 한옥과 잘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고즈넉한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다.

영문

영문 해설 내용

삼지천마을의 담장은 화강석 계통의 둥근 돌과 흙을 사용하여 만들었다. 대체로 담 하부에는 큰 돌을, 상부로 갈수록 중간 돌과 작은 돌을 사용하였다. 자연스럽게 굽어진 마을 안길이 전통 한옥과 잘 조화를 이루고 있다.

삼지천마을은 마을 동쪽에 있는 월봉산에서 흘러내린 물이 세 갈래로 마을을 가로지르고 있어서 붙은 이름이다. 전통 가옥 여러 채가 잘 남아 있고, 한과와 쌀엿 등 전통 식품도 생산하고 있다. 전통마을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아 2007년 아시아 최초로 슬로시티 마을로 지정되었다.